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혜택들과 더불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장점 단점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소지하고 있는데요.

카카오뱅크는 만들기 편리해서 예전에 만들어두고, 뱅킹이 편리하고 또 타행이체 수수료 무료 혜택, ATM 출금 무료 혜택 등으로 인해 계속 사용중인데요.

제가 그동안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사용해보면서 느낀 장점과 단점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혜택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초기에 만드신 분들 중에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디자인이 귀엽고 깜찍해서 발급 받으신 분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 별로 다른 혜택은 없고, 그저 디자인만 다를 뿐이므로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기본 혜택은 캐시백인데요.

평일에는 0.2% 그리고 주말 및 공휴일에는 0.2%가 추가된 0.4%의 캐시백을 해줍니다.

이달 적립된 캐시백은 다음달 10일에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입금이 됩니다.

캐시백 혜택은 너무 적더라고요.

통장에 직접 돈이 들어오니 뭔가 돈을 버는 느낌이 들어서 초반에 좀 사용을 했었는데요.

캐시백 혜택은 0.2% 최대로 해야 0.4%이니 상당히 적은 금액입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천원을 사용하면 4원의 캐시백이 적용되는 것이지요.

게다가 토요일에 놀 때도 많지만, 친구들과 불금을 보내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금요일은 그냥 평일 혜택이라 0.2% 캐시백이라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기본 이외 특별 혜택은 시즌제로 운영이 됩니다.

현재는 2019.08.01 ~ 2020.01.31까지 시즌의 혜택이 적용중인데요.

현재 시즌 혜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햬택 1


커피 / 영화 / 뷰티 부분에서는 스타벅스가 1만원 이상 결제 시 천원 캐시백을 해주는데요.

현장 결제 및 사이렌 오더 모두 적용됩니다.

하지만 월 1회 한정입니다.

CGV에서는 1만 5천원 이상 결제 시 4천원 즉시 할인이 적용됩니다.

현장에서 직원에게 결제를 할 때는 즉시할인 요청 후 결제를 해야 합니다.

조조 / 컬처데이, 팝콘 같은 것들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통신비 할인


휴대폰 요금은 5만원 이상 결제건에 한해 3천원 캐시백이 됩니다.

저는 휴대폰 요금이 5만원 미만이라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요.

요새 많은 카드들이 통신요금 자동이체 할인 혜택이 대부분 5만원 이상이더라고요.

학원비의 경우에는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캐시백이 적용됩니다.

학원 업종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학원들 외에도 자동차학원, 학습지까지 포괄적으로 적용되는 점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반려동물 할인


동물병원, 애완동물 업종에 한해 적용이 되는데요.

대상 업종은 KB국민카드 가맹점 업종분류에 따르며 백화점, 대형마트, 복합쇼핑몰에 입점한 가맹점이나 온라인 쇼핑에 대한 결제건은 제외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온라인쇼핑 할인


온라인쇼핑 혜택은 매시즌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업체만 살짝 바뀌는 정도입니다.

이 점 때문에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계속 사용할까 했었는데요.

보시면 10% 정도의 캐시백을 받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함정이 있으니, 이게 5만원 이상 결제건에 한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지마켓이나 옥션에서는 5만원 미만 결제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상당히 아쉬움으로 남더라고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주유 할인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결제건에 한해서만 할인 적용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공항라운지


면세점 할인 혜택 및 국내 공항 라운지에 대한 혜택도 있는데요.

공항 라운지는 인천공항의 경우 스카이허브 라운지, 마티나 라운지, SPC 라운지, 라운지L을 만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김포공항과 김해공항의 경우에는 스카이허브 라운지를 만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선 혜택들은 혜택 분류 별로 월 1회 할인 또는 캐시백이 가능하지만, 국내 공항 라운지 1만원 이용 혜택은 시즌 내 (2019.08.01 ~ 2020.01.31) 단 1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핏보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체크카드 치고는 혜택이 상당히 많아 보이는데요.

혜택이 많으면 뭐다?

전월 실적 요구가 있습니다.

전월 실적은 전월 1일 ~ 말일까지의 사용 금액을 30만원을 채워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장점 단점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장점은 사용 실적을 채우기만 하면, 혜택이 꽤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앞서도 말씀드렸듯, 지마켓, 옥션 같은 곳에서 회당 5만원 이상 결제를 잘 하지 않는 저로서는 물건을 모아뒀다 사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잘 이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월간 30만원 사용실적을 못 채우면, 캐시백 혜택만 기본적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캐시백 혜택이 0.2%, 0.4% 이렇다 보니 네이버페이를 제공하는 케이뱅크 체크카드나 신한체크카드, 그리고 페이코포인트를 주는 우리은행 페이크체크카드에 비해 캐시백 금액이 너무 적습니다.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전월 실적 24만원 조건이 있으며, 신한네이버페이체크카드와 페이코우리은행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전월 실적 필요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단점


그래도 케이뱅크 체크카드와 비교를 해보면 후불교통카드가 된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또 발급 받을 때 마스터카드로 발급 받아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해외사용도 가능한데요.

이에 따른 추가 발급 비용 및 연회비는 별도로 없습니다.

(단, 재발급을 할 때는 2천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 최대 장점은 전국 편의점 및 은행 ATM기 입금 및 출금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이라 생활비 통장으로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출금 같은 경우, 집 가까이 있는 GS25 편의점 뿐 아니라 다른 동네 갔다가도 급히 현금 인출을 해야 할 때 수수료 걱정 없이 돈을 뽑을 수 있는 점이 굉장히 좋더라고요.

저같은 경우 주사용카드가 있어서 서브카드로 사용하려고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만들었는데, 30만원 실적을 매달 채우기도 힘들 뿐더러 채운다고 해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한정적이라 결국은 서브카드로도 요새는 활용을 안 하고 있습니다.

결국 저의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입출금 전용 카드로 전락을 해버렸습니다.

주사용 카드로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 거기에 학원 업종에 매달 20만원 이상씩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체크카드 치고는 괜찮은 혜택의 카드가 될텐데요.

실적을 맞추기 어려운 분들은 기본 캐시백 혜택밖에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적을 맞추기 어려운 분들은 다른 캐시백 기능의 체크카드가 훨씬 괜찮습니다.


아래에서 다른 체크카드도 확인해 보세요.

▶ 체크카드추천 페이코우리체크카드