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제 뉴스를 읽어보신 분들은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한번 이상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한때 메타버스 관련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도 했었는데요. 

오늘은 테마 ETF인 타이거 Fn메타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TIGER Fn메타버스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ODEX에서도 메타버스 ETF가 출시되었는데, 코덱스 상품은 다음 글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TIGER Fn메타버스 ETF

 

목차

  • TIGER Fn메타버스 개요
  • TIGER Fn메타버스 주가
  • TIGER Fn메타버스 배당금
  • TIGER Fn메타버스 구성종목
  • TIGER Fn메타버스 투자설명서

 

TIGER Fn메타버스 개요

'메타버스(Metaverse)'란, 가공·추상·초월 등의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로 사회·문화·경제 등의 다양한 활동에서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는 세계를 의미합니다.

즉 메타버스란 기존의 가상현실의 개념을 뛰어넘어,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일컫습니다.

메타버스는 차세대 인터넷으로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데요.

5G 사용와와 함께 메타버스와 관련된 AR 및 VR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뜨거운데요.

정부에서 역시 한국판 뉴딜 2.0 계획에서, 국비 2.6조원을 투입해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사회를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해당 산업 육성을 위해 법과 제도 역시 개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전세계적으로 메타버스 관련 시장 역시 커지고 있으며, 한국 역시 메타버스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ETF는 국내 메타버스 관련 20여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메타버스가 자유롭게 구현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컴퓨팅, 네트워킹, 플랫폼,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요소가 필수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 기업이 왜 메타버스 ETF 구성종목에 포함되어 있나 싶은 기업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와이지엔터테인먼트라든지, 하이브, JYP와 같은 기업들이 속해 있는데,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아티스트 - 메타버스 플랫폼 연계 사업을 하기 때문에 포함되어 있답니다.

우선, TIGER Fn메타버스 ETF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400970

○ 추종 지수 : FnGuide 메타버스테마 지수

○ 시가총액 : 307억원 (2021년 10월 14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5%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21년 10월 13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3월, 9월 옵션 만기일 익주 첫 영업일)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FnGuide 메타버스테마 지수 :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들에 대해 증권사 리포트에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적용하여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와 연관도가 높은 20종목으로 구성된 지수. 유동시가총액 가중 방식

 

TIGER Fn메타버스 주가

TIGER Fn메타버스 ETF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4009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TIGER Fn메타버스 주가

타이거 Fn메타버스 ETF는 10월 13일에 상장하였기에 아직 주가차트가 이틀치밖에 없습니다.

10월 14일에 국내 증시가 상승하며, TIGER Fn메타버스 ETF도 가격이 상승하였는데요.

10월 14일 종가 기준 전일보다 3.55% 상승한 10,22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출발이 괜찮은 편이네요.

그리고 이틀간 모인 시가총액이 벌써 307억원으로 투자하신 분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TIGER Fn메타버스 배당금

TIGER Fn메타버스 배당금 (분배금)은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되는데요.

분배금 기준일에서 7 영업일 이내에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아무래도 기존 오래된 기업들 보다는 기술, 혹은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구성종목에 다수 포함되어 있는 바, 배당금은 상당히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TIGER Fn메타버스 구성종목

TIGER Fn메타버스는 2021년 10월 15일 현재 총 21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구성종목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네이버, 하이브가 각각 약 10% 정도의 비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LG이노텍을 포함한 TOP5 종목의 비중이 50%에 살짝 못 미치는데요.

아무래도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약 3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 점은 변동성이 클 가능성이 있는 점, 투자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TIGER Fn메타버스.xls
0.02MB

TIGER Fn메타버스 투자설명서

타이거 Fn메타버스 ETF의 경우, 테마 ETF이기 때문에 무조건 장기투자는 답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관심이 있다면, 비중을 크게 가져가시기 보다는 적은 금액을 투자해보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TIGEF Fn메타버스 ETF의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IGER Fn메타버스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Fn메타버스 투자설명서.pdf
0.94MB
TIGER Fn메타버스 간이투자설명서.pdf
0.3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