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별 주식 뿐 아니라 ETF에 투자를 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연일 펀드에서는 자금이 빠져나가며, 개별 주식 또는 각종 ETF에 직접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저도 얼마 전에 뒤늦게나마 중국 전기차 ETF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답니다.

오늘은 중국 전기차 ETF인 타이거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국 전기차 ETF :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중국 전기차 ETF


목차

1. 중국 전기차 ETF 개요 및 전망

2.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기본정보

3.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주가

4.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구성종목

5. 마치며

6.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상품 설명서

중국 전기차 ETF 개요 및 전망

2020년 미국 주식 테슬라 주식으로 돈을 번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저도 테슬라를 담고 싶었지만, 새가슴이기도 하지만 테슬라 한 주당 가격이 너무 비싸서 한 주도 못 샀는데요.

뒤늦게나마 아무래도 앞으로는 전기차 시장이 될 것 같아 전기차 ETF를 알아보던 중, 중국 전기차 ETF에 투자하기 시작했답니다.



전세계적으로 환경문제로 인해,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많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중국,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전기차 보급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중국 전기차 전망

(사진 출처 : 미래에셋)

특히나 유럽에서는 2021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시작되며, 2030년부터는 내연자동차는 판매가 금지됩니다.

이에 따라 위의 사진과 같이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량 증가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중국은 유럽에 중국산 전기차 및 2차전지를 수출하는 국가입니다.

또 중국 역시 2020년 7월부터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시작하였으며, 2025년에는 신에너지차의 보급률 목표를 25%로 잡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계속해서 상승할 매력이 충분하다 판단되어, 이미 주가는 많이 올랐지만 뒤늦게나마 시작했습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기본정보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시가총액 : 2575억원

상장주식수 : 18,920,000주

보수 : 연 0.49%

상장일 : 2020년 12월 8일

운용사 : 미래에셋 자산운용


편드 상장일이 아직 몇 달 지나지 않았는데, 상장 당시 1만원으로 출발하여 1월 27일 기준 종가 13,610원으로 상장일에 바로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1개월 20일 정도만에 수익률이 무려 36% 정도가 되었겠네요.

국내 상장된 ETF이므로 종목코드 371460으로 한국 주식 계좌, 연금 계좌, IRP 계좌에서 해당 ETF 구매가 가능합니다.

저는 장기투자를 할 예정이기도 하고, 세금 문제로 인해 연금 계좌에 담았습니다.

(일반 주식 계좌에서 구매 시, 수익의 15.4%를 이자 및 배당 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전기차 ETF이므로 당연히 한국돈인 원화로 거래되며, 또한 국내 주식 시장 장중에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주가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 주가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제가 구매한 날이 하필 제일 비싼 날이었습니다.

14,640원까지 올라갔던 1월 25일에 투자를 시작했답니다. (하하.. 눈물이..)

하지만 많은 금액을 넣은건 아닌데다가 앞으로 적립식으로 모아갈 예정이라 크게 개의치는 않고 있는데요.

주가를 보시면 최저 가격은 2020년 12월 11일 9,990원입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구성종목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종목 구성은 산업 및 사업으로 분류하였을 시 아래와 같습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 구성 종목


전기차 직접 제조하는 자동차 회사 뿐 아니라 배터리 업체나 충전 시스템, 자동차 부품전자 회사에도 투자를 합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구성 종목 1위 ~ 11위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ETF 구성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구성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 ETF 구성 종목


BYD는 중국 전기차 1위 기업입니다.

또 선전 이노벤스는 서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구성 종목 중 7위에 랭크되어 있는 기업이 CATL로, CATL은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1위 업체입니다.


구성 종목 전체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하단의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전기차 ETF 구성종목 전체.xls


마치며

앞으로 전기차 시장은 중국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성장은 확실해 보이는데요.

사실 테슬라가 1위를 거머쥘지, 혹은 기존의 포드나 애플카가 1위를 차지하게 될 지 미래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별 주식 보다는 ETF를 선호하지만, ETF 같은 경우는 테슬라와 같은 초대박이 날 가능성은 적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ETF는 분산투자를 이미 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전기차 관련 산업에 투자하겠다는 산업 섹터만 정하면 되니 개별 주식 보다는 아무래도 속은 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TIGER 중국 전기차 ETF


앞서 주가흐름을 보여드렸다시피, 단기간 급등을 했기 때문에 한동안 조정이나 횡보가 올 수도 있는 점은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산업 혹은 주가의 미래를 누구도 점칠 수 없으므로 많은 고민 후, 중국 전기차 ETF에 투자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국 전기차 ETF 투자 시, 유의할 점은 중국이 중국할 수도 있다(?)는 점은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중국은 기업이 정부에 밉보이면 업계 1위도 파산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상품 설명서

중국 전기차 ETF인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에 대한 상품설명이 좀 더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의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세요.

(사진은 클릭 시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로 다운을 원하시는 분들은 사진 하단에 파일 첨부 해두었으니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1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2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3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4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5

투자설명서를 다운 받으실 분은 하단의 파일을 다운 받아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타이거차이나 중국전기차 ETF 투자설명서 요약본.pdf

타이거차이나중국차ETF 상품설명서.pdf


본 글은 중국 전기차 ETF인 타이거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에 대한 매도나 매수에 대한 글은 아니며,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투자는 항상 개인 판단으로 하시고, 항상 여러 가지를 염두에 두시고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