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을 비롯한 각국에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유럽탄소배출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꽤 좋아서 신규 진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코덱스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주가 및 기본정보, 그리고 투자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주가 및 정보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목차

  •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개요
  •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주가
  •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구성종목
  •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투자설명서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개요

탄소배출권은 온실가스의 일정량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는데요.

유럽은 탄소배출권 거래 시장의 중심입니다.

최근 탄소배출권의 가격이 치솟으면서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 및 ETN의 수익률이 꽤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4종의 탄소배출권 관련 ETF가 9월 30일 나란히 상장하였는데요.

SOL 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HANARO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합성), SOL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합성) 등 4개의 ETF가 바로 그것입니다.

 

탄소배출ETF
탄소배출ETF

 

각각 9월 30일 상장일의 종가는 위와 같았습니다.

현재 수익률은 어떤지도 함께 비교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중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의 시가총액이 가장 높기에, 오늘은 해당 ETF를 선정하여 보았습니다.

 

그럼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0570

○ 추종 지수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R)

○ 시가총액 : 660억원 (2021년 12월 22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없음

○ 총보수 : 연 0.64%

○ 과세 : 매매차익 15.4%, 연금계좌 및 ISA 계좌에서 거래 시에는 해당 과세에 따름

○ 상장일 : 2021년 9월 30일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R) :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xcess Return은 ICE 선물 거래소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EUA)의 가장 가까운 12월물 선물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

- 매년 9, 10, 11월의 각 월 첫 15영업일 동안 각 월마다 1/3을 익년 12월물로 월물교체(Roll-over)를 진행

- 지수사업자(ICE Data Indices LLC)의 결정에 따라 월물교체 시기 또는 편입 월물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주가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05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주가

코덱스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ETF 주가는 2021년 12월 22일 종가 기준 12,705원입니다.

상장 후 다소 조정을 보이다가 11월부터는 상승하여, 12월 9일 14,390원 최고가를 기록하였으며, 이후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날 상장한 다른 3종 탄소배출 ETF들과의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소배출 ETF 수익률
탄소배출 ETF 수익률 비교

 

KODEX와 SOL 유럽탄소배출권의 수익률이 25%대로 비슷하며, HANARO와 SOL 글로벌탄소배출권 ETF의 수익률이 18%대로 유사하네요.

현재 수익률은 유럽탄소배출권이 글로벌탄소배출권 (유럽 및 미국)에 비해 앞서는 모양새입니다.

과거 수익이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구성종목

ICE 홈페이지에 들어가봐도 종목 구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기는 어렵더군요.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투자설명서

코덱스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ETF의 경우, 적절한 가치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탄소 배출권 톤당 가격은 약 10만원 정도인데, 한국의 경우 3만원대이기 때문에 이 괴리감이 좁혀질 경우 유럽탄소배출권 ETF의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은 위험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테마 ETF의 접근은 언제나 투자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투자설명서.pdf
1.07MB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간이투자설명서.pdf
0.2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