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빠르게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언택트 관련 ETF라 할 수 있는 타이거 소프트웨어 ETF에 대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택트 관련 ETF를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TIGER 소프트웨어

 

목차

  • TIGER 소프트웨어 개요
  •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
  • TIGER 소프트웨어 구성종목
  • TIGER 소프트웨어 투자설명서

 

TIGER 소프트웨어 개요

네이버와 카카오 동시에 투자하고 싶은데, 혹은 둘 중 무엇을 살까 고민중이신 분들이 꽤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카카오 주식 같은 경우, 액면 분할을 해서 현재 15만원에 좀 못 미치는 가격이지만, 네이버 주식의 경우 한 주당 가격이 40만원이 넘기 때문에, 매달 조금씩 분산투자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버거운 가격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고민할 것 업이 두 주식 모두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합니다.

또, TIGER 소프트웨어는 네이버와 카카오 외에도 언택트 수혜주인 게임주를 함께 포함하고 있는 ETF입니다.

 

우선, 타이거 소프트웨어 ETF 기본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157490

○ 추종 지수 : FnGuide 소프트웨어

○ 시가총액 : 783억원 (2021년 8월 13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

○ 과세 : 매매차익 비과세, 분배금 (배당금) 15.4%

○ 상장일 : 2012년 5월 16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FnGuide 소프트웨어 지수 :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인터넷서비스, IT서비스, 일반 소프트웨어, 게임 소프트웨어에 속하면서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 : 3개월 일평균 시가총액 150억원 이상, 3개월 일평균 거래대금 1억원 이상,유동주식비율 10% 이상.

대상 종목 중, 유동주식비율 반영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계산된 비중이 누적 편입비중의 95% 이상 이 되도록 편입. 단, 지수 구성종목 수가 10개 미만인 경우 유동주식비율 반영 시가총액이 큰 순서로 편입하여 10종목으로 지수 구성 (단일 종목 비중은 25%로 제한함)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타이거 소프트웨어 ETF 주가를 검색할 때는, 종목코드인 157490을 넣고 검색하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TIGER 소프트웨어의 주가는 2021년 8월 12일 종가 기준 19,010원입니다.

올해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TIGER 소프트웨어 주가 역시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TIGER 소프트웨어 수익률

최근 1개월 수익률은 -2.07%, 3개월 수익률은 14.83%이며, 1년 수익률은 34.76% 입니다.

설정 이후 수익률은 무려 306.16%입니다.

 

 

TIGER 소프트웨어의 경우, 언택트 수혜주 ETF라 볼 수도 있지만,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ETF로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수익률을 KOSPI200과 비교해보면 TIGER 소프트웨어가 코로나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GER 소프트웨어 TIGER200 수익률 비교 - 5년

 

TIGER 200은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사진의 노란색 선)

파란색 선이 TIGER 소프트웨어 ETF 입니다.

5년간의 수익률 비교를 해보면, 약 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특히나 코로나 이후, 수익률이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어, 언택트 수혜 ETF, 코로나 수혜 ETF라 봐도 손색이 없습니다.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 (분배금)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의 지급기준일은 매년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인데요.

배당금 지급일은 해당 기준일에서 7 영업일 이내에 해당 계좌로 지급됩니다.

 

과거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 (분배금) 지급 내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

 

배당금은 연 최대 4회라고 안내되어 있지만, 실제 지급은 보통 1년에 한 번 발생되었습니다.

4월 말을 기준으로하여, 5월 10일 이내에는 지급이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기술주들은 배당금을 짜게 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TIGER 소프트웨어 배당금도 상당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기술주 관련  ETF들은 분배금 보다는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

 

TIGER 소프트웨어 구성종목

TIGER 소프트웨어 구성종목은 국내 총 14개 종목입니다. (2021년 8월 현재)

해당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소프트웨어 구성 종목

 

네이버와 카카오의 비율이 50%가 넘습니다.

TOP3인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의 비중은 대략 75%로 이 세종목에 의해 수익률이 좌지우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2월 정기 변경 때는 며칠 전 신규 상장한 크래프톤이 편입될 가능성도 높아보입니다.

 

 

세 종목 비중이 높은 점이, 매력적인 면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위협 요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주식에 골고루 분산되어 있는 것보다는 3개의 종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조금 더 위험함을 뜻하기 때문이지요.

TIGER 소프트웨어에 투자하실 분들은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TIGER 소프트웨어 투자설명서

TIGER 소프트웨어는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전망은 괜찮아 보입니다.

언택트 수혜가 기존 보다는 줄어들 수는 있겠지만, 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은 언택트에 좀 더 익숙해졌기에,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네이버나 카카오는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그 성장성이 기대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TIGER 소프트웨어 ETF는 테마 ETF이기에, 지수 추종 ETF를 주력으로 하시고, 곁가지 정도로 담아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매수 매도 추천글은 아닙니다.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경제 및 산업에 대한 공부를 하신 후, 신중하게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TIGER 소프트웨어의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TIGER 소프트웨어 ETF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TIGER 소프트웨어 투자설명서.pdf
1.01MB
TIGER 소프트웨어 간이투자설명서.pdf
0.3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