여러 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주휴수당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그리고 주휴수당 계산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계산법 총정리

주휴수당


우선 2021년 최저시급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최저시급


2021년 최저시급은 2020년에 비해 1.5%가 인상된 8,720원이랍니다.

여러분이 만약 어디에선가 시간제 일을 하고 있다면, 일한 시간 X 8,720이 곧 나의 월급 혹은 주급이 될까요?

그렇지 않답니다.

바로 주휴수당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충족한다면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월급 혹은 주급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럼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이란 일주간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1주에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주는 것을 가리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하지만 주휴수당은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유급 휴일을 받기 위해서는 1주간 소정의 근로일을 개근해야 하는데요.

정해진 근로일(고용주와 근로자가 계약한 주당 근무일 수)에 개근하고, 주당 근로시간이 최소 주당 15시간 이상이어야 한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정리


1) 1일 3시간 이상, 주 총합 15시간 이상 근무

2) 결근이 있을 시, 해당 주에는 주휴수당 지급하지 않음

3) 주당 최대 주휴수당은 1일 8시간까지

4) 모든 근로자에 해당 (상시근로자 단기간 근로자 모두 해당)

5) 계속 근로가 예정되어야 함




주휴수당 지급기준에서 결근이 있다면 해당 주간에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는 지각이나 조퇴와는 상관 없으며, 출근을 해서 일을 했다면 해당 주의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또, 주휴수당은 규모가 영세한 10인 미만 사업장, 5인 미만 사업장 등의 구분 없이 단 1명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곳이라 할지라도 지급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근로자에는 당연히 아르바이트생도 포함됩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사장님과 직원 나 하나(아르바이트 한명)라고 할지라도 주휴수당은 지급되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


계속 근로 예정 부분은, 이 근로자가 평상적인 근로를 제공해왔고 또 앞으로도 지속적인 근로 제공이 예정되어 있을 때에만 주휴수당을 지급할 것을 가리킵니다.


만약 내가 일주일짜리 단기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주간 근무시간 15시간 이상 일하고, 정해진 일주일간 매일 근무를 했을 지라도, 다음주부터는 여기에서 일을 하지 않을 것이므로 (지속적인 근로 제공 불가능) 이때는 주휴수당 지급대상이 아닙니다.


주휴수당은 근로자에게 있어서는 돈을 받으면서 휴가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고용주의 입장에서는 일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돈을 줘야 하니 부담이 크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와 같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때문에 2시간씩 7일을 고용한다거나, 혹은 하루 7시간씩 하되 주 2일만 근무하게 하는 형태 등으로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려는 자영업자도 많아졌기 때문에 안정적인 아르바이트 구하기가 어려워진 것도 사실입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대해 알았으니, 주휴수당 계산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1주 총 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시급


2021년 최저임금은 1,822,480원입니다.

월급제의 경우에는 보통 주휴수당이 월급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월급제로 일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주휴수당 계산법을 해보실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일급제, 혹은 시급제로 일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고용주가 하루 근로시간에 시간급을 곱하여 위에 알려드린 주휴수당 계산법대로, 기본급여에 주휴수당을 추가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


예를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하기 쉽게 시급을 만원으로 가정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만약 시급이 만원이고, 일일 5시간씩 주 6일 근무일 경우 주급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30 ÷ 40) x 8시간 x 10,000 = 60,000원

이때의 예상 주급은 기본급여 30만원 + 주휴수당 6만원 = 총 36만원이 됩니다.


주휴수당 및 급여 계산이 쉽도록 주휴수당 계산기도 2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주휴수당을 계산하기 좋고, 두번째 계산기는 주휴수당 포함 / 미포함 시의 급여라든지 거기에 세금까지 추가해서 계산해볼 수 있는 계산기입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1.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기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기


네이버에서 주휴수당 계산기를 입력 후 검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고정 근무시간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선택 근무시간을 선택 하셔야 주휴수당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내 시급이 위와 다르다면 시급도 수정해서 넣으시고, 이를 주급으로 환산하게 되어 있는데, 월급으로 계산도 가능합니다.

선택 근무 시간에 나의 하루 근무시간, 한주 근무 일수를 넣고 계산을 해보시면 주휴수당이 얼마인지 자동계산됩니다.


2.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

아르바이트도 세금을 징수하는 곳들이 있는데요.

이런 곳에서 일을 하실 때는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가 계산하기 편합니다.




알바 월급 계산기


위와 같은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서 네이버가 주급 및 월급 계산만 가능한데 반해 알바몬 주휴수당 계산기에서는 주급, 월급, 연봉까지 계산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일 근무시간도 5시간 30분 이런 식으로 30분 단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네이버 계산기에 비해 조금 더 세세하게 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그리고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기까지 주휴수당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주휴수당 안 주는 곳들이 많은게 사실인데요.

사실, 주휴수당 달라고 말하거나 혹은 아르바이트 그만두고 나서 신고해서 받기가 조금 껄끄러워서 못 하겠더라고요. (소심소심 ㅠㅠ)

저같은 경우 두고두고 아깝더라고요.

주휴수당은 법에서 정한 여러분들의 권리이니, 여러분들은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