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글에서는 기초영문법에 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글은 기초 단계는 이미 넘어가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너무 영어초보라 기초가 필요하신 분은 제가 쓴 앞의 글을 읽어 보시고 이글을 읽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앞의글 : http://hicici.tistory.com/32영어문법 공부 중급 수준은 혼자 공부하기 쉽지 않습니다. 책을 보다 보면 지겨워져서 반도 못 보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런 저런 영어문법책을 기웃거려봤지만 끝까지 본 책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돈좀 들여서 편하게 공부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중급 영어문법은 인터넷 강의로 공부하기로 하고, 인강을 구매해서 공부했습니다.

인터넷 강의는 학원보다 저렴하다는 점, 또 시간상 공간상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법 강의 하나 들으려고 학원을 가려면 학원까지 가는 시간과 교통비, 다시 학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별로 합리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인강을 선택했습니다. 독학을 하자니 저는 의지가 부족해서 도저히 책한권을 스스로 마칠수가 없어서 인강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영문법 인강은 국내 유명 영어교육회사의 제품이었습니다. 유명 회사의 강의를 선택한 이유는 유명 강사들이 대부분 대기업에서 강의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연히 무료 샘플 강의는 들어보고 내 취향에는 맞는지, 강의질은 어떤지 선택해보고 골라야 합니다. 강의를 고르기 전에 교재의 신뢰도와 함께 강사의 신뢰도도 고려해야 합니다. 인강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한 번 구매할때 잘 골라야 후회가 없습니다. 무료 강의 해주는 곳들도 있었지만 저는 제외시켰습니다. 강의 내용이나 강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제외했습니다. 물론 무료강의 중에 여러분 마음에 드는 곳이 있다면 선택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돈 내고 강의 듣는곳은 이유가 있다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공부하는데 있어서 사치는 하지 말되 돈은 아끼지 말자는 생각입니다.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엇


제가 공부했던 영어문법 인강 교재는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엇>이라는 책이었습니다. 그래머인유즈나 그래머게이트웨이 시리즈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토익 공부를 하는 분들은 토익에 많이 나오는 문법이 있으므로, 기초문법을 공부한 뒤라면 토익용 문법 강의를 듣는 것이 좀 더 낫습니다. 저는 회화나 독해 등의 영어 공부를 원했기 때문에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엇으로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저 책으로 공부하기로 했다기 보다는 인터넷 강의를 들어보고 마음에 들어서 강의와 책을 함께 구매했습니다.

그래머인유즈 인터미디엇은 아무래도 인터미디엇이라서 내용이 많아서 강의수가 다소 많은 편이었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인강은 총 46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두개의 스텝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한개 스텝당 23개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입니다. 한스텝당 수강기간은 총45일입니다. 저는 사람들의 평가를 살펴본 후 샘플강의를 들어보았고, 강의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학원에 직접 가서 강의를 수강하는것보다 저렴하기는 했지만 적지 않은 가격이기에 다시 한번 해당 강의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를 검색한 후 최종적으로 구매했습니다. 지금 가격을 찾아보니 스텝1+스텝2+교재까지 해서 121,000원입니다. 제가 구매했을 때는 저것보다 비쌌던것 같습니다. 대신 방학이라 이벤트를 해서 수강기간 연장 이벤트를 1개월을 했었습니다. 방학때는 보통 이벤트를 해서 수강료 할인이나 기간연장, 혹은 교재 무료 증정 등의 이벤트를 하니까 방학을 이용해서 영어문법 인강을 들으면 좋습니다.



제가 들었던 영문법 인터넷 강의는 총 45일씩 두세트를 들어야 책한권을 마치게 됩니다. 총 90일 과정이었습니다. 저는 이벤트로 1개월을 더 받아서 총 120일간 수강이 가능했었습니다. 직장에 다니는 분이거나 다른것을 같이 공부하는 등, 시간이 부족한 분이라면 하루에 한강씩 들으면서 차분히 공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방학을 맞이한 학생이거나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하루에 두개나 세개 강의씩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하고 한세트 마치고 하루에 5개 강의 정도씩 복습하고 다음 세트로 넘어가는 식으로 해서 여러번 공부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시간이 많지는 않아서 하루에 한강씩 공부했습니다. 대신 저는 그날의 강의는 틈나는대로 여러번씩 들어주었습니다. 너무 무겁게 공부한다 생각하고 머리 싸매고 하지 않았습니다. 책은 가볍게 보고 넘기고, 강의도 집중해서 들은적도 있지만 그냥 얘기 듣듯이 슬렁슬렁 공부한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저는 여러번 반복학습 해주었습니다.

이것이 영어문법 인강으로 공부하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학원은 수업시간에 초집중해서 강의를 듣고 혼자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강의의 경우에는 여러 차례 반복 학습이 가능합니다.

문법을 공부로 생각하면 머리 아픕니다. 언어는 습관입니다.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우리와 어순이 달라서 많이들 어려워 합니다. 그래서 문법도 수학처럼 외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이게 적합하지 않은 언어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언어는 수학처럼 외워서 공식에 대입해서 푸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익혀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익히려면 문법도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여러번 강의 듣기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인강 샘플 강의를 들어보고, 강의를 여러번 들어도 질리지 않을만한 선생님을 잘 고르시기를 바랍니다. 인터넷 강의를 스스로 매일 공부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만한 노력도 하지 않고 얻을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학원을 다니게 되면 이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서 공부해야 할것입니다. 학원 수강시간에 왕복시간, 학원가려고 단장하는 시간까지 더하면 인터넷 강의 1강을 3회 이상은 반복해서 볼수 있습니다.

중급 문법 정도를 끝내면 영어 공부하면서 더이상 문법은 따로 다시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중에 좀 헷갈리는 부분만 찾아서 보면 됩니다. 문법은 한번 정리를 끝내두면 다음에 다른 영작이나 영어회화 공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물론 문법에 너무 얽매여서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머릿속에서 하루 종일 해당 문법을 대입해가면서 말하면 아마 대화는 진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문법을 체화시키는 노력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언어는 반복과 지속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도 영어문법 독학하다가 인강으로 바꾸고 드디어 책한권 마치기를 성공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방학에는 인터넷 강의를 이용하든 독학을 하든 꼭 영어문법공부를 마쳐 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