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다 보면 예상치 못한 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재테크 책들을 읽어보면 통장쪼개기를 하라는 말들이 많은데요.

통장을 쪼갤 때 항상 여유자금, 즉 비상금을 챙겨두라고 합니다.

비상금은 CMA통장에 넣어두는 것이 괜찮은데요.

CMA통장이란 무엇이길래 여기에다 비상금을 넣어두고 관리하면 좋다고들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통장이란

CMA통장이란 증권사에서 개설할 수 있는 일종의 자산관리 통장입니다.

말이 어려워 보이지만 일반 입출금 통장과 쓰임새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 일반 은행의 입출금 통장 보다는 더 많은 금리를 제공하는데요.

CMA 통장은 하루만 맡겨도 이에 대한 이자가 지급되며, 또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요새는 CMA 통장과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MA 통장으로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도 설정해 둘 수 있어서 비상금 통장 뿐 아니라 생활비 통장을 CMA통장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답니다.

은행 입출금 통장에 비해 조금 더 많은 이자를 주면서, 수시로 뽑아쓸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비상금 혹은 생활비용 계좌로 이용하기가 좋은 것이지요. 



CMA통장 종류

CMA 통장은 4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RP형

 확정금리를 제공하며, 투자에 대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증권사가 그 손해를 책임짐

 따라서 투자자의 손해는 발생하지 않음

 종금형

 확정금리

 1인당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법 적용

 MMW형

 단기 투자 자신에 투자하는 유형

 원금과 이자가 재투자 되어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음

 MMF형

 증권사의 운용에 따른, 수익이 다른 변동금리를 제공하는 상품


우리가 보통 CMA통장을 개설해보면 대다수가 RP형인데요.

투자자에게 손실이 발생하지 않아 투자자에게도 상당히 유리한 상품입니다.

단,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다소 큰 금액을 맡기시려는 분이거나 혹은 적은 돈이라도 불안한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종금형에 가입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CMA 통장을 상당히 오래전부터 개설해서 써왔지만 한 번도 원금이 손실이 나 본적은 없습니다.


CMA 종류



그렇다면 CMA 통장 금리가 어떻게 되길래 입출금통장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 금리

CMA통장은 RP형을 기준으로 보통 1.3~1.4퍼센트 정도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새는 CMA도 특판 형식으로 많이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신규 계좌 개설 시 최초 1년에 한해서는 금리를 3.6% ~ 4% 이상을 주는 곳도 많습니다.

이때는 금액 한도가 있는데요.

보통 이백만원 ~ 삼백만원 정도의 금액에 대해서만 고금리를 지급하므로 계좌 개설 시 잘 살펴 보시고, 해당 금액 만큼만 돈을 넣고, 이렇게 특판을 판매하는 여러 군데에 금액을 분산해서 넣어두면 이자를 두둑히 챙길 수 있답니다.


CMA통장 금리


CMA통장 장점과 단점

CMA통장은 매일 이자가 지급되어 매일 통장을 들여다 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적금이나 예금에 가입해뒀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해지를 하게 되면 정말 눈꼽만한 이자를 주는데요.

CMA 통장은 매일 이자가 지급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간 해약에 따른 불이익 걱정 없이 돈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입출금도 자유롭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편리하여 은행 입출금 계좌에 비교하면 더 유리하다 할 수도 있습니다.


CMA통장의 단점이라면 증권사는 은행에 비해 지점수가 적기 때문에 통장 개설이 다소 불편할 수 있는데요.

요새는 증권계좌도 비대면계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과거에 비해 간단하게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이라면 종금형 CMA를 제외하고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CMA통장 단점



그리고 CMA통장을 개설할 때 유의할 점이 있는데요.

계좌이체에 대한 수수료, 그리고 출금을 할 때 수수료 등도 함께 비교를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리가 높다고 가입해뒀는데 매번 돈 뽑을 때마다 천원씩 수수료를 낸다면 고금리를 받는 혜택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니까요.

보통은 은행들과 연계되어 있어 특정 은행에서 인출 시 수수료 무료 혜택 등이 있는데요.

출금이 편리한 곳인지, 그리고 이체 수수료는 없는지도 잘 따져보고 가입을 하셔야 겠습니다.


저는 요새는 귀찮아서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세이프박스는 1.2%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출금 이자 한도 총정리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이런저런 세금을 수시로 내야할게 너무 많아서 조만간 세금을 모아두는 비상금 통장을 하나 CMA 통장으로 개설하려고 하고 있답니다.

효율적인 통장 관리로 재테크 뿐 아니라 비상금 관리도 똑똑하게 하시고 부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