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요즘 2020년이 끝나가면서 새로이 2021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중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지 했는데, 어영부영 안한것도 그렇다고 제대로 공부를 한것도 아니게 한해가 지나가버렸네요.

2021년을 맞아 중국어 공부를 새해 계획에 넣으신 분들이 있을것 같아, 오늘은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를 추천드려 보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중국어 기초회화 책은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인데요.

자신있게 추천드리는 교재이며, 추천 이유와 함께 책 구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공부법에 대한 내용도 뻔하긴 하지만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글의 뒷부분에 넣었습니다.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 추천 -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 추천


저는 이 책을 산지가 너무 오래된지라 책이 색도 바래고 옛날 디자인인데요.

요즘은 개정판이 나와서 더 예쁘게 책이 잘 나왔더라고요.

개정판을 보니 내용에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닌지라 소개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것 같아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 책을 오래되었음에도 버리지 않는 이유는,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 중에 단연 이 책이 으뜸이기 때문입니다.

중국 유학생들의 교과서와도 같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은 저도 처음 중국어 공부할 때 이 책을 추천 받아 사고나서 학원을 다니느라 끝까지 보진 못했는데요.

요즘 코로나로 인해 학원 못가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독학교재로서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교재는 좀 더 세련된 디자인으로 나왔더군요.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합본


위의 사진이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합본 최근 개정판 사진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에 비해 디자인이 정말 많이 세련되어졌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위의 사진은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상편입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책을 사려고 검색을 해보면, 합본, 상, 하 세가지로 나온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뭘 사야 하나 고민이 되신다면 합본을 추천 드립니다.

합본은 말 그대로 상권과 하권이 합쳐서 한권으로 나온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상권과 하권은 합본을 두권으로 쪼개서 나온 형태입니다.

따라서 책 두께는 합본이 상하권을 합한것 만큼이라 들고 다니면서 보시기에는 다소 무거울 수 있습니다.

들고 다니면서 볼 일이 많은 분들은 상, 하권 분리된 형태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그럼 책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mp3


예전에는 미니북은 따로 주지 않았는데, 요새는 구매 시 미니북도 증정해주더라고요.

또 스마트폰으로 공부할 수도 있더라고요.

회화책은 당연 mp3가 있어야 하니까 mp3도 증정을 해주고요.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교재 구성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목차 1


시중에 나온 중국어 기초 회화책의 경우 대부분 1과는 니하오 (你好!)로 시작합니다.

(제 책은 구판이라 디자인이 좀 옛스러운데요. 최근 개정판 사진을 하단에 첨부했으니 이 부분들은 책 구성이 이렇게 되어 있구나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목차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목차 3


합본의 경우 총 40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권 하권 분리된 형태로 구매하실 경우 각 20과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교재


책의 도입 부분에는 이번 과에서 배울 주요한 문장들이 나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책


본문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중국어 기초 하시는 분들 처음에 중국어 발음이 어렵다고, 중국어 한자 아래나 위에 한글로 발음표기된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한글 발음 표기된 책은 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한글 발음이 있으면 자꾸 습관상 편한 한글로 눈이 가게 되고 나쁜 발음 습관을 가지게 되거든요.

순수하게 병음만 있는 교재로 공부하시면서 mp3를 듣고 따라하기를 많이 해주세요.


중국어 기초회화책


본문 하단에는 새로운 단어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단어도 모두 mp3로 들으며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기초회화


중국어 독학교재


301구 플러스 응용과 플러스 회화를 통해 패턴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제가 막상 공부하면서 지나보니 패턴 연습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단어만 바꿔서 자꾸 문장을 읽어주는 연습을 해주세요.

나중에 회화에 진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의외로 단어 하나만 바꿔 끼우는 것도 익숙하지 않으면 버벅거리게 되거든요.


중국어 회화책


다음 문법 설명들이 나오는데요.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한권만 공부해도 어지간한 HSK4급 문법 문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정도로 공부가 됩니다.

문법만 나중에 따로 공부하면 재미도 없고, 기억에도 잘 남지 않아 나중에 회화에 응용도 잘 안되는데요.

회화공부 하면서 이렇게 문법을 같이 곁들여 공부하면 기억에도 잘 남고, 나중에 회화에 응용도 훨씬 쉬워집니다.

 

중국어 회화교재 추천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공부법


다음 각종 연습문제들을 통해서 이번 과에서 배운 것들을 복습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처음 배울 때 성조와 발음 연습하는 게 상당히 중요한데요.

계속해서 꾸준히 연습할 수 있도록 발음연습을 하도록 책에 제시가 되어 있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장점


복습이라는 파트가 있는데요.

매 5단원씩을 묶어서 이렇게 5과에서 배운 내용들을 다시 한 번 복습도 해볼 수 있게 하고, 회화 연습도 더 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공부하기


책 뒷부분에는 회화와 301구 플러스 회화 부분 해석, 그리고 더 뒷부분에는 연습문제 답안지가 있습니니다.

제 책이 옛날 책이라 편집이 그다지 예쁘지 않은데, 요새는 아래와 같이 편집도 더 예쁘게 되서 나왔더군요.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회화 교재 내용


기존에 비해 확실히 더 공부하기 좋게 편집이 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살펴 보니 일부 문장들은 좀 더 요새 더 많이 쓰는 표현으로 대체되어 있어 시대를 잘 반영했기도 합니다.


또 제가 책을 샀을 때는 미니북이 없었는데, 요새는 미니북을 주고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더라고요.

중국어 쓰기 공부


획순까지 친절하게 나와 있어서 중국어 기초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교재라 생각이 되네요.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추천 이유

이 책은 북경어언대학교에서 출판한 책을 한국에서 번역해서 만든 책인데요.

제가 기초 때 학원들을 좀 바꿔가며 다녀 본 바, 그래서 몇 가지 책들을 접했는데요.

중국어를 배울 때는 한국에서 만든 책보다는 중국에서 만든 책을 한국 번역본 형태로 나온 책들이 문장들이 더 좋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를 중국어 기초 회화 교재로 추천 드립니다.



또, 이 책은 내용이 정말 알찹니다.

다른 교재로 공부했을 시, 기초 교재 시리즈를 샀을 때 4~5권 정도 분량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고로 비용 면에서도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가 결과적으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효율을 많이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중국어 교재 중 동양북스에서 나온 <가장 쉬운 독학 중국어 첫걸음> 이 책도 중국어 회화 기초 교재로 괜찮긴한데요.

결과적으로 그 책을 다 보시면, 다른 책을 더 사서 공부해야 기초가 완성이 되는데 문제는 다른 책으로 했을 때 결국 시리즈물로 넘어가야 하고, <가장 쉬운 독학 중국어 첫걸음>과 딱히 바로 연계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감히 말씀드릴 수 있는데,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합본 한권 분량을 끝내면, 중국어 회화 기초는 이 책 한권으로 끝내실 수 있습니다.

이 책에 있는 표현들을 한국어로 보고 중국어로 그대로 할 수만 있다면, 학원에 가셨을 때 중급반 배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공부법

처음 중국어 발음은 꼭 동영상 강의 등을 통해서 발음 공부를 따로 해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무료 인터넷 강의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냥 책에 나온 발음 설명만 보고, mp3 듣고 따라하면 발음이 엉망이 됩니다.

처음 잘못된 발음으로 계속 연습하게 되면, 나중에 발음 고치기 굉장히 힘듭니다.



발음 부분을 끝내신 분들은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교재 가지고 혼자서 독학 중국어 공부도 충분히 가능한데요.

혼자하기 힘드신 분들은 인터넷 강의같은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바가 중국어 회화라면 진짜 많이 소리내서 읽어야 회화가 늡니다.


듣기를 많이 하면 듣기가 85, 말하기가 2~3, 독해능력이 약 10 정도 향상됩니다.

그 말인 즉슨 회화를 잘하려면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물론 일단 들으면서 따라해야하기 때문에 mp3를 쉼없이 듣고 따라하세요.

제가 1년 정도 청취반을 다녔는데, 정말 듣기 실력만 향상됩니다.

많이 들으면 말을 잘 할것 같지만, 막상 말로 뱉으려면 어법 순서 엉망이더라고요.

듣고 따라 말하기를 열심히 하세요.

아직 기초이므로 쓰기는 조금 더 나중으로 미루셔도 됩니다만, 이왕이면 나중에 힘들지 않으려면 쓰는 것도 연습하세요.


301구로 끝내는 중국어 회화 너무 마음 조급하게 먹지 마시고, 이 책 한권을 1년 본다 생각하시면서 혹은 하루에 공부시간이 더 많은 분들은 6개월 정도 본다 생각하시면서 공부해보세요.

분명히 여러분들은 중국어 기초 회화 완성 하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