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연금계좌, ISA 계좌, 혹은 개인 주식계좌를 통해 ETF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장기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ETF 추천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미국 상장 ETF의 경우 환전이나 야간 거래시간 불편함, 세금 문제 등의 이유로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기에, 국내 상장 ETF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TF 추천 5 - 국내 상장 ETF

ETF 추천
ETF 추천

 

장기투자를 위주로 하는 분들이 많기에, 최소 3년 이상 가지고갈만한 ETF를 위주로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SA 계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3년 이내 투자할만한 ETF부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ETF에 대한 상세 정보는 글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전기차 시장이 날로 커져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전기차 및 2차전지 관련 주식들도 물론 전망이 좋지만, 좀 더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서는 글로벌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거 글로벌리튬&amp;amp;amp;amp;amp;2차전지SOLACTIVE(합성)
타이거 글로벌리튬&amp;amp;amp;amp;amp;2차전지SOLACTIVE(합성)

 

최근 주가가 조정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시에 조금씩 모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미국의 알버말, 중국 창신소재, 이브에너지, 한국의 삼성 SDI 등 글로벌 리튬 및 2차전지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중국 주식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분들이라면,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를 모아가셔도 좋습니다.

현재 타이거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국내 상장 ETF 중, 시가총액 2위를 차지하고 있을만큼 인기있는 ETF입니다.

 

 

(참고로 저는 큰 비중은 아니지만, 2가지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나전기차가 먼저 상장하였기에, 그 전에는 차이나전기차를 모으다가 글로벌리튬&2차전지가 상장된 후로는 차이나는 매수 중지, 글로벌리튬&2차전지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테마 ETF이기 때문에 비중은 크지 않습니다.

테마ETF는 포트에 소량만 담아가시기를 추천 드리며 다음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TIGER 미국나스닥100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이전에는 국내 상장 해외 ETF 중 가장 높은 시가총액이었던 ETF가 바로 TIGER 미국나스닥100 ETF입니다.

국내 상장된 미국나스닥100 ETF 중 가장 오래되었으며, 그에 따라 주가는 8만원대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미국의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시가총액이 높은 TOP100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단, 금융주는 제외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구글 등 굵직한 글로벌 테크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금융주가 빠지기에 S&P500에 비해 배당에 대한 매력은 떨어지지만, 앞으로 장기 성장할 것에 기대하는 ETF 입니다.

비교적 짧은 3년짜리 ISA 계좌 등에도 가져가기 좋은 ETF이지만, 좀 더 장기적인 퇴직연금, 개인연금에 높은 비중으로 담아가기에도 좋은 ETF라 생각합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가격이 주당 8만원이 넘기 때문에 모아가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KBSTAR 미국나스닥100 또는 KINDEX 미국나스닥100 ETF를 모아가시면 됩니다. (두 ETF 모두 주가는 1만원대로 조금씩 모아가시기 좋습니다.)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100 ETF인 QQQ의 과거 수익률을 보면, 미국 나스닥100 ETF에 투자할 마음이 더 생기실것 같은데요.

 

QQQ
QQQ 주가

 

1999년 3월 10일에 상장 당시 QQQ의 주가는 50달러였으며, 20여년이 지난 시점의 QQQ 주가는 386달러입니다.

크지는 않지만 그간의 배당금을 재투자했다면 더 큰 수익률을 누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3. TIGER 미국S&P500

미국 시장은 장기 우상향하는 어느 정도 증명된 주식 시장입니다.

타이거 미국 S&P500은 미국의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제가 장기 투자할 ETF 추천에서 국내 ETF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한국 시장은 장기 우상향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TIGER 미국S&P500 ETF는 미국의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KINDEX, KBSTAR 미국S&P500 상품도 있는데요.

이 중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TIGER 미국S&P500이 가장 시가총액이 크기 때문에 TIGER를 추천드린 것 (시가 총액 1조 이상)이며, 다른 상품인 KINDEX나 KBSATR로 모아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TIGER 미국S&amp;amp;amp;amp;amp;P500
TIGER 미국S&amp;amp;amp;amp;amp;P500

워렌버핏 조차도 자신의 유산 중 90%를 미국의 S&P500지수에 투자하는 VOO라는 ETF에 투자하라고 하였습니다.

 

나스닥100이 100개 기업에 투하자는 데 반해, S&P500은 500개의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주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금 역시 나스닥100에 비해 높습니다.

나스닥100과 마찬가지로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퇴직연금이나 개인연금과 같은 초장기 계좌에 가지고 가시면 좋을 것입니다.

만약 배당금 역시 자동 재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KODEX 미국S&P500TR 상품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앞에서 말씀드린 S&P500에 투자하는 미국 ETF인 VOO의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VOO
VOO

 

 미국에 상장된 ETF는 ISA계좌나 연금 계좌에서 매수를 할 수 없고, 또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국내에 상장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모아가시면 됩니다.

 

나스닥100과 S&P500만으로 비율을 정해서 모아가셔도 됩니다.

나는 적당히 안정적으로 가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S&P500만 모아가셔도 좋습니다.

나는 좀 더 공격적으로 가기를 원한다, 나스닥이나 S&P500은 너무 지루하다, 남들도 다 추천하는거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추가 ETF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 외 테마 ETF로 추천하는 ETF도 2가지 알아보겠습니다.

 

4.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반도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바이든 정부에서 반도체 사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기업도 좋지만 미국 반도체 기업들을 추천드립니다.

 

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2021년에 상장한 미국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아직 가격도 만원대로 매력적입니다.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 반도체 ETF인 SOXX의 수익률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SOXX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가 아닌 타 지수를 추종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필라델피아반도체 나스닥을 사용하는 ETF는 올해 상장되었기에, SOXX 수익률을 가져와보았습니다.)

 

SOXX 주가
SOXX

 

2001년 8월 ~ 2021년 12월 6일까지의 주가 흐름입니다.

약 20년간 수익률이 617%로 상당히 높은데요.

향후 흐름도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마 ETF이므로 투자금액의 일부분을 담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 TIGER 미국테크TOP10INDXX

나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이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ETF입니다.

미국의 빅테크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테슬라, 메타플랫폼, 엔비디아, 어도비, 컴캐스트, 페이팔 등 1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021년 4월 상장했는데 벌써 시가총액이 1조가 넘을 정도로 인기있는 ETF인데요.

 

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타이거 미국테크TOP10INDXX

 

나스닥100보다 더욱 응축되어 있는 ETF이기에 나스닥100에 비해 개별 종목들에 대한 위험도는 조금 더 높을 수 있는 점은 감안하셔야 됩니다.

 

미국테크TOP10 VS 나스닥100
미국테크TOP10 VS 나스닥100

 

타이거 미국나스닥100, 미국테크TOP10의 6개월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최근에 빅테크 위주로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미국테크TOP10의 퍼포먼스가 좀 더 좋습니다.

중소형주 위주로 상승을 할 때는 TOP10의 수익률이 좋지 못할 수 있음을 감안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어쩌다보니 자꾸 타이거의 ETF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 미래에셋자산운용과 개인적인 관계는 전혀 없습니다.

(나스닥100과 S&P500의 경우 KODEX, KINDEX, KBSTAR ETF를 투자하셔도 되며, TIGER ETF로 추천 드린 이유는 시가총액이 크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또, 앞으로 한국 보다는 거대 글로벌 기업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 시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ETF 추천은 국내 상장되어 있는 해외 ETF가 주가 되었습니다.

ETF 추천은 아무래도 단기보다는 장기투자를 하실 것으로 생각하고 추천드렸기 때문에 더더욱 미국 ETF가 주가 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고, 투자에 앞서 충분히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또 앞서 말씀드렸듯 장기 투자 종목은 시장지수를 따르는 S&P500, 나스닥100에 우선 비중을 두시고 다른 테마 ETF를 섞어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ETF 투자 비중은 나의 위험 선호도 등에 따라 나누세요.)

 

앞서 추천드린 각 ETF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