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중국어 교재 소개에도 잠깐 언급을 했었지만, 저는 올해들어 화상중국어로 중국어회화공부를 하고 있답니다.

물론 다른 교재들도 제가 독학으로 공부하면서 하고 있지만, 혼자서 책만 보면서 하면 같이 말해볼 사람도 없고, 그러다보니 지속성도 떨어져서 공부를 하다 말다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오늘은 제가 올해 초부터 하고 있는 화상중국어에 대한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역시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하단에는 화상중국어 공부 장점과 중국어회화공부 간단한 팁도 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화상중국어 후기 내돈내산

화상중국어


제가 화상중국어를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작년에 중국 여행을 다녀오면서 오랫동안 손 놓다시피 하고 있었던 중국어를 다시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중국어 학원을 안 다닌지 한 3년 반쯤이 되었는데요.

그 사이 가끔 중국어 책을 본다거나 중드(물론 한국어 자막이 있는 것)를 보기도 했지만, 중국어 실력은 나날이 퇴보하고 있었습니다.

부랴부랴 얇은 여행 중국어책을 한권 사서 책 한권 다 보고 갔었습니다.

중국에 가서 주문하고 물건 사고 하는 등은 어려움이 없었지만, 발마사지 받으면서 다양한 주제로 대화할 때 단어를 엄청 많이 까먹었다는 사실과 제 중국어 실력이 많이 퇴보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국에 돌아오면 다시 중국어 공부를 해야겠다 마음을 먹었답니다.


화상중국어 후기


한국에 돌아와서는 바쁜 일들도 있었고, 겨울에는 제가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봄부터 학원에 다녀야겠다 마음을 먹었어요.

4월쯤이면 따뜻해지니 그때부터 학원을 다녀야겠다 생각했는데, 너무 오래 중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아 학원가서 창피 당할까 싶어 1~2달 정도 미리 전화중국어나 화상중국어를 한 후에 학원에 다녀야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전화중국어를 먼저 알아보았는데, 화상중국어랑 가격 차이는 그리 크지는 않더라고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저는 화면 같이 공유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화상중국어를 선택했습니다.

2월에 시작해서 현재 8월인데, 만으로 대략 6개월 정도 지속하고 있어 여러분들께 화상중국어 후기를 남겨봅니다.

막상 4월이 되서도 학원으로 향하지 않고, 계속해서 화상중국어를 하고 있는 이유는 화상중국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뿐 아니라 코로나도 터져서 집 밖에 나가기가 껄끄럽더라고요.


화상중국어 내돈내산


제 2월 다이어리인데요.

보면 2월 14일에 레벨 테스트를 받았고, 바로 그다음주 금요일부터 수업 시작을 했답니다.


중국어공부 다이어리


3월의 다이어리입니다.

보시면, 이때 열정 불타올라서 영어와 중국어 공부를 엄청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8월 다이어리도 보여드리겠지만, 수업 이외에는 많이 텅텅 비어있습니다. 반성합니다.)

분홍색으로 쓴 날들이 화상중국어 수업한 날들인데요.

보통 화상중국어 수업이 한주에 20분씩 3회, 30분 1회 뭐 이런 식으로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주당 1시간 1회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엄청 떨렸습니다.

1:1로 수업을 한다는 자체가 엄청 부담스럽더라고요.

학원에서야 할 말 없을 때는 잠자코 있다거나, 다른 사람에 묻어갈 수 있잖아요.

하지만 1:1 화상중국어 수업은 묻어갈 사람도 없습니다.


화상중국어 수업


선생님과는 이렇게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수업을 하는데요.

윗쪽 스마일 표시 있는 곳이 선생님 얼굴이 나오는 곳인데, 개인 초상권 보호를 위해 얼굴은 가렸습니다.


처음 수업을 할 때는 살짝 뻘쭘한 감도 있었는데요.

막상 수업 시작하고 나서는 점점 편해졌고, 6개월이 지난 지금은 수업 전에 약간의 긴장 정도밖에 없고 자세도 삐딱하게 앉아서 열심히 수다를 떨고 있습니다.



막상 화상중국어 수업을 해보니 장점은, 학원에서는 잘 모르겠어도 다른 학생들 눈치가 보여 질문을 못 할 때가 많았는데, 1:1로 수업을 하다 보니 못알아 들은 부분이라든지 중간에 선생님이 말한 표현 중 모르는 단어들을 바로 바로 물어볼 수 있어 훨씬 낫더라고요.


화상중국어 공부


또 내가 말하고 싶은데, 중국어로 표현이 잘 안되는 부분이라든지, 이렇게 말하는게 어법상 맞는지 등을 바로 바로 교정 받을 수 있어 좋답니다.

틀린 부분마다 지적 받는게 부담스러운 분들은 업체마다 틀린데 많이 부자연스러운 문장만 수정을 요청하는 옵션이 있기도 하고, 선생님한테 따로 말을 하거나 고객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말하는데 큰 방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지적을 해주시기 때문에 가급적 교정 받아가면서 수업 듣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잘못된 말습관은 지적 받지 않으면 틀린 채로 계속 쓰게 되거든요.


중국어회화공부 화상중국어


화상중국어 장점과 6개월 후기

앞서도 말씀드렸듯 화상중국어 장점은 1:1로 수업을 하다 보니, 공부하면서 모르는 것 물어보기가 수월합니다.

학원을 다니게 되면 저같은 경우, 집에서 학원까지 가는데 왕복 약 1시간 20분 정도에 갈 준비 하는데 1시간은 또 걸리기 때문에 학원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더라고요.

또, 교통비가 세이브 되는 장점도 있지요.

주당 60분 기준 수업으로 했을 때, 학원 한달 비용 보다는 저렴합니다.

하지만,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따졌을 때는 화상중국어가 학원보다는 비쌉니다.

학원은 보통 월간 16.7시간 정도 해서 13 ~ 15만원 정도 하니까요.

화상중국어는 업체마다 다르지만 주당 60분 X 4번 = 총 4시간 준으로 평균 10만원 정도에서 가격은 플러스 마이너스 3~4만원 정도 하는 걸로 생각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또 1:1 수업을 학원에서 받는다고 보면 비용이 이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저는 1:1로 하는 화상수업이 여러 가지 면에서 합리적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학원은 정해진 시간에 가야 하는데, 약속이나 중요한 행사가 있을 경우 화상중국어는 미리 스케줄만 변경해두면 내가 원하는 다른 시간에 공부가 가능한 점도 중요한 장점입니다.

또, 화상중국어 덕분에 저는 중국어 공부 끈을 놓지 않고 계속 공부하는 습관이 생겼답니다.

계속 더 잘하고 싶은 동기부여도 되고요.

그리고 당연히, 매주 규칙적으로 공부하다 보니 중국어 회화 실력이 상승하고 있답니다.

6개월을 계속하다 보니 단어량도 늘어나고, 초반에 어법 틀리게 말하는게 많았는데 많이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고, 많이 고쳐졌습니다.



특히나 중국어 공부를 계속 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화상중국어 공부 추천 드립니다.

업체 선정은 대략적인 커리큘럼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선생님 선택인데요.

공부해 보면, 나와 성향이 잘 맞는 선생님이 있거든요.

그런 선생님을 잘 찾아서 꾸준하게 공부해보세요.

만약, 중국어 초급 ~ 초중급 정도 되시는 분들은 선생님을 몇 달에 한 번 정도는 교체를 권유드립니다.

초급 ~ 초중급 분들은 선생님이 바뀌면 말을 못 알아듣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아래는 제 8월 다이어리인데요.

3월에 비해 열정 많이 없어진거 보실 수 있을 거예요. ^^;


중국어공부하기


저는 요새 평일에는 중국어 쉐도잉을 하면서 화상중국어를 하고 있는데요.

화상중국어 수업을 할 때는 수업시간에 충실한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본인이 중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수업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수업에 참여 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공부가 되지만, 수업 시간에만 공부하고 다른 시간에 복습을 한다거나 다른 교재들을 활용해 공부하지 않으면 실력 향상도가 상당히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 빠른 중국어회화실력 성장을 원하신다면 꼭 다른 교재 하나 정도 혹은 수업교재만이라도 열심히 예습, 복습을 잘 해주세요.

수업 시간은 내 실력을 점검하는 시간, 내가 공부한 중국어를 활용하는 시간으로 활용하시면 더욱 중국어회화 실력에 도움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