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매력적인 ETF들이 속속 국내 상장 ETF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미국 조정 시장이 있을 때마다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쓸어담은 종목 중에, 미국나스닥100 레버리지 3배 ETF가 거의 1, 2위를 차지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수요를 감안해서인지, 코덱스에서 미국나스닥100 레버리지 ETF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라는 ETF인데요.

출시일은 2021년 12월 9일로, 출시를 하루 앞두고 있습니다.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는 레버리지 ETF이기 때문에 교육 이수 및 예수금 등을 별도로 준비해야 하는데요.

준비사항들과 함께  레버리지 ETF의 특성 등,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목차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개요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사전 준비 사항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구성종목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상품소개서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개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 중,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상당한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위험등급은 1등급으로 매우 위험인 점을 미리 알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미국이 장기 우상향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묻고 더블로 가" 하시는 분들이 QLD 적립식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 나스닥100 3배 레버리지인 TQQQ는 단기로, 2배 레버리지인 QLD는 장기로 운용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레버리지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레버리지 ETF는 상승장에서는 2배로 수익을, 하락장에서는 마이너스 2배의 손실을 입는 상품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나스닥100이 1% 상승했다면,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의 수익률은 +2%가 될 것이며, 반대로 나스닥100이 1%하락했다면,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의 수익률은 -2%가 되는 형태입니다.

(레버리지에 대한 설명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하단에 별도로 링크를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시장에는 이미, 나스닥100 x2 레버리지 상품인 QLD가 상장되어 있는데요.

이 상품을 국내 주식 시장에서도 거래할 수 있도록 이번에 삼성자산운용에서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를 출시합니다.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기 때문에, 낮시간에 거래가 가능하며, 환전이 불필요합니다.

H가 붙어 있기 때문에, 환헤지가 되는 ETF입니다.

수수료가 QLD 0.95%에 비해 저렴한, 0.3%로 예정되어 있어 기존에 QLD를 거래하시던 분들 중에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로 갈아타시는 분들도 꽤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기타 수수료가 배제되어 있지만, 시가총액이 어느 정도 되면 기타 수수료는 많이 저렴해지기 때문에 기타 수수료가 붙더라도 QLD에 비해 저렴한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거래금액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세금 문제도 있기 때문에 ISA 계좌에서의 거래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참고로 레버리지 혹은 인버스 ETF는 ISA 계좌에서는 거래 가능, 퇴직연금 혹은 개인연금 계좌에서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레버리지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 사항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 QLD처럼 바로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를 거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준비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사전 준비 사항

나스닥 X2
나스닥 X2

 

레버리지는 앞서 말씀드렸듯, 2배 수익, 2배 손실이기 때문에 투자 위험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게 하루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며칠 쌓이면 분명이 장은 횡보했는데 내 수익률은 마이너스일 수도 있고, 또 며칠 뒤에 확인해보면 지수 수익률의 딱 2배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 ETF

그래서 어떤 분들은 레버리지는 장기로 보다는 단기 스윙식으로 운영을 하십니다. (폭락 시 분할 매수 후, 상승 후 매도 하는 식)

이 점은 반드시 염두에 두고 투자하셔야 하며, 레버리지 ETF를 국내 주식시장에서 거래하기 위한 준비사항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레버리지 교육 시간은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교육 수수료는 3천원입니다.

레버리지 교육은 모바일, PC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 글-에서 레버리지 교육에 대한 안내글을 읽어주세요.)

 

 

또 하나 중요한 점은 바로 예수금이 천만원 이상 있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금이 천만원 이상 없으신 분들이 나스닥100 레버리지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QLD를 거래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구성종목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미국나스닥에 상장된 100여개의 종목에 투자하는 ETF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단, TOP100에 들더라도 미국나스닥100은 금융주는 제외됩니다.

 

업종 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나스닥100 업종
나스닥100 업종

 

테크놀로지 업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 외에 소비재, 헬스케어 등이 주를 이룹니다.

 

TOP10 종목 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구성종목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구성종목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테슬라, 엔비디아, 구굴, 메타플랫폼, 어도비, 넷플릭스 등 굵직한 글로벌 테크기업들이 TOP10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나스닥100 전체 구성 종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기존 글인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에 대한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해당 글에 대한 링크도 하단에 붙여두겠습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상품소개서

앞서도 말씀드렸듯 코덱스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는 고위험 ETF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장이 폭락해서 10%, 20% 빠졌을 때도 흔들리지 않을 자신감? 혹은 그 그릇이 필요한 ETF라 생각합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위험도라 생각되시는 분들만 투자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ETF 상품소개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본 ETF에 대해서는 상장 이후 수익률과 함께 다시 한 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