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를 공부하다 보면, 중국인들이 일상 대화에서 성어를 꽤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극이 아닌 현대극 중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더라도, 성어를 일상 대화에 많이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국어성어 책 한 권 소개해 드립니다. 중국어 사자성어, 고사성어를 공부하는 책입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책은 <중국어로 떠나는 고사성어 여행>이라는 책입니다.


중국어로 떠나는 고사성어 여행


예전에 HSK 5급 합격한 후에 원래 6급도 공부하려고 책을 한 권 샀었는데요.

6급 단어장에 중국어 성어 나오는걸 보고, 아 머리 아파서 하기 싫다면서 집어치웠었습니다.

다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고 나서 이제는 중국어 고사성어를 기초체력 삼아 키워놔야 겠다는 생각으로 서점 가서 한 권 골라왔답니다.

(제가 책을 고른 기준은 구성이 지루하지 않을 것, 그리고 한 권 내가 꼭 끝낼 수 있는 책일것 이었습니다.)


중국어로 떠나는 고사성어 여행 표지


그렇다면, 어떤 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우리도 이미 사자성어를 꽤 공부했기에 성어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될것 같은데요.

왜 중국어 성어는 따로 공부해야 할까요?

중국어 고사성어는 우리가 쓰는 사자성어와는 다르게 쓰는 것들도 많아서 따로 공부해 주어야 한답니다.

예를 들면, 책에도 나와 있는데 한국에서는 개과천선(改過遷善)을 쓰지만, 중국에서는 改过自新 (개과자신) 이라는 말을 사용한답니다.

그래서 중국어 성어는 한국어 사자성어와 별도로 공부해 주어야 한답니다.


중국어로 떠나는 고사성어 여행 책 구성 살펴보기

책의 구성


고사성어를 한국어식 표기 (한국식 한자음)로 알려주고, 옆에 간단한 삽화가 들어 있습니다.


다음 해당 고사성어의 유래를 알려주는데요.

성어를 무턱대고 외우면, 까먹기 쉽습니다.

하지만 유래를 함께 읽으면서 공부하면 머릿속에 기억이 더 잘 납니다.

전에 저 고등학교 다닐 때 한자 선생님도 한국 고사성어 이런 식으로 알려 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끔은 이야기만 기억 나고 단어는 생각이 안 날 때도 있지만요.

그냥 무작정 단어와 뜻만 외우는 것보다는 확실히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쉬어가는 코너


각 단원 부분 (ㄱ부분, ㄴ부분 등을 한 단원)이 끝나면 재미있는 중국 상식을 알려주는 토막 코너 같은 것이 있어서 공부하다 지친 분들 잠시 쉬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에 대한 기초 상식도 알 수 있어서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겠네요.


고사성어 재미있게 익히기


그리고 표현 엿보기 부분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실력 다지기 및 tip 부분에서 기초적인 중국어 단어나 문법 체크 하고 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성어책 색인


책의 목차인데요.

한국식 한자음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있는 형식입니다.

여기 나오는 성어는 한국과 중국에서 많이 쓰는 고사성어 TOP100 이랍니다.



고사성어 사전으로 사면 뭐부터 외워야할지 난감한데요.

처음에는 이렇게 많이 쓰이는 성어부터 공부해나가면서 점차적으로 어휘를 늘려나가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너무 분량이 많은 책을 구입하면, ㄱ이나 ㄱ,ㄴ 부분만 하다가 끝나는 경우가 많잖아요.

분량이 100개 정도라 하루에 한 개, 혹은 이틀에 한 개 식으로 스스로 학습 분량을 정해서 조금씩 외워 나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하루에 잔뜩 보다는 하루에 중국어 성어 한 개 외우기를 목표로 삼으면서 보고 있습니다.


각주구검


중국어 성어책


각 유닛의 첫 페이지에는 공부할 사자성어가 적혀 있고, 바로 아래에는 성어의 한국 음이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주구검(刻舟求剑)의 경우, 중국식 음은 (kè zhōu qiú jiàn) 그리고 한국식 음인 각주구검의 각 한자의 뜻도 보여주는데요.

한국식음이 같이 달려 있는게 저는 공부할 때 더 편하더라고요.

이 책은 그렇게 구성되어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성어의 유래가 나오는데요.

이게 한국말로 되어 있어서 편합니다.

이해가 잘 안 되실텐데요. 원래 제가 중국성어 책을 원서도 한 권 샀었는데요.

유래에 옛날 중국 명칭 (ex. 초나라 등) 이라든지, 사람이름 같은거 찾아보기가 영 귀찮더라고요.

사람 이름 같은 경우 모르는 글자가 많아서 책 보는데 진도가 너무 안 나가서 한국어로 된 중국 성어책을 구매했답니다.


그리고 이 책에는 유래를 설명해주면서 거기에 인물들의 대화는 중국어로 나오는데요. 책 옆에 <표현 엿보기>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짚어주며 뜻을 알려줍니다.

쉬운 문장인데다가 유래 설명 부분에 보면, 병음도 같이 표기 되어 있어서 초보분들이 공부하는데도 어려움이 없게 해준 점이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연습문제


아래에는 유래에 나왔던 단어 설명이 나오고요.

쉬운 단어들도 이렇게 병음과 뜻이 나와 있어서 몹시 친절한 중국어 성어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 실력 다지기를 통해 간단한 문법도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요.

tip 부분에서 간단한 문법 설명 해줍니다.


책이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HSK4급 수준 분들도 미리부터 성어 공부 해두는데 무리 없이 만들어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나중에 HSK6급 준비하면서 성어 공부 한꺼번에 하려면 힘들 수 있는데요.

일찍부터 저도 이런 책으로 공부했으면 좋았을텐데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뒷부분에는 특별부록이라고 있는데요.

사실 딱히 특별하다는 느낌은 없었지만.. ^^;


중국어 성어 테스트


<중국어로 떠나는 고사성어 여행> 책에서 다룬 모든 고사성어 100개 모아 보기 코너가 있는데요.

책 한권을 다 마치고, 혹은 일주일 단위나 열흘 단위로 공부한것 체크할 때 이 부분으로 복습 및 테스트 해보기에 좋답니다.

책의 뜻 부분을 가리고 테스트를 해 본다든지, 뜻만 보고, 중국어와 한국어 부분은 가리고 단어 쓰기 테스트를 해보면서 내가 제대로 공부했는지 테스트 하면서 공부해 나갑니다.


의미별 성어 모아보기


색인 다음에는 의미별로 이렇게 성어를 모아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랜덤으로 테스트 한다 생각하고, 책 한권을 마친 후, 가리고 테스트 해보면서 자기가 까먹은 성어 등은 복습하면서 이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중국어 사자성어 공부하기 무턱대고 하면 힘들고 잘 외워지지 않는데, 이 책으로 공부하니 유래랑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저는 만족하면서 보고 있답니다. 

성어를 따로 공부하기 귀찮거나 힘드신 분은 슬슬 여러 번 읽는 형식으로 공부해도 좋을것 같고요.

특히 HSK 아직 6급 공부 이전이신 분들도 이런 책으로 미리 성어 공부 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중국어 성어 공부 책으로 살포시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