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지난 3월 30일에 신청했던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를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 방법과 선불카드 사용처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오늘 기념으로 나가서 사용하고 왔는데, 그동안 낸 세금은 생각 안 하고 일단 기분은 좋네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 사용처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결과 통보 걸리는 날짜

저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3월 30일에 했는데요.

동네마다 신청 결과에 대한 안내 기간이 많이 다른것 같더라고요.

이틀만에 연락이 왔다는 분도 있는데, 저같은 경우는 무려 11일만에서야 신청결과 적합이라면서 연락이 왔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결과 통보 걸리는 날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결과는 사는 동네에 따라도 다른것 같고, 저같은 경우는 사업자이기 때문에 그래서도 소득 파악 자료 정리 등으로 좀 더 시간이 걸렸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최종 11일 이후에나 연락이 왔고요.

보시다시피 그것도 저녁 6시가 넘어서 연락이 왔습니다.

하필 금요일이라 월요일이 되자마자 주민센터에 가서 받아왔습니다.

신청결과 적합 아니라 부적합이라 받을 수 없다고 하더라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탈락이라는 문자나 전화가 따로 온다고 하니, 아직 연락을 못 받으신 분들은 심사중이라고 생각하고 계시면 됩니다.



저처럼 주민센터에 선불카드를 받으러 가셔야 하는 분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주민센터 운영시간 내에 방문을 하셔야합니다.

오전은 혼잡하다는 안내가 있었으나, 오전에 갔는데 기다림 없이 바로 수령 받아 올 수 있었습니다.

수령할 때 이틀 뒤부터 사용하라고 해서 이틀이 지난 오늘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한 후에 잔액이 30만원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한 후에 사용했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를 받아 오면, 안내문을 하나 같이 주는데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소득 선불카드


하지만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해당 메뉴를 찾을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잔액조회 하는 곳을 겨우 찾아냈는데요.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신한카드 잔액조회 하는곳

https://www.shinhancard.com/mob/MOBFM064N/MOBFM064R01.shc


들어가면, 처음에 접속할 때는 보안설치 어쩌고 하는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왼쪽 오른쪽 양쪽에 버튼이 있는데 왼쪽 버튼 누르고 나서 위의 url을 다시 들어가시면 아래처럼 잔액조회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막상 아무런 설치는 안됩니다. 화면 캡쳐를 했어야 하는데, 한번 들어갔다 온 후에는 바로 잔액조회 화면이 나와서 미처 캡처를 못 했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신한카드


기프트카드번호에는 카드 앞면에 있는 16자리 번호를 -나 띄어쓰기 없이 입력하면 됩니다.

유효기간은 카드번호 옆에 있는 숫자를 넣어주세요.



만약 저처럼 02/25라고 적혀 있다면 02월, 2025년도를 선택해주세요.

다음 CVC번호인데요.

CVC번호 보통은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CVC번호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뒷면을 보면 뒷자리 세자리 숫자가 있는데요.

그 세자리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잔액조회를 누르시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신한카드 홈페이지 외에 ARS를 통해서도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ARS 1566-7000 > 3 기프트 카드 > 2 잔액조회 메뉴를 통해 잔액조회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신한은행 ATM기계에서 다른업무보기 > 기프트카드환불을 선택하여 카드를 ATM기에 넣으면 선불카드 잔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의 잔액은 환불이 불가합니다.


다음, 사용 후 영수증에서 하단에 잔액이 표기되어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영수증에 잔액이 표시되지 않는 가맹점도 있습니다.



투표를 마치고, 오랜만에 국수나무 방문해서 밥먹은 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로 결제를 해보았는데요.

하단에 따로 잔액이 표시가 되지 않더라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신한카드 홈페이지, ARS, 신한카드ATM기를 이용해서 선불카드 잔액조회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소득공제는 되지 않으므로 현금영수증 등의 발급은 불가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서울시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도라든지 제주도라든지 다른 구역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내가 거주하는 동네가 아니더라도 서울시에 위치한 다른 동, 혹은 다른 구에서의 사용은 가능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제로페이에 비해 사용처가 훨씬 많아서 저는 선불카드로 신청을 했는데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라고 하더라도 제한되는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사용처 제외 업종

특급호텔, 항공사, 고속버스, 철도, 여객선, 세금 및 공과금, 백화점, 대형마켓 (이마트, 롯데마트 등), 면세점, 주류판매 및 유통, 복권, 룸싸롱, 칵테일바, 스텐드바, 나이트클럽, 극장시장, 캬바레, 단란주점, 유흥주점, 다단계, 실외골프장, 비디오방 및 전화방, 총포류, 카지노, 오락실, PC방, 성인용품점, 안마시술소, 스포츠마사지, 수입자동차, 종교단체, 무속 및 철학관, 극장, 금은류 구매, 상품권 구매


사용처 제한되는 업종이 많아보이지만 동네에서 건전하게(?) 사용하신다면 사용처가 정말 많습니다.

식당, 동네슈퍼, 미용실 등 대다수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하거든요.

대기업 프랜차이즈와 같은 백화점, 이마트와 같은 곳들은 건전한 곳이지만 대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곳이라 이용은 불가능 하며, 소상공인들이 업주인 곳이며 건전한 편의점과 같은 곳에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새 플라스틱 카드 실물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삼성페이나 각종 페이에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각종 페이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를 온라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소지자정보등록을 한 후에 온라인에서 결제하실 때, 카드를 선택한 후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소지자정보등록 하는곳

https://www.shinhancard.com/pconts/html/card/giftCard/MOBFM066/MOBFM066R01.html



소지자정보등록을 하면 온라인에서 사용은 가능합니다.

단, 이때도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소득공제는 되지 않는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선불카드는 6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잔액이 환불되지 않으므로 꼭 6월 안에 사용을 다 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