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에는 국내에서는 기준 금리 인상이 있었습니다.

2021년 8월 국내 수익률 좋은 ETF와 수익률이 나빴던 ETF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많이 떨어진 ETF들에 대한 저가 매수 혹은 새로운 투자 정보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수익률 좋은 ETF 국내 - 2021년 8월

국내 수익률 좋은 ETF - 2021.08

 

8월 국내 증시 소식

8월에는 가계부채 증가에 따른 기준 금리 인상이 있었습니다.

또 지난달에는 D램 가격 하락 우려로 인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 하락 및 외국인 증시 매도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월말에는 다행히 하락분을 어느 정도 만회하였습니다.

2021년 8월에는 KODEX 200, TIGER200 등 지수 ETF 순유입이 가장 많았는데요.

저가 매수 기회로 삼으신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KODEX 코스닥 150, KODEX 삼성그룹 ETF는 매도가 많았습니다.

 

수익률 하위 ETF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먼저 8월 수익률 BOTTOM10 ETF부터 살펴보겠습니다.

 

8월 수익률 하위 ETF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지난달에는 중국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저조했습니다.

KODEX China H 레버리지(H)의 경우에는 월간 -9.0%, 올해만 -22.3%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 KODEX, KINDEX, TIGER, KBSTAR 차이나항셍테크가 지난월 수익률 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게임 규제, 사교육 규제 등 최근 규제가 잇따르며 중국 빅테크주들 위주로 시장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낙폭이 컸던 ETF는 TIGER 차이나바이오테크SOLACTIVE인데요.

바이오 분야 역시 중국 정부가 의료비 상승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통제 의사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수익률 하위 ETF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를 제외해도 하위권 ETF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8월 수익률 하위 ETF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역시나 앞서 말씀드린 중국 관련 ETF들의 성적이 좋지 못했습니다.

그 외 은과 팔라듐 가격 하락이 두드러지며, 관련 ETF들 역시 수익률 하위권을 기록했습니다.

9월 7일에는 중국 증시가 크게 상승하며, 이제 바닥을 다진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그럼 수익률 상위 ETF들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수익률 좋은 ETF -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지난달에는 TIGER 인도니프티50레버리지(합성) ETF가 월간 수익률 19.7%를 기록, 연간 수익률 역시 88.1%로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레버리지 ETF이기 때문에 역시나 고위험 고수익 ETF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TIGER 200헬스케어, KBSTAR 헬스케어, TIGER KRX바이오K-뉴딜, TIGER 헬스케어, KODEX 헬스케어, KODEX 바이오 등 바이오 및 헬스케어 업종 ETF의 수익률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백신 위탁생산에 따른 수혜 예상으로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수익률 좋은 ETF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를 제외한 국내 월간 수익률 TOP10 ETF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월 수익률 좋은 ETF - 레버리지, 인버스 제외

 

레버리지 및 인버스를 제외하고 봐도 역시나 헬스케어 및 바이오 관련 ETF들의 선전이 눈에 띕니다.

그 외 10위에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올라 있는데요.

다른 중국 ETF와 달리, 타이거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계속해서 달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기차 관련 분야는 중국 당국의 규제가 없고, 현재 중국에서 밀어주는 분야이기 때문에 7월에 이어, 8월에도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꾸준히 매수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어서, 현재 국내 ETF 중 시가총액 4위까지 치고 올라왔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정보 및 전망에 대해서는 하단의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8월 국내 ETF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투자 자료로 참고하시고, 성공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