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부터 네이버 뉴스에 단 댓글에 대한 이력이 전면 공개되었습니다.

댓글부대에 동원되었던 분들이 엄청난 양의 내 댓글 삭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네이버 내 댓글 확인 및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네이버 내 댓글


네이버는 악성 댓글과 어뷰징 시도를 줄이기 위해 3월 19일부터 네이버 뉴스에 남긴 댓글 이력을 전면 공개하기로 결정하고 시행이 되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이 뉴스를 접하고, 뉴스에 댓글을 거의 안 남기는 편이지만 나의 흑역사가 없는지 네이버 뉴스에 남긴 내 댓글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흑역사가 있는지 혹은 흑역사를 삭제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네이버에 달아놓은 내 댓글 확인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내 댓글 확인 삭제 방법

컴퓨터 (PC) 혹은 핸드폰에서 모두 네이버 내 댓글을 확인하는 방법과 삭제 방법은 같으므로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네이버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네이버 내 댓글 확인하기


네이버의 뉴스 댓글 이력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뉴스 섹션으로 이동을 해줍니다.

(만약 내가 카페 등에서 남긴 댓글 이력을 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에서는 같이 나오지 않고, 카페 댓글은 해당 카페로 접속하여 내 활동 보기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뉴스 내 댓글


뉴스 중에 아무거나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이때 뉴스 제목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정치 뉴스로 들어가면 두 번 클릭해야 하니까 가급적 정치 뉴스가 아닌 뉴스를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네이버 내댓글 확인


뉴스 기사가 끝나면 그 하단에 댓글 달기와 댓글 보기 기능이 나옵니다.

기사에 총 몇 개의 댓글이 달려 있고, 댓글을 단 사람들의 성비와 연령대 비율 등이 표시가 되는데요.

저기 있는 814개의 댓글은 제가 달았다는 것이 아니라 여기 뉴스 기사에 댓글이 달린 숫자입니다!

우리는 지금 네이버 내 댓글을 확인하고 싶은 것이므로, 우측에 자그마하게 달려 있는 <내 댓글>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내댓글 확인하는법


혹시나 흑역사가 있을까 걱정했는데 최근 코로나 뉴스를 하도 봐서 코로나 뉴스에 대한 댓글 몇 개 단거 외에는 저는 거의 네이버 뉴스 댓글을 단 적이 없더라고요. ^^ㅋ

현재 나의 댓글과 최근 30일간 작성한 댓글의 수 등등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네이버에 달아둔 내 댓글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감순이나 과거순, 최신순, 혹은 내 댓글에 댓글이 달린 숫자 순으로 바꿔서 정렬이 가능합니다.

과거의 흑역사를 지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과거순으로 정렬해서 보시면 딥니다.



자 이제 네이버 내 댓글 삭제하는 법인데요.

삭제하고 싶은 댓글 부분에 있는 세로로 된 <...>을 클릭해 줍니다. (사진에 빨간 박스 친 부분입니다.)


내이버 내댓글 삭제


이상한 댓글이 아니므로 제가 남긴 댓글을 그냥 보여드릴게요.

<...> 부분을 누르면 삭제가 나옵니다.

여기서 삭제를 누르면, 네이버 내 댓글에 대한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뉴스에 대한 댓글 이력을 공개하였는데요.

그럼 다른 사람의 댓글 모음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살펴볼까요?


저도 가끔 뉴스를 보다 보면 이사람 대체 어느 나라 사람이지 들 정도로 좀 이상한 분들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네이버 뉴스 댓글 이력 조회를 해보니 무작정 특정당 지지파, 까는 파, 혹은 해외 거주자 등이 보이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요.


댓글에서 내가 댓글 이력을 조회해보고 싶은 사람의 아이디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네이버 댓글 확인하는방법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해당 아이디의 사람이 남긴 뉴스 댓글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 댓글 모음


여기에서 역시 최신순, 과거순, 순공감순 등으로 정렬해서 해당 작성자가 네이버 뉴스에 달아놓은 댓글들을 확인하실 수도 있고 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자의 네이버 뉴스 활동 시작일도 확인할 수 있어 댓글 작업을 위해 새로 만든 아이디인지 의심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 이사람이 최근에 댓글을 삭제한 건수까지 확인이 되기 때문에, 이번 네이버 댓글 이력 조회 조치에 당황하신 분(?)인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번 조치로 과거가 떳떳하지 못한 분들의 경우, 대량 삭제 보다는 새로 네이버 아이디를 만드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혹은 뭔가 목적을 가지고 새로 아이디를 만드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고요.

그렇다고 제가 모든 네이버 신규 아이디 가입자를 이상하게 보거나 나쁜 시건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신규 아이디는 가입 후 7일이 지난 후부터 뉴스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내 댓글 확인 및 삭제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댓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무분별한 악플은 나중에 나에게 흑역사가 될 수도 있고, 당장 현재 누군가에게 큰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을 만드는 문화 만들어 나가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