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월요일에 중국은행으로 해외송금을 했는데, 아직 입금을 못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지난번에는 입금하고 다음날 바로 계좌에 입금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이번에도 같은 은행을 이용하여 입금했는데 아직 입금을 받지 못했다고 하여 우리은행 해외송금에 대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우리은행 해외송금의 조회 및 확인방법인 해외송금추적에 대해 알아보고, 또 해외송금 단계별 처리 상황은 어떤 상태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확인방법 해외송금추적


우리은행 해외송금


우리은행 WON뱅킹 어플을 사용하신다면, 전체메뉴에서 외환 부분을 선택하신 후, 해외송금추적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고요.

오늘 저는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해외송금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플을 사용하신다 해도, 메뉴나 사용법 그리고 해외송금 단계는 같으니 이 글을 계속 보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추적은 은행 업무 시간이 아니더라도, 24시간 내내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주세요.


우리은행 해외송금 확인방법


상단 메뉴 중, <외환/골드> - <송금내역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추적


그럼 기본적으로 일자별 송금내역을 조회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처럼 아직 수신인이 입금을 못 받았다고 한다거나, 돈을 받는 사람이 연락이 되지 않아 돈이 제대로 입금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나타난 메뉴에서 <송금추적서비스>를 눌러 줍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확인


내가 송금한 날짜를 선택해 주세요.

날짜를 잘 모른다면 대략적으로 며칠에서 며칠 사이를 넣으시고, <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우리은행 해외송금 확인하는법


확인을 해보면, 여기에 Reference No (레퍼런스 넘버)와 함께 상태가 나오는데요.

레퍼런스넘버 부분을 클릭하면 좀 더 상세한 해외송금 현재 상태가 나옵니다.

사실, 여기까지만 확인을 해도 되는데 저는 궁금해서 상세 내역 보기까지 해보았습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걸리는 날짜


저는 3월 16일 오전이 아닌 오후에 해외송금을 해서인지, 3월 17일에 해외로 전문발송 완료가 되고 해외점포 전문접수까지 이루어진 상황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해외점포 전문접수가 뭔지 몰라서 해외송금 단계를 확인해보아야 했습니다.

어떤 단계를 거쳐야 수취인이 돈을 받을 수 있는 해외송금 단계가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합시다.


우리은행 해외송금추적 확인 단계


우리은행 해외송금 단계


우리은행 해외송금의 경우, 수취은행도 우리은행의 해외점포인 경우와 수취은행이 타행인 경우로 나뉘어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두번째인 수취인이 타행인 경우여서 총 5단계를 필요로 했습니다.

보시면, 아까 확인한 제 해외송금 상태가 <해외점포 전문접수>였는데, 5단계 중 3단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각 단계들은 어떠한 상황인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절차


1. 송금신청 접수 완료

우리가 은행 영업점 혹은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통해 해외송금을 하여 우리 계좌에서는 이미 돈이 빠져나간 경우입니다.

단지 송금 신청 접수만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2. 해외로 전문 발송

국내의 우리은행에서 해외에 있는 우리은행 해외점포로 신청 내역을 발송한 상태입니다.

최종 수취은행이 타은행이더라도 우리은행 해외점포를 경유할 수 있습니다.


3. 해외점포 전문 접수

해외송금을 해외에 있는 우리은행점포에서 정상적으로 접수를 한 상태입니다.


우리은행 해외송금 시간


4. 수취인 계좌 입금 완료

수취인 계좌에 입금이 완료되었다는 내용인데, 이 내용은 최종적으로 수취하는 경우가 우리은행 해외점포인 경우에만 해당되며 최종 수취인 계좌 입금이 완료되었으므로 해외송금 절차가 모두 마무리 된 것입니다.

수취인의 은행계좌가 우리은행이 아닌 타행인 경우, 4단계가 없이 5단계로 넘어갑니다.



5. 타은행으로 전문 발송

우리은행 해외점포에서 최종 수취인의 해당은행에 송금을 발송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에서 미국의 AAA은행으로 입금이 이루어졌다는 내역을 AAA은행에 발송한 상태입니다.


6. 타은행에서 전문 접수

최종적인 수취인의 은행에서 우리은행 해외점포에서 발송한 전문을 접수한 상태로, 이상태가 되면 보통 해당은행에서 고객에게로의 입금이 바로 이루어집니다.

위의 예시로 본다면, AAA은행에서 우리은행의 해외송금 내역을 접수한 상태입니다.

대부분 은행에서는 지체가 없다면 바로 고객 계좌에 해당 금액을 입금해줍니다.


오늘은 우리은행 해외송금 확인방법과 그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난번에 우리은행에서 해외송금 할 때는 제가 송금을 하고 나서 수취인이 돈을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하루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주는 코로나 때문에 해외영업점이 바빠서인지 월요일에 입금한 금액이 수요일인데 아직도 입금이 안된 상태라고 하여 확인을 해보니, 해외점포 전문접수 단계에서 머무르고 있네요.

우리은행 해외송금 걸리는 시간이 통상 하루였다면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송금에서 입금까지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 연락이 왔는데, 중국 은행쪽 계좌에 문제가 있어서 입금이 안된거라고 하네요. - 월요일 송금, 현재 목요일 - 해외 송금 걸리는 시간은 특이 사항이 없다면 하루 정도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만약 저처럼 우리은행 해외송금 이용하시고 아직 수취인이 돈이 안 들어왔다고 한다면, 우리은행 해외송금추적 서비스를 통해 해외송금 내역 및 현재 단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