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초에 치과를 한 번 다녀온 후부터 치아보험 들어야지 생각만 하고 있다가, 알아보는 일이 은근 귀찮아서 방치하던 차에 지난 주에는 드디어 치과보험에 가입했답니다.

이번에 가입하면서 다양한 치아보험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비교를 해보고 가입을 했는데요.

저는 치아보험 하면 3군데 정도 보험 상품이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이번에 가입하면서 알아보니 각종 보험사에서 다양한 치과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여러 곳을 비교하고 가입해보려니, 광고글이 너무 많아 선별해서 잘 비교해보았고요.

제 글은 광고글 아닌 순수 제가 실제 비교해보고 가입한 후기입니다. (하단에 실제 가입 내용 첨부할게요.)

그럼 치아보험 비교와 함께 제가 최종적으로 가입한 치아보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보험 비교 가입 후기

치아보험 비교 가입 후기


다양한 치아보험들을 비교해 본 결과, 최근 트렌드를 보면 메리츠와 라이나 치아보험들을 많이들 가입하시더라고요.

메리츠화재 상품은 예전부터 인기가 많았는데, 요새도 인기가 많더군요.


몇 군데 비교를 먼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보험 보장금액 비교

 

 

 라이나생명

 삼성한생명

 신한생명

 보존치료

 아말감

1

4

 아말감, 금, 도재 외

5

 

20

 금, 도재 (세라믹)

15

 

20

 복합레진/

인레이,온레이

 

15 / 20

 

 크라운

50

40

30

 보철치료

 임플란트

200

200

110

 브릿지

100 

100

55

 틀니

200 

200

110

기타

 영구치 발치

2

12

 

 치조골이식수술

50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보

 보존치료

 아말감

4

4

 4

 아말감, 금, 도재 외

 

 

 

 금, 도재 (세라믹)


 

 

 복합레진/

인레이,온레이

20

20

20

 크라운

40

40

40

 보철치료

 임플란트

200

200

200

 브릿지

100

100

100

 틀니

200

200

200

기타

 영구치 발치

10

10

 10

 치조골이식수술

50

50

50


보장금액은 최대를 맞췄을 때입니다.

가입상담을 해보면, 전부 최대로 맞출 필요는 없고 특약에 따라 보험료는 당연히 달라집니다.

여러 보험사 비교를 해보고 이미 가입하신 분들 후기도 많이 읽어보았는데요.

최근 대세가 라이나 이 탄탄 치아보험과 메리츠 치아보험 이목구비 두 가지더라고요.



치아보험 비교 후 가입 후기

치아보험 비교


저 역시 많은 곳을 다 알아보기 보다는 대세인 라이나와 메리츠 위주로 알아봤는데요.

단순 비교를 해보니 메리츠화재 치아보험이 라이나보다 비쌌습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었는데요.

결론을 내리자면 급한 치과치료를 요할 때, 그리고 임플란트 위주 치료를 요하는 분들은 메리츠화재 치아보험이 더 낫습니다.

다소 덜 급한 임플란트 치료를 요하며, 임플란트가 아닌 크라운이나 떼워야 하는 치과 치료 등을 위주로 구성하실 분들은 라이나치과보험이 더 낫더라고요.

5년 갱신과 10년 갱신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을텐데 저는 조금 길게 보고 결국 라이나생명 치과보험에 가입했는데요.

임플란트 치료비용이 백만원인 것이 다소 걸리지만, 크라운치료 등의 보장은 라이나가 제일 많이 보험금을 지급해주더라고요.


메리츠화재치아보험의 경우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보험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개수 상관 없이 임플란트 받아도 전부 보장이 됩니다.

라이나생명은 임플란트의 경우 연간 3개 , 2년 이내에는 50%만 보장을 해주며 2년 후가 되면 100% 보장을 해줍니다.

그래서 1년 뒤에 치과치료 왕창 받으실 예정이신 분은 메리츠화재 치아보험이 좋습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생각해보면 근 10년 이내 1년간 무려 3개가 넘는 임플란트를 한다거나 할 필요는 없을것 같아서 그냥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라이나치아보험에 가입했습니다.

또 저는 크라운과 같은 보존치료에 좀 더 힘을 주고 싶기도 했고요.

앞으로 10년 내에 별 부담 없이 치과 치료 받으러 다니고자 하는 생각이 컸습니다.

하지만 또 10년 후, 보험 만료 시에 치아 상태가 많이 안 좋아서 임플란트를 많이 요하겠다 싶으면 그때 임플란트 보장이 빵빵한 보험회사로 갈아탈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라이나 치아보험


저는 라이나생명에서 2020년 새로 출시된 이탄탄치아보험으로 결정했는데요.


제가 계약한 보장내용이랑 보험료 견적서도 함께 보여드릴게요.


라이나 이탄탄치아보험

라이나 이탄탄치아보험 보장

라이나 이탄탄치아보험보험금


파란색으로 된 보장금액이 기본이고, 거기에 특약 형태로 추가하는 방식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특약으로 크라운 50만원, 충전치료 30만원, 임플란트 100만원 등으로 보험 보장금을 올렸습니다.

요새 크라운 하나 하는데 얼마하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50만원은 받아야 치료비 100%가 될 것 같아서요.


라이나 치아보험 보험료


만43세 여성이고요.

보험료는 총 53,400원이 나왔습니다.

나이가 있어서 앞으로 치과 치료 받을 일이 많을것 같으니 10년 갱신으로 계약했고요.

10년 뒤에는 6만원대의 보험료가 나올거라는 안내도 받았는데, 이건 10년이 지나봐야 그 금액일지 알 수 있을것 같네요.



참고로 메리츠는 이와 유사하게 구성했을 때 7만원대의 보험료가 나와서 보험비가 살짝 부담이 되기도 했습니다.

아직 젊으면 메리츠 가입하고, 1년 뒤에 치과 치료 받을거 왕창 다 받아버리겠는데 나이가 있다보니 살짝 보수적으로 정한 것도 있습니다.


30대 남자 라이나 보험료도 함께 보여드릴게요.

위와 같은 10년 만기로 했고, 나머지 보장 내용도 전부 동일하게 구성하고 성별과 나이만 바뀐 보험료입니다.


치아보험 보험료


이건 만31세 남자 보험료도 같이 뽑아봐달라고 해서 받은 견적서인데요.

31세 남자의 경우 같은 구성으로 했을 때 보험료가 47,200원이 나왔습니다.

40대 여성과 비교했을 때 엄청난 차이까지는 안 나더군요.


또 참고로 알아두실 것은, 라이나생명 치아보험의 경우, 재해로 인한 치과 치료 시에는 계약일부터 바로 전액 보장이 됩니다.


치아보험 면책기간


하지만 충치나 잇몸질환 등으로 인한 치료 시에는 계약일로부터 91일째부터 보장이 되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타사의 치아보험 역시 면책기간이 90일 이내이며, 1년 이내 혹은 2년 이내일 경우에는 50% 보장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이나 치아보험 의무고지사항

치아보험 가입 시 의무고지사항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다른 치아보험도 사전에 알려야할 사항은 대체적으로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라이나 치아보험 의무고지사항

1) 현재 틀니 사용 여부 물어봅니다.

2) 최근 1년 내 치과의사로부터 진찰 또는 검사를 통해 치료나 투약과 같은 의료행위 여부를 확인합니다.

저는 작년 초에 치과를 다녀왔던지라 이 부분도 아니오가 되었는데요.

혹시 가입 심사에 문제될 수도 있으니, 치과 최근에 다녀오신 분들이라면 1년 후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3) 최근 5년 이내 치주질환으로 자연치 발치 한 적 있거나 치주수술을 받았거나 치주 수술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는지 유무를 확인합니다.

4) 키와 몸무게도 확인합니다.

대략적인 키와 몸무게를 말하면 됩니다.



특정 보험사 광고는 절대 아닙니다.

제가 직접 여러 치아보험 비교해보고 실제 가입한 후기고요.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어, 가입 후 카드 결제된 내용이랑 카카오톡으로 받은 해피콜 캡쳐본 같이 첨부합니다.


치아보험 추천


치아보험 비교를 해보니, 당장의 월간 보험료는 차이가 꽤 나보이지만 막상 보험금이랑 몇년 갱신이냐 등의 차이에 따라 보험료가 나기 때문에 어디가 더 비싸다 더 싸다라고 말하기는 좀 애매하더라고요.

치아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여러 곳 다 견적 내보시면 전화 상당히 많이 오기 때문에 2~3곳 정도 보험사로 추려서 정리하신 후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저는 이제 치과보험 가입 했으니, 보험금 본전 뽑으러 1년 후에 치과에 방문해볼 예정입니다.

앞선 견적서에서도 알려드렸듯이, 라이나치아보험의 경우 보존치료의경우에는 가입 후 1년 이후에는 100% 보장금액을 지급해줍니다.

단 크라운의 경우에는 유치, 영구치 각각 3개까지 보장되고, 2년 이후부터는 개수 제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