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을 하다가 혹은 다른 기관에서 간혹 혼인관계증명서를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혼인관계증명서에는 일반과 상세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혼인관계증명서의 일반과 상세 차이는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대한민국은 각종 증명서 등을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을 많이 해주는 점이 참 좋은것 같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역시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며 무료입니다.

준비물은 컴퓨터, 공인인증서, 그리고 프린트를 위한 프린터가 필요한데요.

열람만 하시려면 프린터는 필요가 없습니다.


▶ 혼인관계증명서 발급하는곳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혼인관계증명서는 위의 전자가족 관계 등록 시스템이라는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주의할점이 있으니 포스팅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사이트에 필요한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이 깔려있지 않다면 보안 프로그램을 깔아주거나 혹은 업데이트를 해주어야만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내게 필요한 프로그램인 수동설치를 누르지 마시고, 그냥 맨 위에 있는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누르시고, "실행"을 선택해 주세요.

하단에 필요한 수동설치를 누르면 설치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들이 발생할 때가 있더라고요.

통합설치를 누르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항목들은 제외하고 필요한 프로그램만 알아서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 아래 화면이 자동으로 안 보이면, 수동 설치 후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라는 곳에서 <여기>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전자가족 관계 등록 시스템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메인 화면에 <혼인관계증명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본인 혹은 배우자의 이름을 넣고, 약관에 동의 후 <조회>를 눌러줍니다.

인증서가 있는 사람의 이름을 넣고 하셔야 합니다.

만약 내가 지금 남편의 혼인관계증명서를 뽑아보고 싶은데 남편의 공인인증서가 없더라도 상관 없습니다.

나중에 나오게 되는 화면에서 배우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단에서 좀 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앞서 적은 사람의 인증서를 골라서 비번을 입력해줍니다.


본인 정보 추가 입력


본인확인을 위한 정보를 한 번 더 확인을 하는데요.

아빠, 엄마, 배우자, 자녀, 등록기준지 중 아무거나 하나를 넣으면 되는데요.

혼인관계증명서이니 간편하게 배우자의 이름을 넣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을 선택하게 되면, 하단 이름, 주민번호, 등록기준지 등이 자동으로 나오게 됩니다.

남편의 혹은 아내의 즉 본인 배우자의 혼인관계증명서를 출력하고자 한다면, 여기에서 본인과의 관계를 배우자를 선택한 후, 배우자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등록기준지는 넣지 않아도 나중에 출력에서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신청


혼인관계증명서를 바로 출력하고 싶으면, 발급을 선택하시면 되고, 미리보기 (열람)을 하고나서 프린트를 하고 싶은 분들은 열람 후 발급을 선택하세요.

프린터 없고 그냥 단순히 혼인관계에 대한 열람만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열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일반 상세 차이


혼인관계증명서 일반 상세


혼인관계증명서를 선택하면 여기에서 1통이 자동으로 표시가 되는데요.

2통 이상 필요하신 분들은 필요한 통수에 숫자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일반과 상세 부분이 있는데요.

대부분 제출은 일반으로 하시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에서의 일반과 상세 차이는 과거 결혼경력이 나오느냐 마냐의 차이입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일반을 선택하면, 현재의 혼인관계에 있는 사람만 나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세를 선택하면, 현재의 혼인관계 뿐 아니라 과거 이혼한 내역이 함께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때로 내 배우자의 과거 결혼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배우자의 혼인관계증명서 상세를 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연말정산


하단에 주민번호 공개신청여부에서는 요새는 보통 전부 비공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간혹 일부기관에서 주민번호 전부공개한 것을 요구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전부 공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요즘 연말정산 기간이라 연말정산을 위해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텐데 그런 분들은 연말정산 제출용이라는 신청 사유가 따로 있으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열람


만약 저처럼 열람 후 신청을 누른 분들은 열람신청 버튼이 있을텐데 그걸 누르시고, 발급을 선택하신 분들은 발급신청 버튼이 있을텐데 그걸 눌러주면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출력


미리보기 화면에서 보고서 로딩중이라는 화면이 나올텐데요.

이 상태에서 계속 멈춰 있다면, 컴퓨터 트레이 부분(컴퓨터 작업표시줄 부분, 즉 하단 부분)에 뭔가 깜빡이고 있는게 있을 거예요.

윈도우10에서 보안 때문에 경고가 뜨는데 이게 화면 중앙에 안 뜨고 하단에 뜨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보안 알림을 체크하지 않으면 이 상태로 머물러 있습니다.

하단에 깜빡이는 것이 있다면 그걸 눌러서 "예"를 눌러야 다음으로 진행이 됩니다.


열람 화면은 보안 때문에 캡쳐를 할 수가 없네요.

혼인관계증명서 미리보기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발급신청을 누르면 프린트가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프린트


이때도 출력이 되지 않고, 하단에 보안 경고가 뜨고 있을텐데요.

보안 경고가 뜨면, 또 "예"를 눌러주어야 혼인관계증명서 프린트가 제대로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신청


프린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출력본인데요.

이름 부분이 왜 빈칸으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일반의 경우 상세 내용이 없고, 저와 같이 상세를 뽑은 경우, 하단에 상세 내용이 나오는데요.

여기에 과거 혼인 경력이 있다면 과거 혼인에 대한 기록이 상세 부분에 기록이 되어 나옵니다.


오늘은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출력하실 때는 윈도우 보안 경고가 혹시 화면 중앙에 안 나오고 하단에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이를 꼭 확인하셔야 하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