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왕의 음식'이라 불리우는 연자육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권장량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을 가리키는데요.

연자육의 다양한 효능이 밝혀지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왕에게 연자육을 바쳤는데, 더위로 인해 여름에 기운이 없을 때 왕이 약처럼 연자육을 먹었다 하여 '왕이 먹는 반찬'이라는 별명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조선의 영조, 인조, 성종 등의 왕들이 건강식으로 연자육을 즐겼다고 합니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동의보감에 성질이 평하고 차며 맛은 달고 독이 없으며, 기력을 도와 온갖 병을 낫게 하여 오장을 보하고 갈증과 이질을 멈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마음을 안정시켜 몸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자육 하루권장량


연자육은 필수아미노산이 은행의 2배, 호박의 24배, 생강의 20배가 들어 있으며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연꽃의 씨앗인 연자육에는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중성지방을 낮추어주며, 나쁜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연자육은 체내 노폐물 제거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디톡스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내장지방 수치를 줄여주기 때문에 뱃살을 빼려고 하는 분들이 많이들 먹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서, 혹은 이미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도 연자육차를 마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연자육은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화를 가라앉히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연자육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연꽃


연자육 해독주스 (디톡스주스) 만드는법

연자육으로 디톡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연자육 해독주스를 만들어 드시면 좋은데요.

준비물 : 연자육 분말, 바나나, 블루베리, 우유

위의 재료들을 골고루 믹서에 넣고 갈아서 마셔줍니다.

좀 더 달콤한 맛을 원한다면 꿀을 섞어 주셔도 됩니다.

디톡스를 위해 연자육 분말을 너무 많이 넣는 경우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금만 넣어주세요.

위의 재료들로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맛도 있고, 포만감도 느껴질수 있어 다이어트용 해독주스로 좋습니다.



연자육은 위처럼 분말 형태를 구매하여 먹는 방법도 있고, 과육 형태로도 판매를 하는데요.

과육 형태의 연자육은 물에 불려 밥을 할 때 함께 넣어 연자육밥을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간단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은 연자육차를 드시면 됩니다.


연자육 하루권장량


연자육 부작용 하루권장량

연자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설사를 하게 되는 부작용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의 찬 성질로 인해 감기에 걸렸을 때도 연자육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연자육을 과다 섭취하면 배뇨 지연, 변비 등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도 연자육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위장이 약하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도 연자육이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임산부 혹은 수유부의 경우에는 연자육을 섭취하고자 할 시, 의사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 하루권장량은 하루에 15알 이내가 적합하므로 권장량을 잘 지켜 드시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