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랜만에 중국어 교재 리뷰를 들고 왔습니다.

HSK를 공부할 때 따로 단어장을 구입해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그래서 HSK단어장 하나를 추천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서점에 가서 꼼꼼하게 살펴본 후 인터넷에서 구매한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인데요.


HSK단어장 추천


오랜만에 중국어 공부를 다시 하려고 하니, 단어를 너무 많이 까먹었더라고요.

일반적인 단어장도 있지만 그래도 급수에 따른 HSK단어장도 어차피 회화에 다 필요한 단어들이니 HSK단어장을 구매하기로 하고 중단기 신HSK 단어장 6급을 처음에 구매했는데요.

책을 막상 받고 나서 보려니, 공부를 너무 오래 쉰지라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6급은 나중에 보기로 하고, 5급을 다시 주문했습니다. ^^;


HSK단어장 추천 -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제가 HSK단어장으로 중단기 교재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재가 ABC 순이 아니라, 주제별로 단어를 묶어뒀다는 데 있습니다.

대부분 교재가 ABC 순이라 공부하다가 단어를 찾아볼 때는 괜찮은데, 단어장으로 공부를 하려면 각 단어들의 연계성이 떨어져 공부할 때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중단기 단어장


HSK단어장으로 추천 드리는 중단기 HSK단어장은 팟캐스트 무료강의와 교재 MP3 그리고 핸드북이 무료로 제공되는데요.

팟캐스트 강의는 짧게 설명을 해주시고, 해당 단원에서 시험에서 중요한 단어를 짚어주시는데 강의는 딱히 듣지 않아도 상관은 없을것 같아서 저는 듣지 않고 있습니다.

교재 MP3의 경우 CD로 주면 분실 위험도 있기도 한데 중단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좋더라고요.

요새 노트북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데스크탑이라도 CD플레이어를 장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아 이렇게 다운로드 할 수 있는 MP3를 제공하는 것이 많은 분들에게 더 유용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인덱스북은 크기가 교재만해서 여타 HSK 교재를 사면 주는 조그마한 손바닥 사이즈의 핸드북은 아니긴한데요.

가지고 다니면서 보실 분들에게는 유용할것 같습니다.

(핸드북은 abc 알파벳순으로 단어가 나와 있습니다. - 본책 페이지 함께 표기되어 있음)


중단기신HSK단어장 5급


저는 중단기 신HSK 단어장을 6급부터 사고 이후에 5급을 샀다고 앞서도 말씀드렸는데요.

6급 책 분철이 만족스러워 5급도 분철을 하여 구매했는데요.

3권 정도로 나눠주면 좋겠는데 2권으로 나눠서 오다보니 본책은 엄청 두꺼운 편입니다.


중단기 중단기신HSK단어장 5급 두께


본책이 통째로 한권으로 스프링철 해서 왔고요.

아래 있는 얇은 책이 핸디북입니다.

그래도 쫙 펼쳐놓고 공부할 때 떡제본처럼 책이 잘 덮이지는 않아서 좋긴 한데요.

본책을 한권으로 하다 보니 책이 좀 무거워서 카공하러 갈 때 잘 안 들고 가게 되더라고요.

(제가 분철한 곳은 아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중단기 HSK단어장 두께


본책 두께가 표지 포함 대략 2.3cm 정도 되더라고요.

알라딘에서 분철하실거라면 감안하시고, 별도로 제본하는 곳 찾아가서 제본하실 분들은 본책을 15일 단위, 15일 단위로 나눠서 분철하시면 들고 다니기 괜찮을것 같습니다.

분철에 관한 부분은 별도 포스팅을 다루었으니 하단 링크를 참고해주시고, 이제는 그럼 교재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리뷰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리뷰


중단기 신HSK 단어장은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5급의 경우 총 30일간 공부할 수 있게 꾸며져 있습니다.

책 앞부분에는 학습 플래너 작성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30일로 나뉘어져 있지만, 본인 재량껏 15일 완성이나 60일 완성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해도 상관은 없을 것이고요.

테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일차는 쇼핑, 경제활동 주제, 2일차는 외모 패션에 관한 주제 등으로 각 일자별로 공부할 분량의 단어들이 주제별로 묶어져 있습니다.


중단기 신HSK 5급 단어장


단원 시작 부분에는 보면 QR코드가 있는데요.

해당 날짜의 강의 팟캐스트 QR코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따로 듣고 있지는 않은데요.

HSK 시험 준비를 약간 시간 여유 두고 준비하시는 분들은 들으면서 공부하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중단기 신HSK 5급 단어장 리뷰


그날 학습에 나오는 단어들에 대해 미리 맛보기를 할 수 있는 만화로 꾸며져 있습니다.

공부 시작할 때 읽어보면서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되도록 잘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신HSK단어장 추천


이후 본문으로 넘어가서 본격적으로 단어 공부를 하도록 나오는데요.

단어 기억하기 좋게 한글 예문에 단어 하나씩 넣어서 있는 예문도 있고, 중국어로만 구성된 예문도 있습니다.

또 단어 하단에 보면, 박스가 있어서 복습할 때마다 표시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새 토익 보카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구성이지요.)


중단기 신HSK 단어장의 MP3 파일은 중국어 버전과 한국어가 같이 들어 있는 버전이 있는데요.


HSK5급 단어장 MP3


이런식으로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중국어버전, 중한동시녹음버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핸디북도 따로 또 중국어버전, 중한버전으로 제공해주고 있고요.

길을 걸어다닐 때, 지하철 안에서 중한버전으로 공부하면 중국어 단어와 한국어로 뜻을 또 불러주니까 공부하기 좋더라고요.

단점은 파일이 DAY1이라는 폴더 안에 DAY1의 각 단어들이 하나당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팟에다가 넣고 들으니 폴더별로 정리하기가 힘들어 그냥 한 플레이리스트에 통째로 넣었더니 특정 DAY만 골라서 듣기가 좀 불편하더라고요.

차라리 단어를 각 DAY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주었으면 좀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중한동시 녹음버전을 제공해준다는 점은 또 마음에 듭니다.



신HSK 5급 단어장 추천


각 단원이 끝나면, 간단하게 데일리 테스트를 해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복습을 위해서 책에다가 직접 쓰지 말고 별도 연습장에 공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단어 테스트가 너무 간단하게 구서된거 아니냐 하실 수도 있는데요.

잠시 후 교재 활용에 대한 부분에서 좀 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 단어장


단원 말미에는 HSK 급수와 상관없이 자주 쓰는 어휘들이 나오는데요.

회화에 도움이 되는 단어들이라 회화공부를 함께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거예요.

이 부분은 HSK 급수 시험이 급하신 분들은 패스해도 될 듯 합니다.


중국어 단어장 추천


그리고 HSK5급 시험에서 중요하다고 하는 따페이들 정리도 매 10단원 마다 들어 있습니다.


교재는 상당히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고, MP3도 예문도 읽어주기 때문에 듣기 실력까지 배양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어가 알파벳 순이 아닌 주제별로 묶어놓아 단어공부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HSK 5급 단어장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100% 활용하기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 책에서 가장 칭찬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무료 테스트인데요.

학원을 다니는 분들이야 학원에서 단어 테스트도 보고 할 수 있지만, 혼자 공부하는 분들은 혼자서 단어시험 만들어서 보기가 쉽지가 않을텐데요.

중단기 홈페이지에서 단어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단기


중단기 홈페이지에서, 무료 서비스에 들어가보시면 HSK 단어 시험지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HSK 독학


여기에 들어가보시면 나만의 시험지를 만들어서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답니다.

출제범위에서부터 문제유형 표제어만 테스트를 할 것인지, 유의어, 반의어, 참고어까지 테스트를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하고요.

총 30문제까지 만들어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답니다.

저는 일단 간단하게 5급 DAY3 ~ DAY6 표제어로 뜻 쓰기 시험지를 만들어보았는데요.


HSK5급 단어



이런식으로 깔끔하게 시험지를 만들어줍니다.

시험지 다운과 답안지 다운도 가능하고요.

단 크롬에서 할 때는 시험지 모양이 깨지더라고요.

익스플로러에서 시험지를 만들어 프린트해서 단어 테스트도 수시로 보도록 하세요.

HSK를 독학으로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 굉장히 신경 써서 잘 만들어주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HSK 단어장으로 중단기 신HSK 단어장 5급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5급 단어장 공부를 마치게 되면 6급 단어장 리뷰도 올리도록 해보겠습니다.

요새 중국어 공부하는 시간이 많지 않아 언제쯤 6급 단어장을 공부하게 될지...


앞서 말씀드린 교재 스프링분철 서비스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알라딘 스프링분철 서비스 후기,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