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은 굴뚝버섯과의 일종으로 가을에 참나무나 물참나무 등 활엽수림에서 자라는 버섯인데요.

인공재배가 어려워 귀한 버섯 중 하나랍니다.

능이버섯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맛이 좋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독특하여 사랑 받는 버섯 중 하나랍니다.

버섯의 외모는 좀 비호감이지만, 한 번 맛 본 사람은 완전 반한다고들 합니다.

오늘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능이버섯의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능이버섯


능이버섯 효능

버섯 중에 제1을 능이버섯이라 하고, 제2를 표고버섯, 제3을 송이버섯이라고 한다 합니다.

최근에는 송이버섯이 굉장히 사랑받고 있지만, 미식가들 사이에서는 능이버섯을 으뜸으로 꼽는다고 합니다.


능이버섯은 항암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능이버섯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렌티안(lentian)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레티안 성분은 정식 약품에도 사용할 만큼 그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 자궁암, 위암, 간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옛날에 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을 먹었다고도 하는데요.

능이버섯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 능이버섯 달인 물을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능이버섯을 요리에 활용할 때는 고기와 함께 활용하면 훌륭한 요리가 됩니다.


또, 능이버섯 달인 물을 먹으면, 기관지염이나 기침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능이버섯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줌으로써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준답니다.


능이버섯은 무기질과 필수아미노산 함량도 높아 신진대사를 촉진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능이버섯에는 유리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미량 금속 원소 13종, 유리당, 균당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할 때 영양공급 측면에서도 부족하지 않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능이버섯을 달여 차 형태로 드시면 포만감과 함게 영양 공급을 해줄 수 있어 좋습니다.

능이버섯 부작용

능이버섯은 가급적 생으로 먹으면 안됩니다.

생것으로 복용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능이버섯을 생으로 먹을 경우, 떫은 맛이 나기 때문에 생 능이버섯은 물에 살짝 씻은 후 물기를 털어내고 데쳐서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능이버섯은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찬 사람은 능이버섯을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능이버섯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에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