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에 대한 안내를 드렸는데요.

현재 온라인으로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류 및 방문 접수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급 시기 등의 궁금한 사항들 몇 가지도 정리해두었으니 글을 끝까지 보시면 온라인 접수 하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류


이번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자영업자 생존자원금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월 70만원씩 2개월간 지원을 해줍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현재는 온라인 접수 기간이며, 6월 15일부터는 방문 접수도 가능한데요.

온라인 접수의 경우, 휴대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5부제로 진행이 되어서 저희는 아직 주민번호 뒷자리가 9인 관계로 목요일에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지난 번에 알려드린 바와 같이 온라인은 사업주츼 출생년도 뒷자리에 따라 마스크 구매처럼 5부제로 시행이 됩니다.



우선 온라인으로 접수를 할 때는 별도의 신청서류가 필요 없습니다.

컴퓨터 혹은 휴대폰에서 간단하게 해당 주소로 들어가 휴대폰 본인인증, 그리고 사업자 등록번호 만으로 접수가 가능한데요.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온라인


온라인 접수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https://smallbusiness.seoul.go.kr/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류


홈페이지에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하기도 가능하고, 이미 신청하신 분들은 처리상태 조회도 가능합니다.

사업주 본인의 주민번호와 2단계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처리상태 조회 역시 대표자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를 넣고 하시면 됩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컴퓨터나 모바일로 신청을 못 하시는 분들은, 방문 접수를 통해 접수를 하시면 되는데요.

우선 방문 접수 시 필요한 서류들은 아래 있는 파일들을 다운 받아 미리 작성해서 방문하시면 편리합니다.



파일 중,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신청서 및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는 필수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또 위의 서류들 이외에도 사업주 신분증, 대리 신청의 경우 대리자의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통장 앞면 계좌번호와 예금주가 있는 면의 복사본)은 필수로 챙겨 가셔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운수사업자의 경우에는 운수사업면서증도 챙겨 가셔야 합니다.

또 계좌를 적을 때, 사업주 본인의 계좌만 가능하며, 타인의 계좌를 적는 것 역시 불가합니다.

만약 본인 통장이 압류가 걸려 있더라도 이 부분은 이의 신청 등을 통해 구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사업주 본인이 방문 접수가 어려워 다른 사람 (직원 등)이 대신하여 신청하러 갈 경우, 위임장을 작성해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위임장과 이의신청서는 필요하신 분들만 다운 받아 작성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방문 접수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방문 접수처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은 6월 15일 ~ 6월 30일이 접수기간입니다.

우리은행 지점 및 하단에 있는 구별 접수 장소에서 접수가 가능한데요.

우리은행의 경우, 출장소는 제외됩니다.

각 구별 방문 접수처는 구청인데요.

구청별로 접수처 장소는 하단에 있는 접수처를 참고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방문 접수처 1

 자영업자 생존자금 방문 접수처


지난번에 간단하게 자영업자 생존자금지원 제외 업체를 알려드렸었는데요.

이번에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접수가 시작되며 제외업종이 좀 더 구체적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제외업종 목록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제외업종


유흥주점이나 무도장 등이 지원에서 제외되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모피제품 도매업이 제외 대상인 점은 다소 의아합니다.

그런데 단란주점의 경우에는 업종이 기타 주점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이번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부동산의 경우,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분들은 대상이 아니며, 부동산중개업을 하시는 분들은 지원 대상이 됩니다.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급 시기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후 2주일 내에 1회차 70만원이 신청한 계좌로 지급되며, 2회차는 신청 익월 4번째 주에 지급이 됩니다. (5월에 신청하신 분의 경우 두번째 생존자금은 6월 넷째주에, 6월에 신청하신 분들은 7월 넷째주에 지급됩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제외업종


만약 자영업자 생존자금 1회차를  수령 후, 2회차 지급을 할 때 폐업을 한다면 2회차 지원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1회차에 수령한 금액을 다시 회수해 가지도 않습니다.


또 동업으로 인한 공동대표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럴 때는 대표자 1인에 대해서만 지급이 됩니다.

즉 사업장 1개당 한번만 지급이 됩니다.


만약 엄마도 사업주, 아빠도 사업주, 해당 가정의 자녀도 사업주로 한 가족이라도 각각 별도의 사업장을 가지고 있다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원금을 각각 따로 신청하여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


만약 2019년도 매출액이 제로(0원)인 사업장이라면, 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실제 사업자등록만 해두고 실제 영업을 하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신청서류 및 방문 접수처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현금 지원이라 상당히 실속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꼭 신청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내 전년도 매출액이 2억에서 간당간당 하다 싶으신 분들은 일단 신청해두고, 떨어지면 어쩔 수 없지 생각하시고 일단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