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계속해서 끝나지 않으며,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입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5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이 8월 17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 및 신청 대상, 지급 금액, 지급 시기 등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 대상 지급시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목차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기간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원 금액 - 집합금지업종, 영업제한업종, 일반업종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 시기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공고문 및 업종 구분 학인표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기간

이번 소상공인 5차재난지원금인 희망회복자금은 8월 17일 오전 8시부터 온라인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아직 마감 시한 및 오프라인 접수처는 공지가 되지 않았습니다.)

단, 8월 17일에는 사업자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기업, 8월 18일에는 짝수인 기업이 신청을 할 수 있으며, 8월 19일부터는 사업자번호 홀짝수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8월 17일부터 시작되는 희망회복자금은 신속지급 대상자로, 기존 버팀목자금플러스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을 받은 기업이 대상입니다.

매출 감소 기준 확대로 인해, 신규로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8월 30일 이후, 2차 신속지급 시 신청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 및 지원 금액

우선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대상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매출액이 소기업일 것 (업종별 기준 매출액 10억원 ~ 120억원 이하 : 음식 ,숙박, 학원 업종은 10억원 이하, 도소매 업종은 50억원 이하 등)

2) 개업일이 2021년 6월 30일 이전

3) 2021년 7월 6일 현재 영업중이어야 하며, 폐업상태가 아니어야 함

4) 매출액 감소가 있어야 함

매출 감소 기준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8가지 방식으로 유리한 매출액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차가 가장 큰 것이 유리합니다.)

①’19年-‘20年, ②’19上-‘20上, ③’19下-‘20下, ④’19上-‘21上, ⑤’20上-‘21上, ⑥’20上-‘20下, ⑦‘19下-’20上, ⑧‘20下-’21上

 

※ 간이과세자의 경우, 일반과세자와 달리 1년에 한번만 매출 신고를 하기 때문에 반기별 매출자료가 없는데요.

이 점을 고려해 이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국세청 자료를 활용하여, 간이과세자도 포함시켜 매출 감소 확인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간이과세자라 매출 감소가 있었음에도 지원을 받지 못한 분들은 8월 30일 이후의 2차 신속지급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신청하세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 금액

이번 5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의 경우에는 집합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 일반업종으로 나누어 최소 40만원 ~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 금액을 대폭 늘렸습니다.

 

- 집합금지 업종

집합금지 업종의 경우 장기 와 단기로 나뉘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방역체계가 달랐기 때문에 해당 업체 역시 상이합니다.

기본적으로 유흥시설 5종 및 홀덤펍은 장기 집합금지에 속합니다.

독서실 및 스터디카페 등은 단기 집합금지 업종에 속합니다.

 

- 영업제한 업종

영업제한 업종 역시 장기와 단기로 나뉘며 수도권의 경우에는 식당, 카페, 목욕탕 (사우나) 등이 영업제한 장기에 속하는 시설입니다.

영업제한 단기 업종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이한데요.

기본적으로 숙박시설, 극장, 멀티방, 미용실 (수도권) 등이 해당 시설에 속합니다.

비수도권 학원 및 교습소 역시 단기 영업제한 업종에 포함됩니다.

 

※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 시설에 대한 안내는 하단의 이미지 파일 혹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일반업종

경영위기 일반업종에 해당하는 업종은 아래와 같은데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일반업종

위의 표는 큰 카테고리로만 묶은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상세한 업종 구분표는 하단의 첨부 파일 또는 이미지 파일에서 확인 가능하니 꼭 확인해주세요.

 

개인택시 5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최소 40만원 ~ 최대 100만원의 금액을 지급받는데요.

매출액이 4억원 이상인 택시는 없을 거라 생각되므로, 대략 40만원 ~ 60만원 정도의 재난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번에 업종구분표가 상당히 자세하게 나와 있지만, 어느 업종에 속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속출할것 같은데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시에 이 부분은 홈페이지에서 다시 한 번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는 현재는 열리지 않으며, 8월 17일에 오픈될 예정입니다.

미리 주소를 첨부하니, 해당일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홈페이지 : https://희망회복자금.kr/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시기

8월 17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의 경우, 1차 신속대상자이기 때문에 오전에 신청하신 분들은 당일인 8월 17일부터 바로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차 신속지급 대상자분들은 당일 혹은 신청 익일 바로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8월 30일 이후 진행될 신규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자들은 확인 과정 때문에 지원금 지급일이 다소 늦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공고문 및 업종구분 확인표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공고문을 다운 받아 보시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각 업종에 대한 좀 더 상세한 업종구분표가 첨부되어 있으니 아래의 파일을 다운 받아 보시거나, 하단의 이미지 파일을 대체해서 확인해주세요.

 

hwp 파일과 pdf 파일 내용이 같습니다.

둘 중 편한 파일로 다운 받아 보시면 되고, 다운이 불편하신 분들은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hwp
0.14MB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pdf
0.7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