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배당금 (분배금)을 재투자 하는 TR ETF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ETF는 타이거 MSCI KOREA TR이라는 ETF인데요.

최근 코스피가 조정을 받으며, TIGER MSCI KOREA TR ETF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TIGER MSCI KOREA TR 주가, 구성종목 등 해당 ETF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MSCI KOREA TR 주가 구성종목

TIGER MSCI KOREA TR ETF

 

목차

  • TIGER MSCI KOREA TR 개요
  • TIGER MSCI KOREA TR 주가
  • TIGER MSCI KOREA TR 구성종목
  • TIGER MSCI KOREA TR 투자설명서

 

TIGER MSCI KOREA TR 개요

카카오뱅크가 MSCI 지수에 편입된다는 뉴스 등, MSCI에 대한 뉴스를 접하신 적이 있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MSCI 지수란, 미국의 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사가 작성 및 발표하는 세계적인 국가지수이자, 글로벌 펀드의 투자기준이 되는 지표입니다.

MSCI 지수는 크게 미국 및 유럽 등의 선진국 지수 (MSCI ACWI),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의 신흥시장 지수 (MSCI EMF, 흔히 이머징마켓 지수라 함), 프런티어 시장 등으로 구분하지만 그 외 다양한 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 주식이 MSCI 지수에 포함된다 함은, 해당 주식이 MSCI 지수에 포함되어 외국인 투자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해당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타이거 MSCI KOREA TR ETF는 코스피 전체 복제가 아니라, 중대형주 위주로 MSCI 지수를 구성하므로, 코스피200과 동일하게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중대형주 위주이므로 비슷하게 흘러가기는 합니다.

 

또, TIGER MSCI KOREA TR의 경우에는, MSCI 한국지수에 투자하는 ETF이며, TR (Total Return)이 붙어 있기에, 배당금이 지급되지 않고, 재투자 되는 형식을 가리킵니다.

즉, 분배금은 없습니다. 자동 재투자 되며, 이는 가격에 반영됩니다.

 

그럼, 타이거 MSCI KOREA TR ETF의 기본적인 내용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10970

○ 추종 지수 : MSCI KOREA Gross TR 지수

○ 시가총액 : 8515억원 (2021년 9월 28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없음 (TR)

○ 총보수 : 연 0.12%

○ 과세 : 매매차익 15.4%, 단 연금계좌에서 거래 시 거래세 면제,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대한 과세는 연금 수령 시점에 연금소득세로 과세, 중개형 ISA 계좌 거래 시에도 매매차익에 따른 과세 없으며, ISA 계좌에 따른 과세 (중개형 ISA계좌는 글 하단 참고)

○ 상장일 : 2018년 11월 19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4회 (매년 2, 5, 8, 11월)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MSCI KOREA Gross TR 지수 :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중대형주 중심의 MSCI KOREA 지수 구성종목의 세전 현금배당이 재투자되는 것을 가정하여 배당수익률이 가산된 총수익률을 반영하여 산출하는 지수. 지수 추종을 위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전략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일부 종목만 편입하는 부분복제전략을 사용합니다.

 

TIGER MSCI KOREA TR 주가

TIGER MSCI KOREA TR ETF 현재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31097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TIGER MSCI KOREA TR 주가 - 상장 이후

 

TIGER MSCI KOREA TR 주가는 2021년 9월 27일 종가 기준 16,490원이었습니다.

52주 최고가는 18,590원 / 52주 최저가는 12,125원입니다.

최근 3개월 수익률은, 코스피가 조정에 따라 -6.91%로 좋지 못합니다.

최근 1개월 수익률은 -0.09%입니다.

 

TIGER MSCI KORE TR KODEX 200 수익률

코스피200을 대표하는 KODEX200과 TIGER MSCI KOREA TR을 비교해보면,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최근 1년간의 수익률인데요.

TIGER MSCI KOREA TR이 0.33%가 높아 큰 의미가 있다 보기 어렵네요.

다만, 2021년 1월 1일 ~ 현재 수익률은 KODEX200이 1.38%, TIGER MSCI KOREA TR이 0.12%로 KODEX200이 1.26% 더 높습니다.

 

TIGER MSCI KOREA TR 구성종목

TIGER MSCI KOREA TR 구성종목 TOP10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MSCI KOREA TR 구성종목 TOP10

 

TIGER MSCI KOREA TR ETF는 시가총액 가중 방식이기 때문에, 역시나 삼성전자의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비중이 약 35% 가량 됩니다.

(KODEX 200 역시 삼성전자만의 비중이 30% 가량되기 때문에 크게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TIGER MSCI KOREA TR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9월 28일 기준)

TIGER MSCI KOREA TR 구성종목 전체.xls
0.07MB

 

TIGER MSCI KOREA TR 투자설명서

TIGER MSCI KOREA TR의 경우에는, 해당 ETF가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지라 해외 ETF처럼 취급됩니다.

즉, ISA 계좌 혹은 연금계좌에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면, 국내 KODEX 200 혹은, TIGER 200을 투자할 때와 달리 매매차익에 따른 과세가 되기 때문에, 배당금 재투자를 원한다면 차라리 매매차익 과세가 되지 않는 KODEX 200 TR에 투자함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본 글은 특정 ETF에 대한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므로 항상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TIGER MSCI KOREA TR 투자설명서를 첨부하오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세요.

 

TIGER MSCI KOREA TR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MSCI KOREA TR 투자설명서.pdf
1.07MB
TIGER MSCI KOREA TR 간이투자설명서.pdf
0.3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