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휴에 중국 상해 여행준비를 하면서 중국 별지비자를 신청했답니다.

중국을 여러 번 다녀왔지만 별지비자는 저도 회사에서 단체로 갔던 것을 제외하고, 제가 직접 신청해서 발급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답니다.

중국별지비자란 무엇인지, 중국 별지비자 신청방법과 함께 별지비자 가격, 그리고 별지비자 발급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별지비자


중국 별지비자란

중국 별지비자란 2인이상의 단체에게 발급하는 관광단체비자입니다.

개인적으로 비자를 신청하게 되면 여권에 중국비자가 붙어서 발행이 되게 되는데요.

별지비자는 여권이 아닌 별도의 종이에 비자가 붙어 나와 별지비자라고 부릅니다.

정식 명칭은 단체관광비자가 맞습니다.

또한 별지비자는 개인비자와는 달리 중국 각 지역공안국에서 발행하여 항공편을 통해 보내옵니다.

따라서 개인이 따로 비자발급센터에 가서 신청할 수 없으며, 여행사를 통해 대행신청을 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 별지비자는 개인비자와 달리 신청방법이 좀 더 간소합니다.

비자 발급 업무가 좀 더 간소하고 여러 인원이 신청하는 것이기에 중국별지 비자 가격은 개인 비자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단 별지비자는 중국 사정으로 인해 예고없이 발급이 중단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중국 사정이라 함은 중국의 주요 국경절이나 혹은 주요 정상 회담 등이 있는 경우 별지비자 발급 중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출발 2주 전에 중국비자 대행사에 별지비자가 가능한지 확인한 후 접수하셔야 합니다.



중국별지비자 신청방법 주의사항

중국 별지비자는 여행사에 대행을 맡기셔야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서류들은 개인비자보다 훨씬 간소합니다.

비자를 여권에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여권원본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별지비자를 신청하는 모든 인원의 여권 사진 나오는 면 스캔본, 증명사진 파일 (증명사진 스캔본 가능), 호텔 바우처, 전자항공권 사본을 파일로 보내면 됩니다.

여권도 사진으로 찍어서 보내도 되고요.

증명사진의 경우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이어야 하며, 여권 발급이 6개월 이상된 것일 경우 여권 사진과 동일한 사진을 쓰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사진 역시 흰바탕에 정면을 응시하고 이마와 양귀가 보이도록 사진을 찍어서 대행사에 보내시면 됩니다.

중국 별지비자는 중국여행사 보증으로 하는 비자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일정 호텔투숙을 해야 하는 점도 주의하세요.

또 별지비자는 비자 신청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중국에 입국하여야 하며, 30일 이내에 출국을 하여야 합니다.

중국 별지비자는 단체관광비자이므로 반드시 모든 인원이 같은 비행기, 같은 호텔, 같은 일정이어야 합니다.


중국 별지비자 신청방법


제가 발급 받은 상해 별지비자인데요.

보시면 위에 있는 날짜 안에 입국을 해야 하고, 입국을 하면 30일 이내에 출국을 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참고로 저는 8월 29일 오전에 여행사에 별지비자 신청을 했는데요.

접수를 받은 후 약간 여유 있게 날짜를 조정해서 발급해 주는것 같더라고요.


중국 별지비자 가격

별지비자는 지역이나 인원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가장 많이 발급 받는 별지비자는 상해 별지비자인데요.

상해 별지비자의 경우, 2인 기준으로 가격이 4만원 ~ 5만원 정도 합니다.

상해 별지비자 3인 이상의 경우에는 3만원 ~ 4만원 정도 가격입니다.

창사 장가계 별지비자의 경우에는 보통 4명 이상 신청을 받습니다.

가격은 3만 5천원 ~ 4만원 정도 됩니다.

연길별지비자도 있는데요.

연길의 경우에는 5인 이상 가격은 4만원 ~ 5만원 정도 합니다.

해남도 역시 2인 이상이면 별지비자가 가능하며, 위에 말씀드린 지역 외 중국 전지역도 별지비자가 가능합니다.

아래 쿠팡에 입점해 있는 여행사 통해서 대략적인 가격을 봐주세요.


[중국] 단체/개인...


중국 별지비자 발급기간

중국 별지비자는 출발일 2주 전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너무 빨리 신청하면, 입국 유효기간이 지나가기 때문에 여행사에서도 2주 전에만 신청을 받아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중국에 입국할 날짜 2주 전에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별지비자가 거절되거나 발급정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빠듯하게 날짜를 하지 마시고 2주 전에 신청하고 발급거절이 된다면, 빠르게 개인비자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저는 지난 주 목요일에 신청하고 이번주 수요일에 우체국등기로 별지비자를 발급받았습니다.

발급기간은 신청한 날로부터 일주일 안 걸려서 왔습니다.



중국별지비자 사용방법


중국 별지비자 가격


별지비자가 도착하면 우선 본인과 별지비자로 함께 출국할 사람들의 정보가 정확하게 기입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여권상의 이름과 여권번호가 잘 맞는지 대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별지비자를 발급 받게 되면, 위와 같이 별지비자가 붙어 있는 원본과 사본을 함께 보내줍니다.

사본을 보내주지 않았다면 별지비자를 따로 복사하셔야 합니다.

별지비자는 관광단체비자이므로 중국에 입국할 때는 순서에 맞게 입장을 하시면 됩니다.

제일 첫번째에 나온 대표자가 제일 먼저 입국을 하면서 별지비자 원본과 사본을 제출합니다.

이후 순서대로 입국심사를 마치고, 마지막 사람에게 별지비자 원본을 줄텐데요.

이걸 다시 대표자가 잘 보관하셨다가 중국에서 출국할 때 동일한 방법으로 출국하시면 됩니다.

단, 중국에서 출국 할 때는 별지비자 원본은 돌려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별지비자를 발급 받아서 중국에 가신다면, 비행기나 혹은 비행기 내려서 작성하는 출입국카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별지비자를 발급 받고 여행인원 수가 바뀐 경우

만약 별지비자를 발급 받았는데 여행 가기로 한 인원 중 누군가 여행을 취소했다면, 별지비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2명으로 별지비자를 신청한 경우라면 더이상 단체가 아니게 되므로 별지비자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때는 빠르게 개인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만약 3인 이상인데 한명이 취소했다거나 4명인데 그중 두명이 여행을 취소한 경우라면, 발급 받았던 별지비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2인 이상이라면 발급 받은 별지비자는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별지비자를 발급 받고 여행날짜가 바뀐 경우

별지비자를 발급 받은 후 입국일과 출국일이 바뀐 경우라도, 비자의 유효기간 이내라면 발급받았던 별지비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자 원본 자체에는 입국일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단 같이 붙어 있는 정보에는 입국일에 대한 정보가 있어서 입국심사 시에 질문을 받게 되는 경우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도시가 바뀐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여행사와 상의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중국 별지비자에 비자를 발급해준 공안국 위치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별지비자는 중국 비자 중에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2인 이상 동일일정으로 여행 시 별지비자를 받아 가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랍니다.

중국 별지비자 신청방법과 가격에 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렸는데요.

주의사항들까지 잘 숙지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품 구매 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