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의 경우,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려고 하니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이라는 것을 제출하라고 하더라고요.

최근 서울시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때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받아 제출하라고 요청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 각종 금융기관, 혹은 비자를 발급 받을 때 등 해당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에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굉장히 간단해서 1분이면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인터넷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홈택스의 사업자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만약 근로자의 경우라면, 고용주에게 직접 요청을 하시거나 혹은 홈택스 접속하는 담당 부서에 말씀하셔서 본인 회사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홈택스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아직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업장은 없을것 같지만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입을 해주세요.



우선 홈택스에 접속해주세요.

사업자로 로그인 하시거나, 개인으로 로그인 하신 분들은 사업장으로 전환 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사업장 전환


사업장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로그인 후에 홈택스 왼쪽 위에 이름과 회원정보 옆에 있는 <사업장선택>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홈택스 사업장 전환방법


여기에서, 내 사업장 정보를 선택 클릭 하신 후, 전환하기를 클릭하면 사업장으로 전환이 됩니다.



사업장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다음에는 홈택스 메인 화면을 봐주세요.


홈택스 민원증명


홈택스 메인 화면에 있는 메뉴바에서 민원증명을 눌러보세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인터넷 발급


<민원증명 - 민원증명발급신청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이라고 있습니다.

이리로 들어가줍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그럼 이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을 신청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몇 가지 선택 사항들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화살표 부분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내 사업자번호가 나오는데요.

이걸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하기


위 사진처럼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해주시면, 상호, 대표자명이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하단에 있는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는 기존에 홈택스에 가입된 정보가 나오는 건데요.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발급 받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발급


다음 신청하는 곳인데요.

여기에서 영문으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을 받으실 분들은 영문증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글증명으로 기본 세팅이 되어 있으므로, 국문으로 발급 받으실 분들은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다음 사용용도 부분인데요.

영문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입찰 및 계약용, 수금용, 관공서제출용, 대출용, 여권 또는 비자신청용, 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제출용, 금융기관제출용, 신용카드발급용, 기타로 나뉘어 있습니다.

내가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받는 이유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금융기관


다음 제출기관 (제출처)인데요.

만약 신용카드 발급용으로 선택을 하신 분이라면 금융기관을 선택하시면 되겠고 비자나 여권 때문에 발급을 받는 분들은 외교부/재외공관으로 선택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과세기간


다음은 과세기간인데요.

보통은 직전 기간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요구합니다.

1년은 6개월 단위로 1기와 2기로 구분됩니다.

즉, 1월 ~ 6월은 1기, 7월 ~ 12월은 2기 입니다.

지금은 2020년 5월이라 저같은 경우는 2019년 2기 ~ 2019년 2기로 발급을 받았습니다.

만약 1년치를 요구한다면 2019년 1기 ~ 2019년 2기 이런 식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프린트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요새는 웬만한 곳은 비공개를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전체 공개로 해오라고 한 곳이 있다면, 따로 공개로 선택을 해주시고요.

별도 언급이 없었다면 그냥 비공개로 두시면 됩니다. (비공개 선택시 주민번호 앞 6자리만 나옵니다.)



다음은 수령방법인데요.

프린터로 출력할 것인지, 화면에서 확인만 할 것인지 또 인터넷 발급 시 발급 희망 수량을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출력


이제 신청하기가 완료가 되었고 프린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프린트를 하시면 되는데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신청 결과 화면에서 발급번호 부분을 누르시면 됩니다.

해당 발급 번호를 누르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프린트 하겠냐는 경고창이 나오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내 프린터 목록창이 나오고, 거기에서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하면, 출력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출력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입니다.

제가 최대한 자세히 설명을 드리느라 글이 길어보이지만 직접 해보시면,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아무리 걸려도 2~3분이면 충분히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