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랜만에 중국어 교재 한권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중국어 교재는 중국어 회화교재인데요.

제목은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 1000문장편> 입니다.

언제나처럼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중국어 회화교재 추천 -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1000문장편

중국어 회화교재 추천


사실 교재를 사둔지는 조금 시간이 지났는데, 공부를 게을리한 관계로 올해 3월에나 시작을 했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1000문장편은 제목에서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천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교재랍니다.



저자분이 수년간 매일 중드를 보면서 현지인들이 진짜 자주 쓰는 표현들 위주로 꼭 필요한 1000개의 문장을 골라내서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교재는 두권으로 분권을 할 수 있게 나뉘어 있고, 각권 표지도 따로 있어서 분리해서 가지고 다녀도 앞장이나 뒷장이 찢어지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이렇게 두 권이 분리되는 방식으로 되어 있고, 각권마다 500문장씩 정리가 되어 있답니다.

책값도 두권으로 볼 수 있는 교재가 합해서 16,000원이라 권당 8,000원 치면 저렴한 편에 속해서 중국어 회화책으로 추천 드려요.


제가 회화 교재로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를 추천 드리는 이유는, 문장들이 엄선되어 있기도 하지만, 일일 공부 시간을 크게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mp3는 길벗이지톡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국어해석에 남자성우, 여자성우가 각각 한 번씩 해당 문장을 읽어줘서 평소 길가면서 지하철에서 책 보지 않고 들어도 해당 문장 해석이 잘 생각나서 좋더라고요.

남자성우가 중국어 한 번만 읽어주는 버전도 있는데 저는 남자성우, 여자성우 번갈아가면서 한번씩 해서 총 두번씩 듣는게 좋아서 2번씩 읽어주는 버전으로 듣고 있습니다. 


중국어 회화책


천개의 문장이므로 하루 3문장씩 공부하면 대략 1년 정도 공부하면서 책을 다 볼 수도 있고요.

그렇게 되면 하루 5분 정도의 공부로 하루 한문장씩을 외울 수 있습니다.

너무 적다고 생각되면 양을 늘리면 됩니다.

저는 요새 화상중국어도 시작한지라 시간이 많지는 않아서 시간이 많은 날은 하루 20문장씩 하기도 하고, 시간이 별로 없거나 공부가 잘 되지 않는 날은 5문장 정도만 공부하기도 합니다.

하루 10문장 정도 공부하시면 100일만에 본 교재를 끝낼 수 있어요.

공부는 아무리 못해도 최소한 하루 5문장 정도는 그래도 꼭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책 한권 (사실 분권되어 2권이지만)을 천일동안 보는건 좀 너무하잖아요. ^^;

5문장 공부하더라도 30분 정도면 충분히 마칠 수 있습니다.

mp3 파일도 하나당 5문장씩 묶어서 녹음되어 있어서 5문장 단위로 공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중국어 회화책 추천


문장만 쭈욱~ 나열되면 일주일 뒤에는 1일째에 공부했던 내용이 가물가물할텐데요.

망각방지 복습법이라고 해서 50문장 공부한 뒤에 복습문제가 나옵니다.

또 100문장 공부한 뒤에 100문장 내에서 배운 문장으로 대화문이 구성되어 다시 한 번 앞서 공부한 내용들을 상기시킬 수 있게끔 되어 있답니다.


그럼 책 내용을 조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책 내용 보기

중국어 QR코드


각 단원 앞에는 QR코드가 있어, QR코드를 통해 해당 파트 전체 듣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내용


각 주제 별로, 책은 앞장과 뒷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앞쪽에 이렇게 중국어 표기와 병음표기가 함께 나옵니다.

중국어 회화 문장 우측에 있는 세칸의 박스에는 복습 회수를 표시하면 되는데요.

책을 깨끗하게 보고 싶어서 저는 여기에는 따로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내용 보기


뒷장으로 넘기면 앞장에서 본 중국어의 한글 해석이 달려 있습니다.

복습할 때는 뒷부분에 있는 한국어만 보고 중국어 작문을 해보면서 복습을 하면 됩니다.

저는 책을 넘기면서 봐야 해서 이게 좀 불편하더라고요.

책을 하나씩 카드처럼 다 잘라서 가지고 다닐게 아니라 굳이 해석을 뒷쪽에 넣은 점은 조금 아쉽더라고요.

저는 왼쪽에 중국어 문장, 오른쪽에 한국어 해석 이런 식으로 되어 있다면 책을 넘기면서 보지 않아도 되서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것 같습니다.



보시면, 문장들이 생활 속에서 흔히 쓰는 말들이지만 막상 중국어로 해보려면 잘 튀어나오지 않는 표현들이 많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중국어 회화 교재 추천 드리는 것이랍니다.

어떤 분은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교재 전체를 필사 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저는 문장 중 내가 잘 몰랐던 표현이나, 꼭 외워서 써봐야겠다 싶은 문장들만 따로 모아서 노트에 정리를 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회화 필사


이렇게 노트에 따로 정리를 해줍니다.

글씨는 좀 이해해 주세요.

필사의 경우에는 100문장 공부한 후에 나오는 대화문에서도 필요한 표현들, 외우고 싶은 표현들은 노트에 정리를 합니다.

그리고 mp3는 많이 많이 들어줍니다.

한 파일당 대략 1분 정도이기 때문에 반복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회화교재


중국어 회화 테스트


이 부분이 50문장 공부 후의 복습 부분인데요.

저는 책에다 직접 적고 공부하기 싫어서 여기에도 따로 쓰지 않고, 문제는 연습장에 풉니다.

그리고 틀린 문장들은 다시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하기를 해봅니다.


중국어 대화문


중국어 연습문제


위 사진들은 100문장 공부 후, 나오는 복습 대화문인데요.

빈칸 넣기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장에는 문제가 있고, 뒷장에는 문제에 대한 답과 대화문 해석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대화문 역시 mp3 파일이 제공되기 때문에 mp3파일을 들으며 듣기,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색인


끝 부분에는 색인편인데요.

색인편은 한글식 문장으로 되어 있어서 찾아보기가 썩 좋지만은 않습니다.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공부방법

앞서 책 내용을 보여드리면서 대략적으로 공부방법도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중국어 회화 공부방법


저같은 경우는, 

1. 한글 해석 부분을 보고 혼자 중작을 해봅니다.

2. 중국어 문장을 보고 내가 해본 중작과 맞는지 체크해봅니다.

3. mp3를 횟수 정하지 않고 많이 들어보면서 문장이 입에 붙을 때까지 입으로 소리내서 연습합니다.

(요새 마스크 쓰고 다니는지라 길에서 혼자 중얼중얼하기 좋더라고요.)

4. 외우고 싶은 표현, 중요한 표현 등은 따로 노트에 정리합니다.

(다시 잘 펴보진 않지만 뭐 그래도 정리하고 아주 가끔 꺼내서 읽어봅니다. 여러분들은 자주 읽어주세요.)

5. 연습문제 부분에서 틀린 문장이 나오면, 또 다시 그 문장을 입에 붙을 때까지 연습합니다.

6. 100문장 공부 후 나오는 대화문은 한글을 보고 중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계속 들으며 연습합니다.



그리고 당일에 공부한 내용을 다이어리에 어디까지 했는지 적어놓는데요.

(위 사진에서 xx/1000 적은 것이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공부한다 진도를 적은 것입니다.)

총 천문장이므로 오늘 30문장 공부했다면 30/1000, 다음날 20문장 공부했다면 50/1000 이런식으로 적어서 나름의 성취감도 느끼고 게임 레벨 올리듯 뭔가 공부하고 있는 진도를 보며 계속 열심히 해나가는 마음을 다집니다.

적어둔걸 보시면 저도 매일 열심히 하지는 않았는데요.

이제부터는 포스팅도 적은 김에 평일 하루 10문장씩은 꾸준히 공부하고, 주말에는 복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문장들을 잘 담고 있고, 드라마 보다 보면, 어 저 문장 <네이티브는 쉬운 중국어로 말한다> 책에서 본 문장이네 하는 문장들이 꽤 있어서 상당히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어 중국어 회화 교재로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