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은 다른 어느 때보다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거운것 같습니다.

이번에 바이오플러스가 키움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신청을 받는데요.

그래서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할 때, 청약계좌-원화주문 신청계좌 어쩌고 하면서 오류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의 해결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방법

 

우선 키움증권 어플 영웅문에 접속해주세요.

평소에 국내 주식 거래하는 키움증권 영웅문에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미리 알아두셔야 할 점은,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가능 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4시라는 점입니다.

주식 장이 열리는 9시부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청약 가능 시간은 오전 10시부터인 점을 잊지 말아주세요.

 

 

키움증권 접속 후, 하단 가장 왼쪽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펼쳐질 것입니다.

 

 

펼쳐진 메뉴 중에, 가장 왼쪽 중간쯤에 보면 <업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해 줍니다.

 

 

업무 메뉴 중, 우측을 보시면, 가장 오른쪽에 공모주/권리 라는 메뉴가 있고, 그 하단에 <청약가능종목>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것을 눌러주어, 현재 청약이 가능한 종목을 검색합니다.

 

 

청약을 바로 신청하실 분들은, 해당 공모주 청약할 주식 이름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만약, 경쟁률 등을 확인해보실 분들은 상단에 있는 <경쟁률> 메뉴를 통해, 현재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 선택을 하고나면, 위와 같이 해당 종목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내가 청약하려는 공모주가 맞는지 확인 후, <공모 주식 / 채권 청약입력>을 선택해줍니다.

 

자 이제 다음부터는 잘 봐주셔야 합니다.

 

 

계좌를 여러 개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청약을 하려고 하는 계좌를 확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음 청약수량을 입력하는 단계인데요.

청약 수량 <증거금>을 클릭 시, 아래 사진 같이 증거금 확인과 함께 수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그냥 청약을 원하는 숫자를 넣으셔도 됩니다.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 입니다.)

입고 계좌 및 환불 계좌는 현재 선택한 계좌를 그대로 하고 싶다면 입력하지 않고 넘어가면 됩니다.

다른 계좌로 공모주를 받고 싶으신 분, 혹은 환불을 다른 계좌로 받고 싶으신 분들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 투자섦여서 전자문서 교부에 동의를 체크해주시고, 투자설명서 다운로드는 일단 다운로드를 받으셔야 확인 버튼 체크가 가능하므로, 다운로드를 받아주세요.

 

그리고 다음으로 가장 하단에 있는 <전송>을 눌러, 내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 정보를 전송하면 됩니다.

 

 

수량 선택화면에서 숫자를 누르면, 해당 수만큼 청약 신청 수량이 자동 입력됩니다.

 

<전송>을 누른 후, 아무 문제가 없다면, 아래와 같이 청약 신청 확인 메뉴가 나옵니다.

위와 같이 청약 신청 확인 화면이 나타나면, <확인>으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그럼 아래와 같이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 완료 화면이 나타납니다.

 

(청약 신청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오류가 나는 분들은 청약 내용 확인 창 아래에 보면,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이 화면이 나온다면,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을 제대로 하시고, 공모주 청약을 완료한 것입니다.

내용을 확인 후, <닫기>를 눌러줍니다.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오류 (진행 안됨)

앞서 말씀드린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오류 해결 방법입니다.

간혹, 아래와 같이 어플 화면 하단에 오류가 나타나면서 진행이 안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청약계좌-원화주문 신청계좌는 해당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이것은 키움증권에서 해외주식 하시면서, 원화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예수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막아두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랍니다.

저도 미국주식 하면서 원화주문을 신청해 둔 상태이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었는데요.

이럴 때는 원화주문을 일시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따로 키움증권 영웅문s (키움증권 미국주식 어플)에 접속할 필요 없이, 현재의 영웅문에서도 해결이 가능한데요.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키움증권 어플 가장 아래 왼쪽에 있는 <메뉴>를 눌러주고, <업무>메뉴로 들어가 준 후, 스크롤을 올려서 하단에 있는 메뉴 중 해외 업무 <신청/해지>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신청/해지 메뉴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기존에 해외주식 원화주문을 신청했던 내역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해지를 해주셔야 하기 때문에, <해지>를 선택해주세요.

 

 

내용 확인 후, <해지>를 눌러 원화주문 설정을 해지해줍니다.

 

청약증거금 환불 날짜 전일까지는 해외주식 원화주문이 안되기 때문에, 해외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미리 환전을 해두셔야 미국주식 거래가 가능합니다.

 

해외주식 원화주문 해지를 마치셨다면, 좀 귀찮으시더라도, 이제 다시 업무로 들어가 공모주 청약을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또 계속 원화주문 거래를 이용하실 분들은, 청약증거금 환불일이 되면, 다시 원화주문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세히 설명드리다보니 사진이 많아 어려워 보일 수도 있겠지만, 막상 해보시면 1 ~ 2분 정도면 충분히 하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