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에서의 수혜주 중에는 반도체가 빠질 수 없지요.

그래서 오늘은 반도체 관련 ETF를 소개해드립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인데요.

국내주식형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시스템반도체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오늘은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목차

  •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개요
  •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주가
  •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배당금
  •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구성종목
  •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투자설명서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개요

자율주행, 5G, 인공지능 등 4차산업 관련 테마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위의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반도체이기 때문에, 반도체에 대한 전망을 좋게 보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는데요.

시스템반도체는 AP, CPU, GPU, 이미지센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는 국내의 시스템반도체 업체들에 투자하는 ETF인데요.

파운드리, 펩리스, 장비, 소재를 포함하여 투자합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기본 정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코드 : 395160

○ 추종 지수 : FnGuide 시스템반도체 지수

○ 시가총액 : 121억원 (2021년 8월 9일 기준)

○ 배당금 (분배금) : 최대 연 5회 지급,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기준 지급 (상세 내용은 글 목록 배당금 부분 참고)

○ 총보수 : 연 0.45%

○ 상장일 : 2021년 7월 30일

○ 종목 정기변경 (리밸런싱) : 연 2회 (매년 6, 12월)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FnGuide 시스템반도체 지수 : 시스템반도체와 관련도가 높은 종목을 필터 및 스코어링을 통해 선정하여 구성한 지수로, 코스피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에서 시가총액, 거래대금, Fnguide 업종 분류기준 등을 고려하여 일부 종목들을 제외하고, 키워드 스코어링 등을 통해 종목을 선정합니다.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 등으로 개별종목 비중을 선정하며, 지수 정기변경시 종목별 최대비중은 25%로 제한됩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주가

당일의 KODEX Fn시스템반도체 주가를 검색할 때는 종목코드인 395160을 넣고 검색하시면, 검색이 수월합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주가 - 상장 이후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는 7월 30일에 상장하였기에, 아직 장기간의 주가 흐름을 살펴볼 수는 없습니다.

구성종목에 많이 편입되어 있는 삼성전자의 주가가 상승한 덕에, 최근에는 상장일에 비해 주가가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 ETF를 생각하고 계신분들께 미국에 상장된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ETF인,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와의 비교 자료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vs TIGER 미국핃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vs 삼성전자

 

파란색 선은 KODEX Fn시스템반도체, 노란색 선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하늘색 선은 삼성전자의 최근 5일간 주가흐름입니다.

비교는 원래 좀 더 길게 보는 것이 좋지만, KODEX Fn시스템반도체 상장일이 7월 30일로 오래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5일간의 주가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가지 중에는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의 수익률이 미세하게나마 가장 높았는데요.

앞서도 말씀드렸듯,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수익률은 0.74% 입니다.

 

그럼 셋 중 KODEX Fn시스템반도체에 투자하는게 제일 좋을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반도체 ETF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바이든 정부에서 대놓고 반도체 사업을 밀어주고 있어, 한국 보다는 미국쪽에 눈을 돌리는 것이 좀 더 괜찮아 보입니다.

한국의 경우, 미국과 중국 눈치를 봐야 하는 점이 위기로 작용할 수 있어 저는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에 투자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글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세금 문제 등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은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에 투자하셔도 괜찮을 것입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배당금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의 배당금 (분배금)은 최대 연 5회 지급됩니다.

매년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지급되는데요.

보통 ETF 배당금은 해당 기준일에서 일주일 이내에 입금이 됩니다.

삼성전자의 비중이 적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약간의 배당금을 기대해도 되겠습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구성종목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를 구성하고 있는 TOP10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구성종목

 

삼성전자의 비중이 23.4%로 가장 높습니다.

다음이 한솔케미칼, DB하이텍, 리노공업, 원익IPS, SK머티리얼즈 등인데요.

TOP3의 비중이 약 40% 가량이며, TOP5의 비중이 약 50% 가량 됩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KODEX_Fn시스템반도체 구성종목 전체.xls
0.02MB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투자설명서

본 글은 해당 ETF에 대한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앞서 경제 공부를 열심히 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투자설명서를 첨부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ETF 투자설명서 원본 및 간이투자설명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간이투자설명서의 경우에는 하단의 사진 파일로 대체하여 보셔도 무방합니다.

KODEX Fn시스템반도체 투자설명서.pdf
2.40MB
KODEX Fn시스템반도체 간이투자설명서.pdf
0.4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