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기술주 조정 및 테이퍼링, 금리 인상 이슈 등으로 인해 배당주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연말쯤 되면 언제나 배당주를 찾는 분들이 늘곤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코덱스 배당성장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배당성장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배당 ETF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KODEX 배당성장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배당성장
KODEX 배당성장 ETF

 

목차

  • KODEX 배당성장 개요
  • KODEX 배당성장 주가
  • KODEX 배당성장 배당금
  • KODEX 배당성장 구성종목
  • KODEX 배당성장 투자설명서

 

KODEX 배당성장 개요

코덱스 배당성장 ETF는 장기간 안정적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배당규모가 지속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50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대부분 배당 ETF들의 경우, 금융주 혹은 흔히 우리가 말하는 배당주가 꽤 섞여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기에는 주가 상승분을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점은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배당성장 ETF는 안정적인 배당금과 함께 주가 상승을 꾀하는 ETF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KODEX 배당성장 ETF의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211900

○ 추종 지수 : KOSPI 배당성장 50

○ 시가총액 : 318억원 (2021년 11월 24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15% (기타 수수료 포함 시 연 0.184%, 하단 수수료 부분 참고)

○ 상장일 : 2014년 12월 17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KOSPI 배당성장 50 지수 : 유가증권 시장 상장종목 중 장기간 안정적 배당을 실시하고 향후 배당규모가 성장할 것을 예상되는 50종목으로 구성하고, 배당수익률 가중방식으로 산출합니다. 매년 6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 익일 지수 정기변경이 이루어지며 배당수익률에 비례하여 지수 내 편입비중이 결정됩니다. 다만 종목별 편입비중은 5%로 제한합니다.

 

* 수수료 

KODEX 배당성장 수수료

 

KODEX 배당성장 주가

KODEX 배당성장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21190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배당성장 주가
KODEX 배당성장 주가 - 3년

코덱스 배당성장 주가는 2021년 11월 24일 종가 기준 15,255원입니다.

 

 

KODEX의 고배당 ETF인, KODEX 고배당, 그리고 코스피 200 지수 추종인 KODEX 200과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ETF

 

1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KODEX 고배당 > KODEX 배당성장 > KODEX 200 순으로 수익률이 높은데요.

좀 더 장기간 비교를 해보면, 지수보다는 배당 ETF의 수익률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년간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KODEX 200이 KODEX 배당성장에 비해 2배 이상 수익률이 좋습니다.

하지만, 배당 ETF를 포트폴리오에 담아가는 것은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추가하기 위한 방편이기 때문에 지수 추종 ETF와 함께 담아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난번 배당주 투자에 관한 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것은 시장 수익률을 하회할 수 있음은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KODEX 배당성장 배당금

코덱스 배당금 (분배금)은 설명에 최대 연 5회 지급이라고 되어 있지만 연 5회가 지급된 적은 없습니다.

한국 기업들의 경우 대부분이 12월 말일을 기준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인데요. (삼성전자와 같이 분기 배당을 하는 회사들도 있기는 합니다.)

KODEX 배당성장 ETF는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되어 있지만, 대부분 연 1회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KODEX 배당성장 지난 배당금 지급 내역 (최근 3년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덱스 배당성장 배당금
KODEX 배당성장 분배금 지급 내역 (최근 3년)

올해는 삼성전자의 특별배당이 있었기에, 배당금 (분배금)이 주당 400원으로, 다른 해에 비해 분배금이 높았습니다.

내년에는 삼성전자의 특별배당금이 없다면 주당 약 300원 정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ODEX 배당성장 구성종목

코덱스 배당성장 ETF 구성종목은 총 50개로 구성됩니다.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배당성장 구성종목 TOP10

 

각 종목 편입비율은 5%를 넘지 않는다 하였으나, 6월 리밸런싱 후, 메리츠화재는 주가가 많이 상승하여 현재 비중이 8.67%인데요.

올해 12월에 리밸런싱을 하게 되면, 편입비중은 다시 내려가게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배당성장주 역시 배당주 ETF이기 때문에 증권, 보험 등 금융주들이 꽤 포함되어 있습니다.

 

KODEX 배당성장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11월 24일 기준)

KODEX 배당성장 구성종목.xls
0.02MB

 

KODEX 배당성장 투자설명서

※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울러 KODEX 배당성장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배당성장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배당성장 투자설명서.pdf
1.30MB
KODEX 배당성장 간이투자설명서.pdf
0.2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