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미국 증시는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며 달려 달려가는데 국내 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D램 가격 이슈, 중국 전력난으로 인한 이슈 등으로 인해 한국 증시는 그다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2021년 10월 국내 ETF 수익률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미래에도 무조건 수익률이 좋으리란 법은 없다는 점에 유의하시고, 투자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ETF 수익률 순위 2021년 10월

국내 ETF 수익률 순위

 

최근에는 코스피 200 지수가 조정을 보이면서 많은 분들이 MSCI KOREA TR과 같은 ETF에 자금 유입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또 새로이 상장된 메타버스 관련 ETF에도 많은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ETF들에 대한 내용은 글 하단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럼 2021년 10월 국내 ETF 수익률 하위권 종목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백신 및 진단키트 등에 대한 추가 기대감이 감소하며 바이오 및 헬스케어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또, 지난달에는 운송 업종 또한 저조한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인버스는 특히나 위험하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H)의 경우 지난달 수익률이 무려 -10.6%였을 뿐 아니라, 올한해 수익률이 -59.9%입니다.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를 제외한 국내 ETF 수익률을 보더라도 앞서 말씀드린 바와 마찬가지로, 바이오 및 헬스케어 관련 ETF들의 성적이 저조합니다.

그 외 산업재 관련 ETF들의 성적이 저조한 점 역시 눈에 띄네요.

 

 

그럼, 이번에는 지난달 수익률이 좋았던 국내 ETF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 ETF 수익률 TOP10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국내 ETF 수익률 TOP10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지난달에는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며, 미디어 컨텐츠 및 게임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았습니다.

지난달 메타버스 테마 ETF가 상장하였는데 (TIGER, KODEX) 해당 ETF에 단기간 천억원이 넘는 자금이 모였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얼마 전 페이스북도 사명을 META Platforms Inc로 변경하였지요.)

※ 메타버스 관련 ETF 설명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눈에 띄는 점은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이 순위권에 드디어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네요.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국내 ETF 수익률 BOTTOM10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을 제외한 국내 ETF 수익률 TOP10은 위와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대로 게임 및 미디어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았습니다.

KODEX 은선물(H) ETF 성적이 좋은 것은 스테그플레이션 우려에 대해 귀금속 가격이 반등세를 보이며, 귀금속 관련 ETF들의 수익률 또한 좋았습니다.

 

 

시장지수 ETF가 아닌, 테마 ETF에 투자하실 때는 공부를 하시고 포트의 일부만 담아가시라고 추천드립니다.

본 글은 특정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