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에서 요새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환전을 적게 해가는 분들도 많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환전은 필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환전싸게하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전싸게하는법



우선 각 은행별 환전 수수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별 환전 수수료


은행별 환전 수수료


은행별 수수료는 어떤 통화를 환전 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달러(USD), 엔화, 유로화, 중국 위안화, 기타 통화 등으로 분류되어 수수료가 붙습니다.

은행별로 중국위안화를 기타 통화에 넣기도 하고 주요 통화에 넣기도 하므로 내가 필요한 통화를 살펴보고 수수료율을 체크해야 합니다.

주요 통화를 살펴 보면 대략 1% ~ 1.5%로 비슷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금액이 커짐에 따라 0.5%라도 적지 않은 돈일 수 있으니 잘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수수료 금액이 천원 이내 금액인데, 버스까지 타고 가서 환전해야 하는 곳이라면 패스합니다.

버스비가 더 나옵니다.



환전 수수료 및 우대율 감안 비교 사이트


http://erc.thegwak.com/


이곳에 가면 각 통화별로 환전을 가장 싸게 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옆에 내가 받을 수 있는 환율 우대 쿠폰을 적용해서 최종 살때 금액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처럼 어떤 통화를 환전할 것인지 선택한 후, 우대율까지 적용해서 비교해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은행에서 얼만큼의 우대율을 적용 받고 환전해야 환전을 싸게 할 수 있는지 알아야겠지요?



환전싸게하는법 - 은행 별 어플 이용하기


대표적인 어플로는 신한은행의 써니뱅크, 우리은행 위비톡, 국민은행 리브 등이 있답니다.

위에 말씀드린 은행은 달러 기준 환율우대가 어플 사용시 90%가 되는 곳들이랍니다. (기타 통화는 90%까지 해주지 않습니다)

기존의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어플과 별도로 국민은행 리브라고 따로 있습니다. (신한, 우리은행 역시 마찬가지)

이것을 깔고 환전신청하기 하면 90% 환전 우대 적용 받을 수 있답니다.

별도 쿠폰 없이 어플 안에서 최대 환전 우대율 90% 받아서 이용 가능하답니다.



위 은행 중 내가 이용하는 은행이 있다면 거기서 하면 됩니다.

환전 신청을 할 때는 해당 은행 계좌에 환전 신청할 한국 원화가 들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용하는 은행의 어플을 사용하라고 한 것이랍니다.

환전을 하게 되면 한국돈은 은행 계좌에서 바로 빠져나가고, 해당 외화를 수령하는 곳은 가까운 지점이나 공항으로 선택해서 수령 가능하답니다. 외화 수령일자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 당일 수령이 가능/불가능 한곳이 있으니 이점은 미리 참고하시고 환전을 미리 미리 하도록 합시다.)



기타 - 명동/ 동대문 등의 사설환전소 이용하기


명동이나 동대문쪽 가서 환전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귀찮아서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금액이 크지 않다면 다녀오는 시간과 교통비를 생각해보면 이득이 아니랍니다.

하지만 거리가 가깝다거나 시간이 많으시다면 이용해보셔도 됩니다.

특히나 기타 통화의 경우 우대율이 높지 않아서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이곳은 보통 그날의 환율 기준으로 수수료 없이 환전을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EX. 오늘 대만 달러 기준가격이 38원이라면 38원에 사는것 가능. 수수료 0원)

그래서 대만 가시는 분들은 명동 등의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분이 많답니다.

내가 환전할 금액과 위 사이트에서 비교를 해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현명한 환전하시고 즐거운 해외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