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는 플랫폼은행답게 여러 가지 재미있는 상품들을 선보이는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카뱅 저금통 상품을 보신 적이 있을텐데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액, 금리 (이자) 등 다방면으로 살펴보고, 상품에 대한 평가를 함께 올립니다.

막 아무나 가입해보세요 하기에는 좀 그런 상품인데요.

그 이유와 함께 추천드리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카카오뱅크 저금통
카카오뱅크 저금통

 

목차

  • 카카오뱅크 저금통 개요
  • 카카오뱅크 저금통 자동저축
  •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리
  • 카카오뱅크 저금통 중도해지는?
  • 카카오뱅크 저금통 평가
  • 카카오뱅크 저금통 상품설명서

 

카카오뱅크 저금통 개요

카뱅 저금통
카뱅 저금통

어렸을 때 잔돈을 돼지 저금통에 모았던 기억들이 있을 거예요.

요즘 세대분들은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라떼는... ^^;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잔돈을 모아가는 개념의 저금통인데요.

예전 돼지저금통과는 달리 이게 웹에서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내가 금액을 얼마씩 넣는게 아니라 알아서 자동으로 저금통에 채워진다는 점이 기존 돼지 저금통과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가입 가능 최대 금액이 있습니다.

아래 카카오뱅크 저금통 기본 정보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akaobank
kakaobank

◇ 가입대상 :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보유한 실명의 개인

◇ 저축방법 : 자동저축서비스를 통한 입금만 가능

◇ 가입금액 : 최소 가입 금액 없음. 0원으로 저금통 개설 가능

◇ 저축한도 : 최대 10만원

◇ 가입기간 : 제한 없음

◇ 이자지급방식 :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전일까지의 이자를 계산하여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입금

◇ 과세구분 : 일반과세. 비과세종합저축 불가능

◇ 예금자보호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 보호 대상 금융상품 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가 입출금통장마다 한개씩 개설이 가능한데 반해, 저금통은 1인당 1개만 보유 가능합니다. 따라서 계좌를 여러개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저금통을 만들 때 내가 사용하는 혹은 내가 저금통을 만들고자 하는 입출금통장에 연결해서 개설해야 하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 또 모임통장서비스를 이용 중인 입출금통장은 저금통 가입이 안되므로, 모임통장 서비스를 이용중인 입출금 통장만 가지고 있으신 분이라면 추가로 계좌 개설 후 저금통을 개설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자동저축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내가 오늘은 100원을 넣어야지 하고, 100원을 바로 넣고 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내가 연결한 입출금통장 잔액이 55,300원이라면 300원이 자동저축되는 방식인데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자동저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고, 고객이 방법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자동저축
카카오뱅크 저금통 자동저축

이때 방법은 한가지만 선택해도 되고, 두 가지 모두 선택을 하지 않을 시 자동저축을 일시 중단하는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빨간 박스 친 부분을 조정하여 온 오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선 동전 모으기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동전모으기는 매주 월요일 ~ 금요일에 연결된 입출금통장의 전일자 최족 잔액 중 천원 미만에 해당하는 금액이 익일 자동 저축이 됩니다.

즉, 내 통장 잔액이 17,500원이라면 500원이 저축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천원 미만의 동전만 저축이 되는 방식인데요.

이때 입출금통장 잔액이 1천원 이하인 경우에는 자동저축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 자동모으기 기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모으기는 입출금통장의 최근 6개월 이내 거래 내역을 분석하여 매주 토요일 자동으로 저축을 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정확하게 어떤 방식으로 입출금 내역을 분석하는 지에 대한 자료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저축시점 연결된 입출금통장 잔액이 1만원 이하에는 자동저축이 실시되지 않으며, 금액은 1천원 이상 5처원 이하에서 자동으로 결정되서 저축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동전모으기 정도만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리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리는 2022년 9월 현재 연 3% (세전) 입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리
카카오뱅크 저금통 금리

 

앞서 알려드렸듯, 이자는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입출금통장으로 입금됩니다.

저금통 계좌를 개설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된 입출금 계좌 하단에 자그마하게 보입니다.

 

카뱅 저금통 금리
카뱅 저금통 금리

 

저금통에 생성되는 이모티콘은 금액에 따라 변경됩니다.

귀염뽀짝하지만 이것만 보고 가입하기에는?!

 

카카오뱅크 저금통 중도해지는?

카카오뱅크 저금통의 경우 중도해지, 혹은 일부 출금 기능은 없습니다.

 

 

세이프박스의 경우 일부분을 빼내서 사용 가능한데, 저금통은 그런 기능이 없어서 저금통에 들어 있는 돈을 빼려면 무조건 해지만 가능합니다.

예전에 돼지저금통 돈 필요하거나 혹은 잔뜩 다 채우면 돼지저금통의 배를 갈라버려야 했던것 처럼 카뱅 저금통 역시 그냥 해지를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해지 후 재가입을 하면 되니까 급하신 분들은 해지 해서 필요한 돈을 빼내시고 다시 저금통 개설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평가

카카오뱅크 저금통은 입출금통장에 연결되어 있는데다가 3%의 금리라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데요.

동전모으기를 한다 쳐도 항상 입출금통장에 돈이 천원이상 들어있어야 하고, 내 저금통에는 천원 미만의 돈이 입금되기 때문에 3%를 적용받는 금액은 상당히 미미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의 경우 금리가 연 0.1%이기 때문에 3%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 저금통을 개설하는 경우는 되려 손해보는 장사가 됩니다.

세이프박스에 전액을 넣어만 둬도 연 2%의 금리기 때문에 막상 금액과 이자를 따져보면 세이프박스가 이자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을 용돈 통장 혹은 생활비 통장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소소한 동전을 저축할 수 있는 저금통을 추천해드릴만 합니다.

평소 잔돈 남은거 저금통에 저축한다 생각하고 이 참에 소액이라도 모으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것이지요.

 

카카오뱅크 저금통 상품설명서

오늘은 카카오뱅크 저금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조건 금리만 보고 가입하기 보다는 평소 카카오뱅크 통장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 카카오뱅크 26주적금 10000원 이자 금리 (만원)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 금리 가입방법

 

 

카카오뱅크 저금통 상품설명서를 첨부하니,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읽어보세요.

본 상품설명서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카카오뱅크 저금통 상품설명서.pdf
0.4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