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적자 생활로 인해 서민들은 금리가 낮은 은행을 방문해 대출을 알아보지만 기본적으로 소득이 적고, 또 신용등급 마저 낮아 은행 대출을 거절당하기 쉽습니다.

이런 이유로 서민들은 결국 금리가 높은 카드론을 이용하거나 심지어는 고금리 대부업을 이용하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서민들의 가계부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소득과 신용도가 낮은 서민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인 햇살론을 도입했습니다.

오늘은 정부 서민대출인 햇살론의 대출자격과 금리, 그리고 햇살론 신청시 대출서류 및 취급은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실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서민의 경우, 제2금융권 대출이 있거나 혹은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에서 장기 연체 경험이 있거나 혹은 여러 기관에서 대출을 실행한 다중채무자이다보니 은행 보단느 카드나 대부업체 대출을 이용하여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얼른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을 알아보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대출은 햇살론 이외에도 새희망홀씨, 사잇돌2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서민대출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것은 햇살론입니다.

햇살론은 바꿔드림론처럼 대환대출도 가능하지만 바꿔드림론에 비해 대환대출자격이 좀 더 까다롭지 않습니다.

(바꿔드림론은 연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6개월 이상 사용을 조건으로 하지만, 햇살론은 고금리 신용대출을 3개월 이상만 사용하면 됨)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은 신용등급 6등급 ~ 10등급 또는 연소득이 3천5백만원 이하인 자영업자, 근로자, 농림어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 개인 신용등급이 6~10등급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여야 함)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

◇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자영업자 : 행상, 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학원강사, 우유배달원, 택배기사, 대리운전기사 등

농림어업인 : 농협 또는 수협 또는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 (4대보험 가입 유무 상관 없음)


햇살론 대출자격은 위의 ◇ 표시된 항목 중 한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6~10등급의 대출자격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회색 박스 부분의 근로자인 경우 4대보험이 미가입 되어있더라도 최득 3개월의 소득증빙(통장)만 가능하면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을 충족합니다.


햇살론 대환대출을 받는 분이라면,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의 연체이력이 있으면 대출자격이 되지 않으므로,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 소득대비 채무상환액의 비율이 40%를 초과해서도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월 300만원인데 채무상환액이 월 200만원이라면, 대출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소득이 월 300만원이라면, 채무상환액은 월 12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햇살론 금리

햇살론 대출금리는 금융회사가 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금리는 1년만기 정기예금에 따라 변동 가능합니다.


햇살론 금리


금리가 기존 카드대출이나 제2금융권 대출금리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대출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햇살론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햇살론 대출서류

햇살론 대출서류


햇살론 대출서류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4대보험 유무는 상관 없으며, 3개월 이상 급여가 지급된 증빙을 위한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가 없는 자영업자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햇살론은 NH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 중앙회에서 취급합니다.

저축은행 중앙회는 각종 저축은행을 가리킵니다.

우리 동네에 있는 해당 은행 지점에서 햇살론을 취급하는지 사전에 전화해보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혹은 인터넷에서도 햇살론대출이 가능하니 해당 은행의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