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영어를 공부처럼 지루하게 하고 싶지 않아서, 또는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로 미드로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영어강사로 유명한 유수연 강사의 경우 노팅힐이라는 영화로 영어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얼마전 출판된 또 다른책 <9등급꼴찌, 1년만에 통역사된 비법>이라는 책에서도 저자는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라고 합니다. 영화든 드라마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두가지 모두 공부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저는 글 제목에 따라 미국 드라마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자신의 영어 실력을 고려합니다. 현재 본인의 영어 실력이 요새 초등학생과 맞먹는 수준이라면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요새 초등학생들이 영어를 잘하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 기본적인 회화 정도는 가능한지 생각해봅니다. 기초 실력이 아예 없는 분이라면 반년에서 일년 정도는 기초 영어 공부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은 주어와 be동사 정도밖에 모르는데 미드로 공부를 시작했다가는 한편도 못 보고 지칠 것입니다.


다음은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를 생각해 봅니다. 단, 여기서 주의할점은 스릴러나 공포물, SF 등 현실과 동떨어진 드라마는 좋지 않습니다. 한때 <CSI>가 유행했지만 그런 장르도 과감히 거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로만 구성된 드라마가 좋습니다. 로맨스물이나 일상 생활을 다룬 드라마가 좋다는 얘기입니다. 나는 물리 전공자이고, 관련한 용어들을 배우고 싶다면 <빅뱅이론>과 같은 시트콤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런 분야를 필요로 하는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선 기본적인 일상 생활회화가 가능해야 전문분야의 말도 할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 용어가 많이 나오는 미드는 열심히 공부하더라도 그 표현을 실생활에 활용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공부를 할때 극악의 피곤함을 동반합니다. 단어만 찾다가 지치는 본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도 빅뱅이론을 재미있게 보기는 했지만, 빅뱅이론은 주인공들의 대사가 너무 빠르기도 하지만 과학용어를 남발해서 너무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실제 무식한 컨셉으로 나오는 여주인공인 페니도 쉘든과 레너드의 대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장면이 자주 등장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기


제가 추천드리는 영어공부에 적합한 미드는 <프렌즈>, <더 오피스>, <모던 패밀리>, <위기의 주부들> 입니다. 대부분 미드로 영어 공부하는데에 유명한 작품들입니다. 그래서 한영자막을 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드라마를 고르고 싶다면 한영자막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고 고르도록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드라마 중, <더 오피스>는 비지니스 영어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드라마들은 일상회화가 많이 나와서 도움이 되는 드라마들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드라마들은 대부분 발음이 깨끗하고 좋습니다.


드라마로 영어공부를 할때 주의할 점은, 한편을 마스터 하고 다음편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런데 드라마의 재미에 빠져서 한편 공부를 하다가 말고, 다음편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해서 전체 에피소드를 다 보게 된다면 귀는 어느 정도는 트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감만 잡혔지, 여러분이 목표하는 영어회화와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어느덧 그냥 미드만 보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드를 계속 보다 보면 흔히 하게 되는 착각이 내 귀가 트였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완벽하게 귀가 트인 것은 아닙니다. 막상 영상이 없는 라디오를 들어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뭐라고 하는지 반도 못 알아듣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우리의 눈은 아주 똑똑합니다. 영상 속의 드라마 인물들을 보면서 우리는 대사를 추측을 하면서 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할머니들은 드라마의 주인공 대사도 제대로 듣지도 않으시고 내용을 이미 다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에게는 이미 습관화된 정보와 지식이 있기 때문에 드라마를 보기만 하는 것으로는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물론 엄청난 양을 계속해서 본다면 실제 귀가 트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회화를 하기 위해서 미드를 보는 것이고,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드라마를 이어서 보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미드로 영어공부하기에 대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무자막으로 한번을 보라고 추천들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기 영어 실력이나 선택한 드라마에 따라 다릅니다. 개개인에 따라 처음 시작을 달리 하라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흥미를 돋을겸, 또 각 인물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처음 몇 편은 한영 자막으로 드라마를 봅니다. 처음 시도하는 분이라면 내가 공부할만한 드라마를 골랐는지 테스트를 위해서라도 2~3편 정도는 가볍게 한영자막으로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때 주인공들의 발음에 익숙하고 내가 들리는 말이 반이상은 되야 공부를 시작하기 적합합니다. 자막이 있는데도 90퍼센트 이상 못알아듣겠다면 미드로 영어 공부하기 힘듭니다. 이런 분들은 기초영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미드 영어공부하기가 익숙하신 분은 바로 무자막으로 드라마 보기를 시작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대본을 쓰는 사람에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 같은 것이 있는데, 2~3편을 보면서 거기에 약간의 익숙함이 생기면 공부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어차피 한편 공부하는데 못해도 일주일은 걸립니다. 그러니 굳이 1편부터 한편, 한편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드라마의 3편이나 4편부터 공부를 시작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드라마를 자세히 분석할 시간입니다. 이때는 무자막으로 드라마를 보면서 받아쓰기를 합니다. 계속 일시정지를 하면서 받아쓰기를 한다는 것은 몹시 피곤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드라마 한편에 30분이라고 잡아도, 드라마 한편을 전부 받아쓰기 하려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시간이 많다면 하루 종일 하면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매일 공부할 시간을 정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지치지 않습니다. 하루 종일 받아쓰기 하고 틀린 단어들 체크하다보면 지쳐서 며칠 못가서 그만두고 말것입니다. 받아쓰기 할 수 있는 양은 개인의 영어 실력에 따라 진도가 다를 것입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해나가기를 권유드립니다. 받아쓰기를 한 뒤에는 대본에 틀린 부분 표시를 합니다. 이때 알고 있는데 다르게 듣고 틀린 단어는 노란색 형광펜, 아예 몰라서 틀린 단어는 빨간색 형광펜 이런식으로 색을 달리해서 표시를 해줍니다. 연음 부분은 초록색 형광펜으로 표시를 해주어도 좋습니다.


다음은 대본을 보고 한국말로 번역해보기 입니다. 한국말을 보고 영어 대사를 말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겠지만, 이정도 수준은 아직 아닐거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한국말로 번역한것과 정답 번역을 보면서 대조를 해보고 틀린 부분들은 또 표시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앞에서 받아쓰기를 했을 때 몰라서 틀렸던 영어 단어들을 외웁니다. 많은 단어를 틀렸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속하다 보면 틀리는 갯수가 점점 줄어들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다음 과정은 대사 익숙해지기 단계입니다. 계속해서 드라마를 무자막으로 시청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때 드라마를 볼수 없는 시간에는 mp3로 해당 드라마를 계속 들어줍니다. 집안일을 하고 있다거나 이동을 할때는 mp3를 계속 들어줍니다. 때로는 드라마를 보다가 혹은 듣다가 잠이 들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참고 계속해줍니다. 귀에 많이 익숙해져서 "다음 대사가 대충 뭐가 나오겠군." 할 정도가 되면 이제는 쉐도잉을 해야할 때입니다. 쉐도잉을 시작하면, 듣기를 할때가 다시 그리워질 정도로 지겨울겁니다. 반드시 한문장씩 끊어서 들으면서 전부 쉐도잉 합니다. 어떤 문장은 들을 때는 아무것도 아니었는데, 막상 말하려고 하니 혀가 꼬이기도 합니다. 혀가 그 발음에 익숙하지 않아서 겪는 훈련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기도 운동과 마찬가지로 매일 꾸준히 해서 나의 근육을 키우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내 혀의 근육을 영어에 맞추도록 훈련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힘들어도 참고 해야 합니다. 대사를 나도 똑같은 속도로 따라 말할수 있을때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많이 힘들지만 갈수록 쉬워집니다. 처음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단계를 거치고 나면 성장해가는 자신을 발견할수 있을 것입니다.


미드로 영어공부하기가 마냥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분들에게는 다소 실망 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언어는 반복과 훈련을 꾸준히 하는 사람만이 잘할수 밖에 없습니다. 단지 책보다 조금 덜 지루하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책을 보고 영어공부를 하기 보다는 미드로 영어공부 하라는 것은 책과 CD로만 공부하면 원어민과 대화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외국인과 맞딱뜨리는 현실에서 그들이 우리 영어책의 CD처럼 그렇게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지 않습니다. 미드 주인공들 대사 속도를 전부 따라가줘야만 실제 회화가 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에 미드를 봤을 때는 미국사람들은 저 말을 어떻게 다 알아듣지 싶었습니다. 하지만 계속 연습하면 속도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드라마 한편에 나온 대사를 거의 다 따라할수 있고, 혼자 한국말을 보면서 영어로 변환해서 말할수 있을때까지 연습하고 다음편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또 1편을 공부했던 방식으로 2편을 연습합니다. 편수가 올라감에 따라서 점점 속도가 빨라질 것입니다. 한편을 마치는데 일주일이 걸릴수도 한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기본 영어실력이나 시간을 할애한 정도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해나간다면 여러분의 미드로 영어공부하기는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원어민과 당당히 대화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