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이상 기온이 계속해서 발생하며,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미래 산업은 AI (인공지능), 기후변화에 따른 친환경, 친환경 정책에 따라 전기차 시장도 최근 급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새로이 출시된 코덱스 KRX 기후변화솔루션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0월 말에 상장하였는데, 벌써 순자산총액이 491억원에 이르는 인기 ETF랍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목차

  •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개요
  •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배당금
  •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개요

지구촌 곳곳에 이상 기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록적인 폭염, 갑작스러운 폭우 등이 발생하며, 기후변화를 체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에 각국 정부는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온실가스 저감을 목표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조는 계속해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국 정부는 저탄소 대책을 세우고 있는데요.

곧 탄소배출에 대한 비용을 부과할 것이라 하지요.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는 저탄소 시대 전환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 기업에 투자합니다.

이름을 보고 처음에는 풍력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등 친환경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줄 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는 탄소배출 관리 능력이 우수한 기업에 투자하는 ETF랍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는 MSCI가 개발한 <저탄소 전환점수>와 <저탄소 특허점수>를 고려하여, 각 점수 상위 2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코덱스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4260

○ 추종 지수 : KRX 기후변화 솔루션 지수

○ 시가총액 : 491억원 (2021년 11월 4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09%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21년 10월 29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KRX 선물시장 최종거래일의 다음 거래일)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KRX 기후변화 솔루션 지수 : <저탄소 전환점수>에 따른 분류상 Solutions에 해당하는 상위종목과 <저탄소 특허점수> 상위종목으로 구성된 지수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426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주가는 2021년 11월 4일 종가 기준 9,855원입니다.

거래랑은 상장 첫날이 가장 많았으며, 상장 후 주가는 계속해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도 상장을 하였는데요.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과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은 KRX 기후변화 솔루션 지수라는 같은 추종지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ETF라 보셔도 됩니다.

다만, 운용사가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으로 다릅니다.

 

이 둘의 수익률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KODEX, TIGER KRX기후변화솔루션

 

그래프가 거의 비슷하지요?

같은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가격이 거의 같습니다.

또 운용보수도 같기 때문에 흐름은 이후로도 거의 비슷하게 갈 것입니다.

다만, 현재 시가총액이 TIGER 쪽이 좀 더 높기 때문에, 이후 거래량 면에서 타이거 KRX기후변화솔루션 ETF를 매매하는 것이 좀 더 매매에 편리할 수 있습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배당금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배당금(분배금)은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이렇게 되면 지급일은 보통 2, 5, 8, 11월 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상장된지 며칠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배당금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구성종목에 삼성SDI, 삼성전자 비율이 어느 정도 되기 때문에 배당금도 생각보다는 괜찮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앞서 말씀드렸듯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은 총 4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종목 TOP10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

TOP3의 비중이 25.43%, TOP10의 비중이 55.84%로, TOP10의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나 타 테마 ETF와 비교 시, TOP10 비중이 과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구성종목.xls
0.03MB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테마 ETF이므로 너무 많은 비중을 두기 보다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포트에 일부 담아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울러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투자설명서.pdf
1.12MB
KODEX KRX기후변화솔루션 간이투자설명서.pdf
0.2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