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주식 시장 하락이 두드러지며, 코로나 특수로 풀렸던 돈 잔치는 끝나버렸습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또한 올해 급락하는 시장 속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특히나 IT 기업과 반도체 기업들의 하락세가 두드러졌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 역시 반도체 및 IT 기업들의 하락폭이 컸습니다.

이에 따른 코스피 시가 총액 순위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이 바로 네이버와 카카오인데요.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코스피-시가총액-순위-thumbnail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시가총액 순위는 주가 변동에 따라 순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2022년 10월 30일 기준의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TOP20 자료입니다.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TOP20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TOP20 (시가총액 단위 : 억원)

 

삼성전자의 경우, 한국에서는 한국에서는 압도적인 시가총액 1위 기업입니다.

올 한해 가격이 많이 떨어져 5만 전자가 되었지만 오랜 시간 부동의 코스피 시총 1위 기업이랍니다.

2위는 LG에너지솔루션, 3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4위는 SK하이닉스, 5위는 LG화학입니다.

삼성전자 우 주식이 시차총액 6위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사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시가총액을 합한다면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더욱 올라갑니다.

 

시가총액 순위 변동 눈에 띄는 기업

2022년 초만 하더라도 네이버는 시가총액 3위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10위권 안에도 이름이 보이고 있지 않은데요.

네이버는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11위까지 밀려났습니다.

 

네이버-본사-건물
네이버

 

네이버는 2022년 초만 해도, 시가총액 61조 6825억원이었으나, 현재 시가총액은 26조 2479억원으로 쪼그라들면서 시가총액 3위에서 11위로 밀려났습니다.

네이버의 현재 주가는 16만원으로 연초에 비해 57.45%가 하락했습니다.

네이버는 11월 7일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전년동기 매출은 20.3% 증가, 영업이익 6.6% 감소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시가총액 순위에서 눈이 가는 기업은 바로 카카오입니다.

카카오는 연초 시가총액 순위 6위에서 현재 13위까지 밀려나 있는 상태입니다.

카카오-데이터센터-조감도
카카오 데이터센터 조감도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 주주들을 많이 실망시켰다고 생각이 듭니다.

문어발식 확장과 주식 쪼개기로 인해 주주들의 노여움을 샀습니다.

여기에 15일에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톡 먹통 사태 뿐 아니라 여타 카카오 서비스 대부분이 마비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카카오는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 영업이익은 6.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만약 실적 마저 실망감을 안겨준다면, 카카오 주주들의 분노를 잠재우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올 한해 카카오 주식의 주가 하락률은 무려 -57.42% 입니다.

 

카카오의 여러 가지 사고에도 불구하고 올 한해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 수익률은 비슷합니다.

 

카카오와 네이버에 가려서 그렇지 SK하이닉스 또한 시가총액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밀리며 4위로 밀려났습니다.

미국 시장 역시 반도체 기업들의 올해 하락률이 뚜렷했는데요.

올 한해 SK하이닉스의 수익률은 -35.10%, 그리고 삼성전자의 수익률은 -27.10% 입니다.

그나마 반도체 주식을 들고 있는 분들에게 위안을 드리자면, 미국의 반도체 대표 지수 ETF인 SOXX의 경우에는 올 한해 수익률이 -39.66%로 그나마 한국의 반도체 대표 두 기업은 주가 방어를 나름 괜찮게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시가총액은 언제나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시가총액 순위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 포털 메인에서 확인 하시면 되겠습니다.

 

✅ 시가총액 순위 실시간 확인

 

시총액-순위-검색
시총액 순위 검색

 

위의 사이트에서 조회를 하시면 코스피 뿐 아니라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