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휴면계좌조회 방법과 함께 휴면예금이 조회가 되었다면 해당 금액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휴면계좌조회해서 휴면예금이 나오면 해당 은행 혹은 해당 은행이 이미 합병된 은행인 경우 그 합병을 한 은행에 직접 방문해야만 휴면계좌에 있는 돈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새는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에서 휴면계좌 조회 후 해당 금액을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바로 내가 사용중인 다른 통장으로 이체가 가능해졌더라고요.

저는 과거에 휴면계좌 조회해서 무려 8만원이라는 거금이 휴면예금으로 있던걸 은행가서 찾아와서 싱글벙글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차피 내돈이지만 오랜만에 옷 정리하다가 주머니에서 발견한 현금마냥 기분이 좋더군요.


휴면계좌조회 방법


휴면계좌조회


오늘은 휴면계좌조회 사이트와 함께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여러분들도 혹시 까먹고 있는 내 돈이 없나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휴면계좌 조회 사이트 : 휴면예금찾아줌


위의 휴면예금찾아줌을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하는데요.

이상한 사이트 아니고 정부에서 운영하는 안전한 사이트입니다.



준비물은 공인인증서와 휴대폰인데요.

조회만 해보고자 할 때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되고, 휴면예금이 있을 경우, 돈을 다른 은행으로 이체하기 위해서는 휴대폰도 필요합니다.


휴면예금찾아줌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 윗쪽에 있는 휴면예금관리 혹은 아래쪽에 위치한 휴면예금조회를 통해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관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

화면의 윗쪽 메뉴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휴면예금 관리>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을 통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왼쪽에 있는 지급신청 따라하기 메뉴가 아닌 지급신청 메뉴로 가셔야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중앙에 있는 사진 아랫쪽 있는 <휴면예금통합조회> 메뉴를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한 번에 휴면계좌 조회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통합조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약관동의



상단에 있는 전체동의 부분에 마우스를 눌러 V체크를 해주세요.


약관 확인


그리고 화면 아래로 쭉 내려오면 <확인>이 있는데 그걸 눌러줍니다.


본인 확인


다음은 본인의 휴면계좌조회를 위한 공인인증서 입력을 해야 하는데요.

아랫쪽에 내려보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주민번호 입력창


주민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면, 공인인증서가 뜨는데요.

공인인증서 암호를 넣고 본인 인증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내 휴면계좌가 조회되고, 여기에서 지급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이 있다면 이제 휴면예금을 돌려 받아야겠지요?

휴면계좌 예금 돌려받는 방법

휴면계좌 조회는 24시간 이용이 가능한데요.

휴면계좌에 있는 예금에 대한 지급 신청은 은행 영업일에만 가능하며, 오전 9시 ~ 저녁 8시까지만 가능한 점은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휴면예금 돌려받기


저는 예전에 8만원을 찾았었는데 (이때는 저는 서울은행 계좌에 있던 돈을 서울은행이 없어진지라 하나은행에서 찾았었습니다.), 당시 아마 51원 금액을 찾으러 제일은행까지 가기는 싫어서 뒀었나봐요.

51원이라 그냥 둘까도 싶은데 지급신청 하는 방법도 알아보기 위해 그냥 지급신청을 해보았습니다.

나의 휴면계좌가 여러개라면 여러 계좌를 모두 선택해준 후, 지급신청을 눌러줍니다.

 

휴면계좌 예금 돌려받는 방법


휴면계좌의 금액은 본인계좌로 이체를 하거나 혹은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도 가능합니다.

응 안줘~!

내 계좌로 지급 신청을 해줍니다.

박스 친 부분에 마우스 클릭 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휴면예금 찾기


그러면 본인이 내 휴면계좌에 있는 돈을 돌려받을 계좌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전화번호에는 숫자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 주소 부분이 고등학교 주소가 들어가 있는걸 보면 고등학교 때 학교에서 저축하던 통장이었나 보더라고요.

주소는 귀찮아서 현재 주소로 수정 안하고 뒀는데 상관 없이 진행되더라고요.

금융회사에서 내가 돈을 돌려 받을 은행을 입력해주고, 계좌번호를 넣어줍니다.

다음 계좌번호 옆에 있는 <확인>을 눌러 본인계좌 인증을 마쳐야 합니다.

계좌가 확인되었다는 알림이 뜨면 하단에 있는 파란색 버튼의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이제 다음이 중요한데요.


휴면계좌 찾기


보시면 내가 휴면계좌 조회 후 휴면예금 돌려 받을 계좌 확인 정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 화면 아래를 보면 본인확인까지 다시 한 번 해야 제대로 지급 신청이 완료되는 것이랍니다.

위의 화면만 보고 아 제대로 신청되었구나 하고 닫으면, 지급 신청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휴면예금 받는법


다시 한 번 본인인증을 해야만 휴면예금 돌려받기 신청이 완료되는데ㅛㅇ.

휴대폰인증이나 ARS인증 중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휴면계좌 돌려받기


저는 SKT를 선택했는데요.

PASS를 깔아두신 분이라면, 바로 PASS를 통해 위의 화면에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PASS를 깔지 않으신 분이라거나 PASS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간편인증> 옆에 있는 <문자인증>을 선택하면, 문자로 인증코드 6자리를 보내주는 것으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최종적으로 휴면계좌 조회 내역에서 나온 휴면예금 지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돈이 숨어 있을지 모르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예전에 없는 줄 알았다가 실검에 떠서 한 번 해봤더니 무려 8만원이나 휴면예금이 있어서 상당히 기분이 좋은 적이 있었거든요.

말 나온 김에 오늘 우리 이군도 혹시 휴면계좌가 있는지 한 번 조회를 해봐야겠네요.

휴면예금 꼭 찾아서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