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수입 감소를 겪으셨을 거예요.

이에 서울시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특수고용 및 프리랜서에게 특별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시 코로나19 피해 특수고용 프리랜서 노동자 특별지원금 지원대상, 신청서류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코로나로 인해 개학연기, 휴관, 휴업 등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특수고용 및 프래린서 노동자에게 가구당 50만원의 특별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그 내용인데요.


서울시 코로나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대상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지원 대상

1. 중위소득 100% 이하 (2020년 3월 기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으로 확인. 하단 다시 설명)

2.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일것

3. 고용보험 미가입자

4.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 노동자 중 하나여야 함 (입증서류 제출해야 함)

5. 2020년 2월 23일 이후 20일 이상 노무 미제공 (휴직) 또는 이전 대비 월평균 소득 30% 이상 감소 (입증서류 제출)

1번 ~ 5번 모든 항목 요건 만족해야 지원 대상이 됩니다.


지원대상 금액 및 지원 제외

지원금액은 현금으로 50만원을 지원합니다.

단 실업급여, 서울형 자영업자 생존자금, 청년프리랜서 신속지원사업 수급자는 지원하시면 안 됩니다.

중복으로 신청할 경우 양쪽 지원금을 모두 받지 못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서울시 코로나 프리랜서 특별지원금은 본인 계좌에 50만원 현금으로 지급을 해주는데, 만약 본인 계좌가 압류중인 경우라면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입금 받을 가족명의의 통장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지원금 중위소득 100% 이하 기준


중위소득 100%


서울시 중위소득 100% 이하 기준은 건강보험료의 본인부담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대부분 지역 건강보험 가입자로 되어 있을텐데요.

지역가입자의 경우 1인 가구 86,000원 / 2인 가구 86,000원 / 3인가구 122,000원 / 4인가구 161,000원이 기준입니다.

만약 부부가 같이 일하는 맞벌이의 경우 직장과 지역 가입이 혼합되어 있을텐데요.

그때는 직장가입자의 경우에는 직장납입분을 뺀, 본인이 부담하는 금액만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높아서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료 기준으로는 지원대상이 되지 않으실텐데요.

이때는 소득감소 30% 이상을 증명하면 됩니다.


서울시 특별지원금


2020년 3~4월 평균 소득을, 2020년 1~2월 평균 소득 혹은 2019년 12월 소득과 비교하여 30% 이상 감소하였다면 지원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3~4월 평균 소득이 3월 수입 130만원, 4월 수입 150만원 이라면 평균 소득은 140만원이 됩니다.

2020년 1~2월 평균 소득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1~2월 평균 소득이 코로나로 인해 이미 많이 줄어드신 분들은 1~2월 평균소득이 낮아졌을 수 있는데요.

그러면 30% 소득이 감소한 것을 증명하기 어려우므로, 이런 분들은 2019년 12월 소득을 기준으로 30% 낮아졌다는 것을 증명하면 됩니다.

1~2월 평균소득과 12월 소득 중 더 높은 금액을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특수고용 / 플랫폼 / 프리랜서 노동자의 범위

서울시 프리랜서 지원금


방과후교사, 학습지방문선생님, 학원강사, 대리운전기사, 관광가이드, 통역사, 번역사, 보험설계사 등이 이에 포함되는데요.

일을 하는 형태는 임금 노동자와 비슷하나 종합소득세 신고하며, 고용보험 미가입자인 경우입니다.

택배기사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영향이 거의 없는데 무슨 지원대상이냐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택배기사의 경우에도 코로나로 인한 월평균소득 감소 등 상단의 특별지원금 지원 대상에 속하면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신청기간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신청은 이메일 혹은 관할 구청 방문을 통해 할 수 있는데요.

이메일은 5월 6일부터, 방문 접수는 5월 11일부터입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신청방법

1) 이메일 - 신청자의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보내는 이메일 주소가 다릅니다. (하단 참조)

2) 방문 - 신청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구청 일자리 관련 부서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지원금 서류 접수를 위한 이메일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시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방법


서울시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신청서류

서류가 좀 많은데요.


서울시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서류


서식 파일은 한글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한글이 없는 분들을 위해 pdf 파일로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일명 앞쪽에 있는 번호와 필요한 서류 번호 구분이 동일하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서류는 해당 홈페이지 혹은 자유서식 형식입니다.




2번의 특별고용 프리랜서 자격 확인 서류는 자유서식인데요.



계약서, 혹은 재직증명서, 강사 위촉결과 통지서, 플랫폼 노동의 경우 대리운전 어플이나 가사노동자 화면 어플을 캡쳐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20일 이상 노무미제공 확인 서류는 사업장 사업주의 확인서, 휴업확인서, 휴관확인서, 휴강확인서, 공연취소 확인서, 플랫폼노동 미제공 화면캡쳐 등 20일 이상 휴업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감소 확인서는 위의 서류와 함께 아래 서류 중 하나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서류


서울시 코로나 프리랜서 특별지원금 신청서류 종류가 많아서 좀 귀찮을 수도 있겠지만, 50만원 받는게 쉬운 일일 수는 없을테니까요.

아무래도 허위로 신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준비서류가 많은것 같습니다.


정부에서 여러 모로 코로나로 인한 재난을 입으신 분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수입감소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지원금이겠지만, 해당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꼭 신청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