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규 상장된 미국 반도체 ETF를 하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SOXQ라는 종목인데요.

2021년 6월 11일에 상장된 ETF입니다.

오늘은 SOXQ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XQ 주가 배당금 구성종목 - 미국 반도체 ETF

SOXQ

 

목차

  • SOXQ 개요
  • SOXQ 주가
  • SOXQ 배당금 (분배금)
  • SOXQ 구성종목

 

SOXQ 개요

그동안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 중, SOXX의 주당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싶어도 투자를 못 하시는 분들도 많았을텐데요.

SOXX와 같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를 따르는 ETF가 인베스코사에서 새로이 출시되었습니다.

 

 

SOXX는 블랙록(Blackrock)의 미국 반도체 ETF인데요.

SOXX의 경우에는 현재 주가가 2021년 6월 21일 기준으로, 429.81달러로 주당 가격이 무려 50만원 정도에 육박합니다.

또 수수료의 경우 연 0.46%입니다.

꾸준히 인기도 많고, 또 시가총액도 많은 ETF인데요.

 

이번에 QQQ로 유명한 인베스코에서 새로이 SOXX와 같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따르는 ETF인, SOXQ를 새로이 출시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옆집 떡이 참 부러웠나봅니다.)

SOXQ 풀네임은Invesco PHLX Semiconductor ETF 입니다.

SOXX에 비해 뒤늦게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에, 주당 가격이 현재로서는 부담이 적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다면 많은 사람들이 신규 매수를 하지 않겠지요?

 

 

그래서 SOXQ는 파격적인 수수료 (보수)를 내세웠습니다.

바로 2021년 12월 31일까지는 수수료를 0%로 유지할 방침입니다.

또, 2022년부터는 연 0.19%의 수수료를 받을 것이기 때문에, SOXX보다 더 저렴한 수수료를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 가끔 이 수수료를 증권사 거래 수수료랑 착각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증권사 거래 수수료는 우리가 미국 주식 혹은 ETF 거래 시에 내는 수수료로, 이 부분은 무료가 아닙니다.

아직 일평균 거래량은 SOXX에 미치지 못하지만, 기간이 지날수록 좀 더 많은 거래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거래량이 적어 나중에 매도할 때 원하는 가격에 매도를 못 할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티커 : SOXQ

○ 추종지수 :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 상장일 : 2021년 6월 11일

○ 시가총액 : 약 5500만 달러 (2021년 6월 21일 기준) - 같은 날짜 기준 SOXQ는 약 66억 달러

○ 수수료 (보수) : 연 0.19% (2021년까지는 무료)

○ 운용사 : Invesco

 

SOXQ 주가

SOXQ 주가

SOXQ 주가는 2021년 6월 21일 기준으로, 25.01달러입니다.

실시간으로 주가를 검색하실 때는 구글에서 SOXQ를 검색하시거나, 혹은 증권사 어플에서 SOXQ를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SOXQ는 상장한지 며칠 되지 않았기 때문에, 과거 수익률을 어떠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같은 지수를 따르는 SOXX의 과거 주가흐름을 보면 됩니다.

 

아래는 5년간의 S&P500 지수를 따르는 VOO (노란색), 그리고 나스닥100 ETF로 유명한 QQQ (파란색), 그리고 미국 반도체 ETF인 SOXX (빨간색)의 비교표 입니다.

 

S&P500, 나스닥, 반도체 ETF 비교

5년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것은 반도체 ETFD인 SOXX로 수익률이 무려 367% 가량입니다.

나스닥 ETF인 QQQ가 그 다음으로 230%, S&P500 ETF인 VOO가 약 108%의 수익률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SOXX의 주가 흐름을 보면 나스닥이 상승 시 같이 상승하고, 하락 시 같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나, 상승 시 압도적으로 더 많이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의 주가가 미래의 주가를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점은 명심하셔야 합니다.

 

 

저는 S&P500의 경우에는 소량으로 연금저축 계좌에서 투자를 하고 있고, 나스닥의 경우에는 연금계좌와 미국주식 계좌에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ETF의 경우에도 미국 주식 계좌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SOXX 가격이 부담스러워 매우 소량을 가지고 있었는데, 기존 가지고 있는 것은 그냥 두고, SOXQ 위주로 모아갈 예정이랍니다.

만약 SOXQ의 가격도 부담스럽다 하는 분들, 혹은 미국 주식 거래는 밤에 이루어져서 거래하기 어렵다거나 혹은, 미국 주식 자체를 세금 문제로 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국내 상장된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를 모아가셔도 됩니다. (해당 정보는 글 하단에 링크)

 

SOXQ 배당금 (분배금)

SOXQ의 배당금은 현재까지 알려진 것이 없지만, SOXX가 분기배당을 하기 때문에 이와 유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SOXX의 경우에는 분기배당을 실시하며, 지난 배당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SOXX 배당금

미국 기술주 및 성장주들의 경우 배당금이 상당히 낮거나 없기 때문에, 배당금은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SOXX의 배당수익률이 연 0.72%이기 때문에, SOXX도 이와 비슷한 정도로 예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연 0.7%로 계산시 대략 연간 0.175달러 정도이니, 배당수익 보다는 주가 상승에 기대를 갖는 것이 좋은 ETF입니다.

 

 

 

SOXQ 구성종목

SOXQ 구성종목 TOP10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6월 22일 기준)

 

SOXQ 구성종목

 

엔디비아가 약 9% 정도, 다음 퀄컴, 브로드컴, 인텔 등 우리가 흔히 아는 반도체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TOP 10곳의 비중이 대략 61.25% 입니다.

특히 TOP5의 비중이  40.93%입니다.

 

오늘은 미국 반도체 ETF인 SOXQ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미국 반도체 ETF에 새로이 투자를 하실 분들이라면, 기존 SOXX보다는 수수료가 저렴한 SOXQ를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미국에 직접 투자시에는 연간 매매차익이 250만원 이상일 경우 22%의 양도세를 내야 합니다.

만약 미국반도체 ETF에 투자는 하고 싶은데, 원화로 편하게 거래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를 거래하시면 됩니다.

 

 

본 글은 해당 ETF 매수 및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 전에는 열심히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에 임할 때는 내가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신중하게, 그리고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