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나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타이거에서 8월 10일에 신규 상장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ETF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름은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입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전망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타이거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목차

  •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개요
  •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주가
  •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배당금
  •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구성종목
  •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투자설명서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개요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및 친환경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점은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가 필수입니다.

미세먼지나 환경오염 문제 때문에 중국이 탄소중립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생산하고, 가장 많은 신재생에너지 설비 용량을 갖춘 국가입니다.

물론, 중국은 현재 탄소를 배출하는 국가 1위이기도 합니다.

중국의 에너지 생산 비중의 60% 이상을 석탄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정부는 2030년 탄소정점, 206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앞으로 화학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에 비중을 두겠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제발 빨리요~~)

특히 중국은 태양광 산업에서의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에서도 태양광 설치를 하며, 중국 태양관패널을 수입했지요.

현재 태양광 산업 밸류체인은 중국이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공산 국가답게 정부의 지원 아래에 많은 기업들이 태양광 산업에 뛰어들며 기술력 및 원가 부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국은 풍력에너지 방면에서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 및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풍력에너지 부분은 아직은 규모는 크다고 할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는 이러한 중국 신재생에너지사업에 투자를 하는 ETF입니다

해당 ETF의 사업비중은 태양광이 58.2%로 가장 높으며, 다음이 원자력 14.8%, 풍력 12.05%, 수력 11.6%, 기타 2.8% 입니다.

 

이미 해외 주식시장(홍콩)에서는 Global X China Clean Energy라는 ETF로 상장되어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는 Global X China Clean Energy ETF의 국내 상장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타이거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ETF 기본정보부터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96510

○ 추종 지수 : Solactive China Clean Energy 지수

○ 시가총액 : 359억원 (2021년 8월 18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9%

○ 과세 : 매매차익 15.4%, 분배금 (배당금) 15.4%, 단 연금계좌에서 거래 시 거래세 면제,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대한 과세는 연금 수령 시점에 연금소득세로 과세

○ 상장일 : 2021년 8월 10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1, 7월)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Solactive China Clean Energy 지수 : 중국 또는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FactSet 섹터 분류에서 클린에너지 산업 및 경제로 분류된 기업들 중 클린에너지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종목을 구성되며, 유동주식 시가총액 가중방식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주가

타이거 차이나클린에너지솔액티브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종목코드인 39651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용이합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주가 - 상장 이후

 

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주가는 8월 17일 종가 기준 9,520원입니다.

요며칠 국내 및 중국 시장이 주가 조정을 받음에 따라 같이 하락한 모습인데요.

 

장기적인 주가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앞서 알려드렸듯 같은 지수를 사용하는, Global X China Clean Energy ETF의 주가 흐름을 보면 됩니다.

 

Global X China Clean Energy 2021년 수익률

 

Global X China Clean Energy ETF의 2021년 1월 ~ 현재까지의 수익률은 총 19.28%입니다.

최근 주가가 다소 하락하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꽤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lobal X China Clean Energy ETF 1년간의 주가 수익률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lobal X China Clean Energy 1년 수익률

Global X China Clean Energy ETF의 1년 수익률은 무려 89.87%로 상당히 높습니다. (2020년 1월 상장하였기에, 해당 ETF의 3년이나 5년 수익률 자료는 없습니다.)

이에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ETF 역시 조정 시기에 조금씩 분할 매수하면 전망이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리스크 때문에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다른 중국 주식들에 비해 걱정을 덜 해도 되는 점이 현재 중국 정부는 공룡이 된 IT 기업을 위주로 패고 있습니다.

반도체, 전기차, 2차전지, 태양광 등 제조 업체들에 대해서는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중국이 긴축재정을 펼칠 시 분야 상관 없이 주가 하락이 있을 수 있는 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테마 ETF들은 포트폴리오에서 많은 비중 보다는 일부 비중을 추천드립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배당금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CATIVE 배당금은 앞서 알려드렸듯,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되는데요.

배당금 (분배금)이 발생하면 보통 해당 기준일에서 7 영업일 이내에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성장 기업들은 대부분 배당금이 상당히 적게 나오기 때문에, 배당금 쪽은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구성종목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 SOLACTIVE 종목은 총 20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OP10 종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구성종목 TOP10 2021.08.18

많은 ETF들이 TOP3의 비중이 50%에 육박하는데 반해, 타이거 차이나클린에너지의 경우, TOP3의 비중이 약 20%로 비중이 높지 않고, 20개 종목에 골고루 분산되어 있는 편입니다.

 

중국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명이 여러분들에게 익숙하지 않을 것이므로, 아래의 자료를 참고해주세요.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종목 정보 2021.06.30

 

위의 자료는 6월 30일 자료이기에, 현재 구성종목의 비중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기업 설명 자료로 보시면 됩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2021년 8월 18일 기준 자료)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구성종목.xls
0.02MB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투자설명서

※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경제 분야 공부를 열심히 하시고, 신중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투자 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투자설명서.pdf
0.96MB
TIGER 차이나클린에너지SOLACTIVE 간이투자설명서.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