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 역시 많이 매수하는 미국 ETF 중, 반도체 ETF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가장 유명한 SOXX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 SOXX의 구성종목이 변경되었는데요.

이것은 추종지수가 바뀌었기 때문이랍니다.

오늘은 SOXX ETF 주가, 배당금 (분배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 최근 상장된 SOXQ와의 차이점도 비교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X ETF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SOXX ETF

 

목차

  • SOXX ETF 개요
  • SOXX ETF 주가
  • SOXX ETF 배당금 (분배금)
  • SOXX ETF 구성종목

 

SOXX ETF 개요

앞서도 여러 차례 말씀드렸지만, 반도체 전망은 한동안 꽤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 ETF 중, 가장 시가총액이 큰 ETF인 SOXX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SOXX는 기존에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했지만, 최근 (2021. 6.21)에는 추종지수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투자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제부터 하단에 설명드리는 다른 반도체 ETF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SOXX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32개 반도체 회사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 티커 : SOXX

○ 풀네임 : iShares Semiconductor ETF

○ 추종지수 : ICE Semiconductor Index (TR)

○ 시가총액 : 68억달러 (2021년 7월 9일 기준)

○ 총보수 (운용보수) : 연 0.46%

○ 상장일 : 2001년 7월 10일

○ 운용사 : Blackrock

 

SOXX ETF 주가

SOXX의 주가를 살펴보실 때는 티커인 SOXX를 구글 혹은 야후 파이낸스 등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SOXX의 주가는 2021년 7월 9일 종가 기준으로, 444.30달러입니다.

 

 

 

SOXX의 올해 주가 흐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OXX 2021년 주가 흐름

SOXX는 올해 1월 1일 ~ 7월 9일까지 17.67%가 상승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만 살펴보아도 주가가 꽤 많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난 5년간의 주가 흐름을 보면 더욱 경이롭습니다.

SOXX ETF 5년 주가 흐름

 

지난 5년간의 수익률은 무려 352.95%입니다.

 

SOXX는 얼마 전 추종지수가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에서 ICE 반도체지수로 변경되었는데요.

그럼,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따르는 SOXQ와의 수익률도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OXX VS SOXQ 수익률 비교

그래프에서 큰 차이는 없어 보이는데요.

빨간색 선이 SOXX, 파란색 선이 SOXQ입니다.

SOXQ가 아직 상장된 지 한 달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은 유의미한 수익률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SOXX의 경우, 3.3%, SOXQ의 경우 3.5% 상승으로, SOXQ의 수익률이 미세하나마 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OXX의 경우에는 2021년 6월 21일자로, 추종지수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수익률도 한 번 살펴봐야겠지요?

 

SOXX vs SOXQ 수익률 비교

6월 21일 이후의 수익률을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SOXX가 3.9%, SOXQ의 수익률이 4.1%로 역시나 SOXQ의 승이네요.

 

SOXX ETF 분배금 (배당금)

SOXX ETF 분배금은 3개월에 한번씩 지급됩니다.

매년 3, 6, 9, 12월이 배당락일이며, 배당금 지급도 배당락일 이후 멀지 않은 시기에 지급됩니다.

(추종지수가 TR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올해 12월부터는 배당금이 재투자되고, 배당금 지급이 없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과거 배당금 내역은 아래와 같은데요.

SOXX 분배금

2021년 7월 10일 기준으로, 다음 배당락일은 9월 24일입니다.

미국 기술주의 경우, 배당금이 상당히 적은 편이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미국 주식 혹은 ETF 배당금의 경우에도 한국 주식과 마찬가지로 15.4%의 배당소득세를 제외하고 입금됩니다.

 

SOXX ETF 구성종목

SOXX ETF 구성종목 TOP10은 아래와 같습니다.

 

SOXX 구성종목

 

TOP10의 비중이 약 56% 이상입니다.

 

SOXX ETF ETF 구성종목 전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확인해 주세요.

SOXX 구성 종목 전체.xlsx
0.01MB

 

엔비디아, 브로드컴, 인텔, 퀄컴 등 기존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와 종목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데요.

그럼 SOXQ와의 종목 비교를 간단하게 살폅도록 하겠습니다.

 

SOXQ SOXX 종목 비교

 

왼쪽에 있는 것이 SOXQ의 종목과 비중이며, 오른쪽이 SOXX의 종목과 비중인데요.

종목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비중 역시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 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기존에 SOXX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굳이 SOXX를 매도하고, 다시 SOXQ를 살 필요까지는 없어 보이는데요.

이후에도 미국 반도체 ETF에 계속해서 투자하신다면, 현재까지 성적이 더 좋고, 또한 수수료도 좀 더 저렴한 SOXQ를 매수하시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SOXQ의 경우, 운용보수가 올해 연말까지는 0%, 즉 무료입니다.)

게다가 SOXX의 경우 현재 한 주당 가격이 444달러로 상당히 비싼 편인데 반해, SOXQ는 현재 주당 가격이 26달러 정도로, 분할 및 분산투자가 훨씬 용이합니다.

달러로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차라리 한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를 매수하셔도 됩니다.

게다가 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경우에는 한화로 만원 정도 가격이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달 조금씩 적립 투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욱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위 두 ETF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해당 ETF 매수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소중한 돈, 열심히 공부하시고, 분할 및 분산 투자 하셔서 많이 많이 불려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