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새해를 맞아 매일 조금씩이라도 중국어 공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 계획도 많이 지키지는 못했지만 계획을 세우면 그래도 세우지 않는것 보다는 공부를 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시리즈 중,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공부 후기를 남겨봅니다.

이 교재는 1월 초에 끝내고 지금은 4학년 교과서를 하고 있는데 게으름 피우다 이제 후기 올립니다.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다락원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교과서 시리즈를 저는 2학년 교재부터 시작했습니다.

2학년 교재의 경우 작년에 너무 세세하게 공부하다 보니 한 단원 끝내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점점 흥미 상실하고..

그래서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부터는 공부 방식을 조금 달리해서 요즘은 진도가 그래도 잘 나가고 있는 편입니다.


우선 교재 소개부터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책 사이즈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시리즈는 책 사이즈가 작습니다.

뒤에 있는 교재가 일반적인 책 사이즈인 B5인데요.

상당히 작기 때문에 외출 시 가방에 쏙 넣어서 다닐 수 있어 휴대성이 좋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책 두께


책 사이즈가 작은 것 뿐 아니라 두께도 얇습니다.

표지까지 다해서 대략 0.5cm 정도에 무게도 가벼워 휴대가 간편합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CD


교재와 함께 교재를 원어민이 읽어주는 mp3도 미니CD로 증정해주는데요.

그냥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떤 교재의 경우에는 CD가 빠진 파일이 있기도 하더라고요.

다락원 홈페이지에는 빠진 파일 없이 다 수록되어 있어서 저는 그냥 쭉 다락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해두고 다운 받고 있습니다.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중한대역문고 시리즈 mp3 다운로드는 모두 무료입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목차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차례입니다.

총 17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 3단원 혹은 2단원 이후에는 연습문제가 있습니다.



교재 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본문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1단원에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이 나와서 2학년에 비해 수준이 많이 높아졌나 싶어 찐 당황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수준


灌溉 (관개하다), 淹没 (물에 잠기다, 침몰하다) 등등의 HSK6급 단어를 보면서, '아무리 하단에 단어 뜻풀이가 있다지만, 갑자기 2학년 교과서에 비해 3학년 교과서 수준이 너무 높아진거 아니야?' 하고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1단원만 이상하게 단어 수준이 좀 높았던 거였으니까 수준이 너무 급격하게 높아지는건 아닌가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문제


교재 좌측에는 본문 중국어 한자와 병음이 있고, 하단에는 단어 뜻이 나와 있습니다.

교재 우측 페이지에는 본문 해설과 간단한 문제가 하나 나옵니다.

이 부분은 2학년 교과서와 마찬가지입니다. (3학년, 4학년 모두 같은 형식입니다.)


문장 수준을 보시면 단어만 알면, 어렵지 않게 해석이 가능한 정도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잘 해석이 되지 않는 문장들은 우측에 있는 한국어 해석 부분을 보면서 공부하면 되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본문 공부할 때, 본문 병음 표기 부분에 성조가 잘못 표시된 단어가 2~3군데 정도 있었는데 mp3 들으면서 공부하니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약간 거슬릴 뿐!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연습문제


매 3개 단원, 혹은 2개 단원 공부 이후 나오는 연습문제는 중국어 작문 부분이 가끔 까다롭기는 하지만 모두 본문에 있는 문장으로 하는거라 여러 번 듣고 따라 읽고 풀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연습문제 답안에 틀린 답이 있던 경우가 있었는데, 우리 목적은 연습문제 정답 맞히기가 아니므로 이 부분도 아쉽다 하는 정도지 크게 문제되지는 않았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교과서선 나의 공부법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별거 없는 저의 공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p3는 어떤 때는 교과서를 읽기 전에 미리 들어보았습니다.

모르는 단어가 많은 단원은 많이 못 알아듣고요.

모르는 단어가 별로 없는 단원은 미리 본문을 보지 않았음에도 상당히 많이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날들은 교과서 본문을 일단 중얼거리듯 읽으면서 혼자 해석을 해보았습니다.

해석 잘 안되는 부분은 한글 해석 봤고요.

이때 단어공부도 같이 해줍니다. (단어는 너무 생소한 단어는 연습장에 써보기도 했지만 쓰기에 치중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처음 독해 낭동 공부를 하다 실패한 이유가 매 단원 필사를 하다 보니 지쳐서 하기가 싫어졌거든요.



다음에는 본문을 보면서 mp3를 들었는데, 제가 2학년 교과서를 다시 1단원부터 하면서 낭독 연습을 해서 그런지, 3학년 교과서는 쉐도잉하듯 mp3 들으면서 동시에 따라 말하기를 하면서 들어줬습니다.

한문장 읽고 끊고 하지 않고, 그냥 쭉 틀어놓고 거의 비슷한 속도로 읽었습니다.

이때는 속도 따라가고 성조 지키고 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소리는 크지 않은 편으로 했습니다.

(단 이때 본문의 병음이 아니라 중국어 부분만 보면서 쉐도잉 하는 것이 중요!)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중국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선


병음 보면서 읽기 연습하시면, 나중에 병음 없는 교재 볼 때 엄청 불편해지니까 한자 보면서 읽는 연습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본문 보면서 혼자 읽어보기를 했는데요.

이때 좀 막히거나 내 발음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부분 (대부분 성조 관련 부분)들은 연필로 살짝 표시해놓습니다.


다시 한 번 mp3를 들었는데 이때도 쉐도잉 작게 해주다가, 연필로 표시해둔 부분은 mp3 소리에 집중했습니다.


이후 다시 혼자 읽어보기를 했고요.

혼자 읽어보기 할 때 크게 소리내면서 했고 보통 2회 ~ 3회 했습니다.


다음날 다음 단원 공부할 때 전날 공부했던 단원들 다시 한 번 본문 읽기 해줬습니다.

(보통 하루에 한 단원만 공부했습니다. 매일 하지 않은 점은 반성!)


이렇게 공부하면, 한 단원당 최소 30분 ~ 최대 1시간 정도가 걸리게 되는데요.

크게 부담스럽지 않게 공부할 수 있는 분량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공부하면, 독해를 하면서 낭독 연습을 함께 해주게 됩니다.



지금 2학년부터 시작해서 4학년 중반 좀 넘게 다락원 중한대역 문고 초등학교 교과서선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엄청 크게 실력이 늘었다고 느껴지는 바는 없지만, 확실히 화상중국어 시간에 선생님이 주시는 자료를 처음 봤는데도 읽을 수 있는 단어도 많아지고, 읽기 속도도 전에 비해 빨라진 것이 체감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본문에 把자문이 상당히 자주 나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습이 자연스럽게 되어서인지 전에는 외워서 쉽게 내뱉었던 문장 외에는 把자문을 사용할 때 엄청 어버버 했는데, 이게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굿굿!

그래서 새해에도 저는 다락원 중한대역문고 시리즈로 쭉 공부할 예정이랍니다.

다음에는 중국 초등학교 4학년 교과서선 후기를 가져오겠습니다.


중국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선 후기나 수준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중국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선 (다락원 중한대역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