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CMA통장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을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인데요.

하나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여 개설을 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CMA통장을 개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는게 더 편하다 하시겠지만 저는 집순이인지라 밖에 나가기 영 귀찮은 사람인데다 CMA의 경우 특판으로 가입하는게 더 유리한데, 이런 특판 상품은 대부분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비대면 계좌개설을 더 선호한답니다.


CMA통장 만드는 방법


CMA통장 만드는 방법

우선 혹시라도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실 분들을 위해 증권사에서 CMA통장 만드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혹은 직장에서 가까운 증권사를 방문하셔서 CMA통장을 만들고 싶다고 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 하고요.

직장에서 가까운 지점의 증권사를 이용하실 때는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요새 대포통장 때문에 계좌개설하는게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여러 장의 서류를 작성하시면 계좌개설이 되고 현금카드도 같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CMA통장 비대면 계좌개설로 만들기

제가 오늘 상세히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은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한 CMA통장 만드는 방법이랍니다.

저는 지난 금요일에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통장을 개설했는데요.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에 대한 소개는 하단 포스트 링크 걸어둘테니 그 글을 참고해 주세요.)

다른 증권들의 비대면 계좌개설도 이와 같은 방식이므로 이 글을 보시면 쉽게 CMA통장을 만드실 수 있으실 거예요.

비대면 계좌개설을 통해 CMA통장을 만드시려면 우선 휴대폰(스마트폰)이 있어야 하며, 신분증(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최근 20영업일 이내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을 제외한 날짜가 총 20일) 다른 금융기관에서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을 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페이코 화면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의 경우, 페이코 어플에서 하단 메뉴 중, <금융>을 누르고 들어가면 <제휴계좌/카드> 부분이 있는데 거기를 눌러서 들어가서 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코 화면 1


들어가신 후 아래로 화면을 내려 보면, 한화투자증권 계좌 개설하기 메뉴가 나옵니다.

다른 CMA를 가입하시려는 분들도, 해당 페이지에서 계좌개설하기를 눌러 들어가시면 이후 단계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페이코 한화CMA


CMA 특판 상품의 경우 대부분이 신규 가입자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혹은 신규가입자와 휴면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우대 수익률 대상자를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계좌 즉시 개설하기를 눌러도 우대 수익률 대상자를 조회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CMA 비대면개설방법


내가 이 특판 상품 우대 수익률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본인 확인을 합니다.


우대수익률 대상자


조회를 하니 저는 우대 수익률 대상자라고 나오네요.

저는 이때 제가 신규 고객이라 우대 대상자인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까 저는 휴면 고객이었던것 같습니다.

엄청 오래 전에 뭔가 여기 계좌를 개설했는지 제 옛날 집주소 정보가 있더라고요.

뭐 어찌 되었든 우대 수익률 대상자라 다행입니다.


CMA약관동의


저는 가입할 때 이런 약관들을 필수 사항만 체크 해주고, 선택 사항은 체크해주지 않습니다.

선택 사항이 보통 개인정보 마케팅 이용 동의인데요.

엄청난 스팸 문자나 전화로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체크 안해줍니다.


CMA약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약관들 체크 분명히 했는데 왜 다음 단계 안 넘어가지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런 약관 화면이 나오면 윗쪽 x를 누르지 말고, 하단에 있는 <약관 내용을 확인했습니다.>를 반드시 눌러 주셔야 약관 확인을 하고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저는 성격 급해서 일단 윗쪽 X보고 눌렀다가 왜 안 넘어가나 했네요.

차분히 합시다 여러분~!


계좌개설중


중간에 또 휴대폰 본인 확인 과정들이 있는데 보안 상 이유로 캡쳐를 할 수 없다고 떠서 이 부분들은 캡쳐를 못했고요.

신분증은 앞서 말씀드렸듯 운전면허증 혹은 주민등록증만 됩니다.

사진 찍을 때 노란 선이 생기는데요.

그 안에 신분증을 잘 맞춰서 찍으시면 됩니다.

노란 선이 안 생기면 제대로 못 맞춘 것이라 신분증 확인 처리가 안 됩니다.

그리고 신분증 확인은 사람이 직접 하는건지 이게 영업시간 외에는 처리가 바로 안 되더라고요.

가급적 오전 9시 ~ 오후 4시 사이 영업시간에 계좌를 개설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실 저는 목요일 밤에 계좌 개설을 시도했었는데 자꾸 신분증 확인 단계에서 오류가 생겨서 금요일 낮에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서 오류가 나는 분들은 <집주소> 혹은 <직장주소> 부분 탭을 다시 한 번 눌러주면 새로고침이 되는데 그걸 눌러 보세요.

저는 자꾸 집주소 부분 입력 후 자꾸 우편물 수령을 위한 주소가 잘못되었다며 오류가 났었는데, <집주소>부분을 누르니 제가 20년 전에 살던 집주소가 나오더라고요.

정말 화들짝 놀랐습니다.

20년 전쯤에 제가 뭔가 한화쪽에 계좌를 만들거나 한 기록이 있었나 보더라고요.

이 부분도 캡쳐가 안 되서 그냥 글로 대신 합니다.


계좌개설 확인중이라는 메시지가 오면, 엄청 빠르게 신분증 확인 완료하고 계좌가 개설 되었다는 문자 메시지가 오더라고요.


한화CMA개설중


사진으로 보면 과정이 많아 보이지만 막상 안내에 따라 실제 해보시면 2~3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저는 주소 오류 때문에 좀 버벅 거리느라 약 5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CMA계좌 개설 완료


입력 부분만 완료하면 1분 정도도 안 걸려서 이렇게 계좌 개설이 완료가 됩니다.

내 계좌번호도 나오고요.

이제 다른 은행 통장에서 이 계좌번호로 돈을 입금하면 CMA통장에 돈이 입금되게 되며, 이자가 매일 붙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일단 CMA통장이 만들어 지게 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 입금은 계좌개설하면서 받은 계좌번호로 타행에서 해당 증권회사의 계좌번호로 입금을 하면 되는데요.

이 CMA에 넣은 돈을 타행으로 이체하기 위해서는 해당 증권사 어플을 또 깔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의 경우에는 <페이코 계좌등록>을 해두면 페이코 어플에서 송금(이체)도 가능하기 때문에 한화증권 어플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해당 증권사의 어플을 통해 가입한 CMA 상품이 아니라면, 결국은 해당 증권사 어플을 설치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증권용 인증서는 은행 인증서와 달라서 별도로 증권용 인증서(무료)도 받아서 설치하셔야 타행 이체가 되는 점은 유의하세요.

증권사를 한 번도 이용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다소 불편할 수도 있는데요.

한 번 해두면 이용하는 것은 은행과 같아서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그리고 증권사 CMA에 넣어둔 돈을 출금하려면 해당 증권사에 방문하셔서 따로 체크카드 혹은 입출금카드도 만드셔야 돈 출금도 가능합니다.

출금은 각 증권사 별로 제휴된 은행 ATM에서 돈을 뽑는 것은 영업시간 내에는 무료인 경우가 많은데요.

제휴된 은행은 각 증권사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CMA통장을 처음 만드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다소 번거로운 절차들이 있음은 숙지 하셔야 합니다.


페이코 한화 CMA 포인트 링크 하기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의 경우, 포인트링크를 하면 추가로 페이코 포인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페이코 포인트 링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위의 화면에서 <결제수단으로 등록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ARS로 확인 전화가 오고 거기서 누르라는 번호 눌러 주면, 결제수단 등록도 완료가 됩니다.


CMA 정보


다시 하단 <금융> 메뉴를 누른 후 상단에 있는 <제휴계좌/카드> 로 들어가 보면, 내가 새로 개설한 한화 Smart CMA 계좌가 나오고 하단에 페이코 포인트 링크하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계좌번호도 언제나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 포인트링크


여기에서 <확인>을 눌러주면 포인트 링크하기도 완료가 됩니다.


포인트링크 완료


<포인트 링크 완료> 화면이 보이면, 포인트 링크 미션까지 완료하여 추가 포인트도 받을 수 있으니 페이코 한화 CMA 개설하신 분들은 꼭 포인트 링크까지 해주세요.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 잔액 확인하는법


페이코 한화 CMA 잔액


증권사 어플을 설치하여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간편하게 페이코 어플에서도 페이코 한화 CMA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페이코 어플 하단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 줍니다.


페이코 한화 CMA 잔액 확인하는법


그러면 여기에 페이코포인트 하단에 한화 Smart CMA 잔액확인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잔액확인>을 눌러 주시면, 지문 인증 후 내 잔액을 보여줍니다.


페이코 한화 CMA 잔액확인하기


저는 처음 40만 10원을 이체했습니다.

카카오 세이프박스 이자가 10원 붙어 있는게 있어서 그돈을 통째로 이리로 옮겼습니다.


페이코 한화 CMA 잔액 보는법


CMA통장들은 이렇게 이자가 매일 붙는데요.

이건 가입한 바로 다음날 캡쳐해둔 것은 아니고 4일이 경과한 후의 잔액을 캡쳐한 것입니다.

여기에 찍히는 금액은 세후 금액입니다.

40만원 넣고 4일 경과 후 150원의 이자가 붙었습니다.

뭐 큰 금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수시 입출금 통장과 마찬가지인데 3.65% 이자가 얼마입니까?

보통 수시 입출금통장 금리가 0.1% 입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CMA와 비슷한 개념인데 여기는 금리가 1.2% 거든요.

무려 3배 정도 되는 이자라 몹시 만족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CMA통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지금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의 경우 특판 행사를 하고 있어 제가 가입하면서 이 상품으로 통장 만드는 방법을 보여드렸는데요.

추후 CMA통장을 개설하시는 분들도 잘 살펴보면 해당 기간에 특판형태의 CMA가 나와 있으면 그런 특판 상품을 노려 가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특판으로 가입해야 금리를 많이 줍니다.


페이코 한화투자증권 CMA 특판 상품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확인해 주세요.

▶ CMA추천 페이코 한화투자증권CMA 금리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