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이어 오늘은 KRX기후변화솔루션 시리즈 중 타이거의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앞서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에서도 잠깐 설명드렸지만,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역시 같은 추종지수를 사용하며, 운용사만 다른 ETF입니다.

오늘은 기후변화 관련 주식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을 중심으로 해당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코덱스 ETF를 읽어보시지 않은 분들을 위해, 타이거 KRX기후변화솔루션 ETF에 대해 유의하실 점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목차

  •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개요
  •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배당금
  •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개요

전세계 각국에서 이상 기후가 나타나며, 이에 세계 각국의 나라들은 저탄소 경제를 향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EU와 미국의 경우 앞으로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겠다 밝힌 바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친환경 및 ESG 등을 테마로 한 ETF들이 속속 등장하고 잇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타이거 KRX기후변화솔루션 ETF의 경우에는 저탄소 전환점수 상위 20종목, 저탄소 특허점수 상위 20종목을 선정 총 40개 정도의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름만 보고 전기차나 전기차 배터리, 풍력발전, 태양광 등에 투자하는 친환경 ETF로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신데요.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은 앞선 친환경 ETF와는 선정 종목 방식이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물론 구성종목에는 전기차나 전기차 배터리가 포함되지만, 저탄소 전환 기업 종목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ETF 이름만 보고 생각한 기업들이 아닌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4540

○ 추종 지수 : KRX 기후변화솔루션 지수

○ 시가총액 : 691억원 (2021년 11월 11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09%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21년 10월 29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KRX 기후변화솔루션 지수 : 1)"저탄소 전환점수" 분류상 Solutions에 해당하는 종목 및 2)"저탄소 특허점수" 상위 20개 종목을 대상으로 각 그룹에 50%로 배분하여 그룹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과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의 총보수는 0.09%로 동일합니다.

추종 지수도 같기 때문에 같은 ETF라 보셔도 되며, 다만 운용사가 KODEX의 경우에는 삼성자산운용, TIGER의 경우 미래에셋자산운용입니다.

다만, 시가총액이 TIGER의 경우 약 691억원, KODEX의 경우 약 491억원으로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이 좀 더 높기 때문에, 이후 기타수수료 부분에서 TIGER ETF가 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454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타이거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는 2021년 11월 11월 기준 종가 9,870원으로 최근 미국 및 국내 시장 조정으로 인해 출시일에 비해 가격이 다소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같은 날 출시한 코덱스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는 11월 11일 기준 9,820원인데요.

장 후반부에는 가격 조정을 해주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경과해서 수익률을 보면 별 차이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배당금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배당금 (분배금)은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되는데요.

그러면 보통 지급일은 2, 5, 8, 11월 초가 됩니다. (분배금 지급기준일 7 영업일 이내 지급이 원칙)

신규 상장된 ETF이므로, 아직 분배금 지급 내역 히스토리는 없습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타이거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친환경 관련 기업 외에도 저탄소 배출 전환 기업인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관련 주식인 에코프로비엠, 두산퓨얼셀, 삼성SDI, LG화학 등도 포함되어 있고요

아래는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TOP10 입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TOP10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xls
0.03MB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이와 같은 시장 지수가 아닌 테마 ETF에 투자하실 때는 몰빵 금지, 포트폴리오의 일부만 담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울러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pdf
0.96MB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간이투자설명서.pdf
0.3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